슬로베니아

홈 > 여행정보 > 국가별정보 > 유럽

국가별정보


슬로베니아 Slovenia

clubrichtour 0 3000
■ 슬로베니아 간략 정보
① 시차 : -7시간(유럽 섬머타임 시행, 한국이 7시간 빠름, 한국이 오전 10시일 경우 현지는 새벽 3시입니다.)
    * 섬머타임 해제 시 -8시간,  섬머타임 시행 3월 마지막 일요일부터 10월 마지막 일요일까지)
② 사용화폐 : 유로화 (EURO)
③ 환율 : 1 EUR 1,330 원 (2020.05.11기준)  
④ 전기 전압 : 220V, 50Hz
⑤ 수도 : 류블랴나
⑥ 사용언어 : 슬로베니아어
⑦ 국가전화번호 : +386 (한국 +82)
⑧ 공식국가명칭 : Slovenia
⑨ EU가입국 여부 : 가입국
⑩ 민족 구성 : 슬로베니아인(83.1%), 세르비아인(2%), 크로아티아인(1.8%) 등
⑪ 인구 : 207만 8,938명 세계148위 (2020 통계청, UN, 대만통계청 기준)
⑫ 면적 : 206만 7,500㏊ 세계152위 (2016 국토교통부, FAO 기준)
⑬ 기후&기온 :
    북서지역은 고산 기후인데 고산계곡의 기온은 여름에는 온화하고 겨울에는 춥다.
    아드리아 해안과 서쪽 끝인 프리모슈카(Primorska) 지방의 대부분은 따뜻하고 맑은 여름, 온화한 겨울이 특징인 지중해성 기후이다.
    동부 슬로베니아 대부분 지역은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추운 대륙성 기후이다.
    1월은 낮 평균 기온이 영하 2도로 가장 춥고 7월은 평균 21도로 가장 덥다.
⑭ 팁 문화 : 호텔 서비스는 1유로, 레스토랑은 음식 값의 5~10% (고급 식당)
⑮ 주 오스트리아 대한민국 대사관 겸 주 빈 국제기구대표부 (슬로베니아에는 대사관이 없음)
- 주소 : Gregor Mendel Strasse 25, A-1180, Vienna, Austria
- 전화번호 : +43-1-478-1991, 일과후/공휴일/주말 : +43-664-527-0743, FAX : +43-1-478-1013
- 사건사고 핫라인(영사콜센터, 24시간) : +82-2-3210-0404
- 사건사고 핫라인 무료연결 : 0-800-200-219
- 업무시간 : 영사과민원실(월-금) 09:00-12:00, 14:00-16:00 | 대사관(영사과외) 09:00-12:30, 13:30-17:00

포스토이나 동굴 슬로베니아의 포스토이나 근처에 자리한 긴 카르스트 동굴로 중국 장가계 용왕굴 다음으로 가장 길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긴 카르스트 동굴로 기록되었으며 총 길이는 20,570m로 그 중 5.2Km만 일반에 공개되어 있다. 100년에 1cm 자란다는 석순과 종유석이 수백만년의 세월을 한 눈에 보여준다. 동굴열차를 타고 편안하게 기이한 굴 내부 광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한국어 음성안내 오디오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어 더욱 만족스러운 관람을 즐길 수 있다.
블레드 성  Bled Castle

호수 한 켠에 130m 높이의 깎아지른 듯한 절벽 위에 우뚝 솟은 블레드성은 1011년 지금의 성의 형태를 갖춘 슬로베니아에서 가장 오래된 성이자 가장 사랑받는 여행지이다. 이 곳에 들어서면 마치 시간이 비껴간 듯 타임머신을 타고 중세시대로 들어간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슬로베니아 북부의 산악지형을 뒷 배경으로 하고, 알프스의 만년설이 녹은 물로 이루어진 빙하호로 '알프스의 진주'라 불리우는 블레드 호수를 앞에 끼고 있는 블레드 성은 역사적인 가치 뿐 아니라 자연의 아름다움까지 함께 갖고있는 곳이다.

블레드 호수  BLED LAKE

슬로베니아를 대표하는 관광지이자 환상적인 풍경과 분위기를 자랑하는 블레드 호수는 평화롭고 아름다운 알프스의 풍경을 감상하며 휴식을 취하려는 사람들로 늘 붐빈다. 알프스 만년설이 흘러내려 생긴 빙하호는 에메랄드 빛으로 빛나며 감탄을 자아낸다. 호수에는 캠핑장, 플레트나(슬로베니아 전통 무동력 배), 트레킹 등 즐길거리도 풍부하며 호숫가의 산책로와 벤치도 잘 정비되어 있어 그냥 걷기만 해도 힐링이 되는 곳이다. 

플레트나 보트  Pletna Boat

블레드호숫가에서 블레드섬 안으로 들어가려면 뱃사공이 직접 노를 저어주는 전통배 '플레트나(Pletna)'를 타고 들어가야 합니다. '플레트나'라는 이름의 슬로베니아 전통배는 모터를 사용하지 않는 무동력배로 숙련된 사공들의 정직한 노동력에 의해 운행됩니다.

성모 마리아 성당  Pilgrimage Church of the Assumption of Maria

블레드 호수 중앙에 있는 블레드 섬 내 성모 마리아 승천성당에 가기 위해서는 블레드 섬에 들어가는 유일한 교통수단인 전통 나룻배 플레트나 보트를 타야만 합니다. 성당 내부는 소박하지만 세번 울리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행복의 종'으로 유명합니다.

류블랴나 성  Ljubljana Castle

구시가지 가장 높은 언덕에 자리잡은 류블라냐 성은 15~16세기에 터키의 침략을 막는 요새로 사용되었고, 17~18세기에는 군사 병원 및 무기 저장고 역할을 했습니다. 케이블카를 타고 90초 정도 성위에 오르면 전망대에서 도시 전체를 조망 할 수 있습니다.

류블랴나 시내  LJUBLJANA

슬로베니아의 수도. 지명은 시내를 흐르고 있는 류블랴니차 강에서 유래한다. 또는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뜻의 슬라브 어와 관계가 있다고도 한다. 로마 시대의 도시 에모나에 기원을 두며, 6세기 이후 슬로베니아 인이 거주하고 있는데 1277~1918년 합스부르크 가의 지배를 받았다. 기계·섬유·화학·제약 등의 공업이 발달하였다. 시내의 언덕에는 11세기의 고성이 있고, 16세기 바로크 양식 건물이 많이 남아 있다.

메스트니 광장  Mestni Square

시청사 앞에 위치한 메스트니 광장엔 삼각형 오벨리스크를 가운데 세운 분수가 있으며 오벨리스크는 슬로베니아의 3대 강을 상징하는 의미로 만들어졌습니다.  1781년 이탈리아 조각가 프란체스코 로바가 만든 분수라 해서 로바 분수라고도 불립니다.

성조지 교회  St, George

피란의 성조지 교구 교회는 슬로베니아 남서부 아드리아 해 연안 항구 도시 피란 위 언덕에 위치한 로마 카톨릭 교회입니다. 베네치아 르네상스 건축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세인트 조지 전용입니다. 베니스 출신의 석공 인 Bonfante Torre의 작품입니다.

타르티니 광장  Tartini Square

광장의 이름은 피란 출신의 작곡가이자 바이올리니스트인 주세페 타르티니(Giuseppe Tartini)의 이름을 딴 것이고, 광장 안쪽에는 시청건물이 위치하고 있으며 그 의 동상이 광장 중앙을 바라보며 서있습니다. 언덕을 뒤로 하고 성피터 교회가 위치하고 있으며, 언덕 위로는 피란의 상징과도 같은 성 유리야 교회와 전망탑이 올려다 보입니다.


프레세르노프 광장  Presernov Square

프레세르노프 광장 (Presernov Trg)은 류블라냐 신시가지의 중심으로 번화하고 활기찬 장소이며 주위에 많은 레스토랑과 카페가 있어. 항상 많은 사람들로 붐빕니다. 이 광장은 슬로베니아 낭만주의를 이끈 민족시인 프례셰렌의 이름을 붙인 곳으로 광장 한가운데 프레셰렌의 동상이 서 있습니다.  그의 시 '축배'가 1992년 슬로베니아 독립 당시 국가가 되었고 그의 기일인 2월 8일이 국경일로 지정되어 그야말로 국민적인 영웅입니다.

류블랴나 성  Ljubljana Castle 구시가지 가장 높은 언덕에 자리잡은 류블라냐 성은 15~16세기에 터키의 침략을 막는 요새로 사용되었고, 17~18세기에는 군사 병원 및 무기 저장고 역할을 했습니다. 케이블카를 타고 90초 정도 성위에 오르면 전망대에서 도시 전체를 조망 할 수 있습니다.
메스트니 광장  Mestni Square 시청사 앞에 위치한 메스트니 광장엔 삼각형 오벨리스크를 가운데 세운 분수가 있으며 오벨리스크는 슬로베니아의 3대 강을 상징하는 의미로 만들어졌습니다.  1781년 이탈리아 조각가 프란체스코 로바가 만든 분수라 해서 로바 분수라고도 불립니다.
프레세르노프 광장  Presernov Square 프레세르노프 광장 (Presernov Trg)은 류블라냐 신시가지의 중심으로 번화하고 활기찬 장소이며 주위에 많은 레스토랑과 카페가 있어. 항상 많은 사람들로 붐빕니다. 이 광장은 슬로베니아 낭만주의를 이끈 민족시인 프례셰렌의 이름을 붙인 곳으로 광장 한가운데 프레셰렌의 동상이 서 있습니다.  그의 시 \'축배\'가 1992년 슬로베니아 독립 당시 국가가 되었고 그의 기일인 2월 8일이 국경일로 지정되어 그야말로 국민적인 영웅입니다.
블레드 성  Bled Castle 블레드 성은 슬로베니아의 블레드 도시 위의 절벽 위에 지어진 중세의 성으로 블레드 호수가 내려다 보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슬로베니아에서 가장 오래된 성이며 현재 슬로베니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한 관광 명소 중 하나입니다.  1511년 지진으로 소실된 이후 다시 복원되어 지금의 모습을 갖추고 있으며 지금은 박물관과 와인 셀러, 레스토랑, 성당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성에 위치한 와인셀러는 슬로베니아 중요한 날, 중요한 사람이 와인 병을 칼로 가르며 축제를 시작하는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성모 마리아 성당  Pilgrimage Church of the Assumption of Maria 블레드 호수 중앙에 있는 블레드 섬 내 성모 마리아 승천성당에 가기 위해서는 블레드 섬에 들어가는 유일한 교통수단인 전통 나룻배 플레트나 보트를 타야만 합니다. 성당 내부는 소박하지만 세번 울리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행복의 종\'으로 유명합니다.
포스토이나 동굴  Postojna Cave 슬로베니아 최고 인기 관광지로 세계 3대 동굴 중 하나인 포스토이나 동굴은 전체 길이가 20,570m에 달하는 거대한 카르스트 동굴로 관광객들의 필수 방문지입니다.. 전기 기차를 타고 동굴 투어를 할 수 있으며 동굴 안은 연중 8~10도 정도로 저온 날씨라 꼭 가디건 및 점퍼를 챙겨주셔야 합니다.  포스토이나 동굴에는 약 100종이 넘는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그 중 가장 유명한 생물로 \'프로테우스\'라는 작은 뱀장어 종류의 물고기로 어둠 속에서 생활하는 까닭에 눈은 퇴화되었고 피부 보호 물질이 없는 투명한 피부를 갖고 있습니다.
성조지 교회  St, George 피란의 성조지 교구 교회는 슬로베니아 남서부 아드리아 해 연안 항구 도시 피란 위 언덕에 위치한 로마 카톨릭 교회입니다. 베네치아 르네상스 건축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세인트 조지 전용입니다. 베니스 출신의 석공 인 Bonfante Torre의 작품입니다.
타르티니 광장  Tartini Square 광장의 이름은 피란 출신의 작곡가이자 바이올리니스트인 주세페 타르티니(Giuseppe Tartini)의 이름을 딴 것이고, 광장 안쪽에는 시청건물이 위치하고 있으며 그 의 동상이 광장 중앙을 바라보며 서있습니다. 언덕을 뒤로 하고 성피터 교회가 위치하고 있으며, 언덕 위로는 피란의 상징과도 같은 성 유리야 교회와 전망탑이 올려다 보입니다.
프레드야마 성  Predjama Castle 동굴 앞에 있는 성이라는 뜻을 가진 이 성은 바위 절벽의 동굴에 지어진 세계적인 동굴 성으로 유명하며 절벽에 난 자연 동굴 앞에 성을 축조한 특별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플레트나 보트  Pletna Boat 블레드호숫가에서 블레드섬 안으로 들어가려면 뱃사공이 직접 노를 저어주는 전통배 \'플레트나(Pletna)\'를 타고 들어가야 합니다. \'플레트나\'라는 이름의 슬로베니아 전통배는 모터를 사용하지 않는 무동력배로 숙련된 사공들의 정직한 노동력에 의해 운행됩니다.
블레드 호수  BLED LAKE 블레드 호수는 슬로베니아 북서부 지역의 율리안 알프스 산맥에 접해있는 둘레 길이 약 2KM, 폭 1.4KM, 깊이 30M 호수로서, 알프스의 빙하가 녹으면서 형성된 호수는 영롱한 에메랄드 빛을 띠고 있는데 블레드의 아름다움에 반해 많은 유명인사가 찾았을 정도로 경관이 환상적입니다.
피란 시내  PIRAN 크로아티아의 남쪽, 이탈리아의 북쪽과 접하고 있는 피란반도 끝에 위치한 해안도시로 이탈리아어와 슬로베니아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중세도시라 할 만큼 도시 전체가 중세건축물과 풍부한 문화유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슬로베니아에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도시입니다. 빽빽하게 늘어선 15세기 베네치아 고딕양식의 주택과 좁은 거리들, 트리에스테(Trieste) 만의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있는 언덕 위 성당 등이 주요 볼거리로 또한, 작곡가이자 바이올리니스트 주세페 타르티니(Giuseppe Tartini)의 고향으로 타르티니 광장에는 그의 탄생 200년을 기념하기 위한 청동상이 있습니다.
류블랴나 시내  LJUBLJANA 슬로베니아의 수도. 지명은 시내를 흐르고 있는 류블랴니차 강에서 유래한다. 또는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뜻의 슬라브 어와 관계가 있다고도 한다. 로마 시대의 도시 에모나에 기원을 두며, 6세기 이후 슬로베니아 인이 거주하고 있는데 1277~1918년 합스부르크 가의 지배를 받았다. 기계·섬유·화학·제약 등의 공업이 발달하였다. 시내의 언덕에는 11세기의 고성이 있고, 16세기 바로크 양식 건물이 많이 남아 있다.
인천공항 출국 - 류블랴나공항 입국  Ljubljana Joze Pucnik Airport ■ 인천공항 출국수속 참고사항     
1. 항공 보딩패스(탑승권)은 직항편은 1장, 경유편은 2장을 받아야하며,  
   그외 수하물 꼬리표(Baggage Tag - 수속시 화물 최종 도착지 표시 확인...필수) 받고 출국수속. 
   그리고 항공사(여행사)에서 메일로 보내준 전자항공권 사본 - 유럽 입국시 요즘 가끔 체크합니다 

  * 인폼사항: 경유항공 탑승권에 환승공항내 탑승 게이트(Gate)번호가 표시된 경우도 있고, 표시가 안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표기된 경우일지라도 환승공항의 게이트가 현지공항 사정상 변경되는경우가 가끔 있음으로 탑승시작 30분전에 
      반드시 탑승게이트 재확인해야합니다.  
    : 보딩패스에 탑승게이트번호 표시가 없는경우는 환승공항 전광판 확인후  탑승시작 30분전에 탑승게이트 앞에가서  
      반드시 탑승항공 편명등 재확인후 대기합니다.

2. 인천공항 출국장 검사대 통과 전에 발열체크 합니다. 정상기준체온 이상의 고온일경우 출국이 안될수 있습니다.

3. 방문하는 유럽국가 입국시 요구서류 백신접종증명서(백신여권), 코로나 PCR검사 음성확인서, 각국에서 요구하는 코로나 관련 서류등 준비
 

■ 류블랴나 요제 푸치니크 공항 도착, 입국시 참고사항     
 1. 일반적으로 직항편은 12시간 정도, 경유편은 15-18시간 소요되며, 기내식은 2회 제공됩니다.
    * 유의사항...유럽향발 경유항공 탑승경우 : 인천공항 면세점에서 액체류(화장품, 주류등) 구입물품은 유럽내 공항 환승시 보안검색에서
       유럽 공항안전규범에 따라 압수될수도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액체류등은 유럽환승공항 면세점에서 구입이 안전합니다.

 2. 직항편이 아닌 경유항공 환승시 참고사항: 경유(환승)공항 도착하면 Exit 표시가 아닌 환승게이트 방향(Transit / Transfer / Connection )으로 진행하다
     환승 보안검색대을 거치게 됩니다. 여권과 다음 목적지 탑승권을 제시해야하며 보안검색을 받고 통과하면 면세구역과 탑승게이트로 이동합니다.
    *만약 항공기 사정으로 한국출발이 지연되어 환승시간이 짧아 환승에 어려움이 예상될경우 기내승무원에게 애기해서 협조를 구하도록합니다.

     그리고 트랜짓 보안검색대에서 줄서서 가다리는 사람들에게도 양해를 구해서 신속히 앞으로 이동하도록합니다.      
 
 3. 한국을 운항하는 직항 항공은 현재 없으며, 경유 공항을 거쳐 도착하는 슬로베니아 관문 공항은

    류블랴나 요제 푸치니크 공항 (Ljubljana Joze Pucnik Airport, 공항쓰리코드 LJU )입니다

    시내에서 북서쪽으로 24KM, 차량으로 40-50분 소요되며 규모가 다소 작은 공항입니다.

    홈페이지 www.lju-airport.si
 4. 입국심사: 공항 도착후  Arrivals 또는 EXIT 표지를 보고 입국 심사대 \'All other passports\"로 이동.
               : 슬로베니아는 EU가입국으로서 90일 이내의 체재는 입국비자 필요없음(NO VISA). 입국카드 작성 필요 없음.
               : 심사대 통과 후 Baggage reclaim 표지를 보고 이동, 항공편명 확인후 수하물을 찾아서 세관검사대 통과하면됩니다.
                
  5. 세관신고:
  : 세관 검사가 있으나, 별도로 신고할 물품이 없을경우 세관신고서는 따로 작성하지 않안도되고 Nothing to declare 쪽, 즉 녹색(그린)방향으로 나가면 영국입국, 가이드미팅합니다.
  : 세관신고 할필요 없는 면세한도는 주류1병, 담배한보루 등 경우 입니다. 면세범위를 넘는 물품이 있을 시에는 세관신고서 작성하여 신고후 입국.
                  

6. 입국후 Tourist Information 에서 교통편등 필요한 인폼 등을 받도록합니다.
마리보르 시내  Maribor 오스트리아 접경 도시인 마리보르(Maribor)는 류블랴나 다음 가는 슬로베니아 제2의 도시이다. 마리보르는 도나우 강의 지류인 드라바 강 연안에 위치한 덕에 12세기 도시 건설 이후 줄곧 교역 중심지 역할을 해왔다. 지정학적으로 독일과 오스트리아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었는데 마르보르 주민 대다수가 독일어를 사용했으며 지역명도 독일식인 ‘마르부르크 안데어드라우’였다. 피라미드 언덕(Piramida Hill)은 드라바 강과 중세도시를 큰 그림으로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여기서 도시를 조망한 후 구시가지 내 중앙광장으로 이동하여 천천히 둘러보는 게 좋다. 마리보르 대부분의 명소는 메인광장(Glavni trg)에 모여 있다. 메인광장은 마리보르의 역사와 마을의 생활 흐름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아무 카페 테라스에 앉아 커피를 마시기 좋다. 광장 중앙에는 17세기 페스트 창궐 시 역병이 다시는 돌지 않기를 기원하며 세운 플래그 칼럼(plague column)이 있다. 흡사 프라하 체스키크로노프 중앙광장의 플래그 칼럼을 연상시키는 모양새다. 이곳의 올드 바인 하우스(Old Vine House)는 마리보르 산 질 좋은 와인을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이 집 담벼락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400년 된 포도나무가 자라고 있다. 드라바 강 유역에서 일어난 모든 이야기를 지그시 껴안고 고고하게 넝쿨을 감아 올라나가는 포도나무에서 기품 있는 노인의 연륜이 느껴진다. 또한 비나(Vinag) 와인 저장고는 유럽 최대라 할 수 있는 2.5km의 터널을 보유한 유서 깊은 정통 와인 셀러로 2만㎡에 달하는 저장고 내에는 최고의 맛과 향을 지닌 와인이 대량으로 보관되어 있다. 광장 인근 비토자레브스카(Svetozarevska) 거리의 프란체스코 교회는 마리보르의 대표적인 포토 포인트다. 이 교회의 상징은 두 개의 높은 탑으로 붉은 벽돌을 바탕으로 고딕양식으로 지어졌다. 이 앞에서 사진 한 장 안 남긴다면 마리보르에 다녀왔다고 할 수 없다. 마리보르 성당은 로마네스크 양식의 건물로 12세기서부터 건축되기 시작됐다. 오늘 날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14세기에서 15세기 사이에 재건된 것이다. 높이 76m에 이르는 종탑은 1623년 파벨 포르타(Pavel Porta)가 경량화 방법을 사용해 새로 건설한 것이다.
마리보르 중앙광장  Main Square(Glavni trg) 마리보르 대부분의 명소는 메인광장(Glavni trg)에 모여 있다. 메인광장은 마리보르의 역사와 마을의 생활 흐름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아무 카페 테라스에 앉아 커피를 마시기 좋다. 광장 중앙에는 17세기 페스트 창궐 시 역병이 다시는 돌지 않기를 기원하며 세운 플래그 칼럼(plague column)이 있다. 흡사 프라하 체스키크로노프 중앙광장의 플래그 칼럼을 연상시키는 모양새다. 이곳의 올드 바인 하우스(Old Vine House)는 마리보르 산 질 좋은 와인을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이 집 담벼락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400년 된 포도나무가 자라고 있다.
마리보르 와인 하트모양의 아름다운 포도농장.

Heart Between Vineyard, 2, 2201 Zgornja Kungota, 슬로베니아
올드 와인 하우스  Old Vine House 슬로베니아 마리보르의 \'Old Vine House\'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포도나무가 있는 와이너리입니다. 400년 이상 살았다는 이 포도나무는 전문가들의 감정을 거쳐 기네스북의 공인을 받았는데요. 병충해와 자연재해, 전쟁을 견뎌내고 살아남은 이 나무는 와인의 도시 마리보르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도나무는 늙으면 늙을수록 포도알이 작아지고 단맛이 진해지기 때문에 이곳에서 제작된 포도주를 맛보기 위해 수많은 여행자들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령 포도나무가 있는 와이너리를 방문하여 질 좋은 와인을 시음해보세요. 유료 가이드 투어도 신청할 수 있으니 포도나무와 와인에 대해 공부해 보세요. 세월을 이겨낸 포도나무, \'Old Vine House\'에서 만나보세요
요타  Jota 콩, 절인 양배추, 감자, 베이컨, 마늘 등을 넣고 끓인 스프로 시큼한 맛이 나며 다양한 고기 요리, 소시지, 감자와 함께 먹는 음식으로, 그 해에 나는 와인과 함께 먹기도 합니다.
크렘나 레지나  Kremna rezina 생긴 것은 굉장히 단순하지만 부드러운 바닐라 커스타드크림의 살살 녹는 맛이 일품입니다. 크림이 많아 느끼하게도 보이지만 커피와 함께 먹으면 느끼하지 않고 깔끔해서 식후 디저트로 먹기 좋으며 블레드지역에서 유명한 전통 크림케이크 입니다.
오바라  Obara 슬로베니아 대표 스튜요리로서 소고기, 닭고기등 고기류, 양파, 마늘, 당근, 샐러리, 완두콩, 순무 등의 재료로 만들며 기념일에 주로 먹는 음식입니다.
포티차  Potica 포티차 케이크는 호두나 양귀비씨, 허브, 치즈, 꿀을 넣은것으로 롤케이크와 비슷하며 결혼식, 부활절, 성탄절과 같이 중요한 행사나 공휴일에 먹는 슬로베니아의 전통축제에 주로먹는 케이크 디저트입니다.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여러 종류가있으며 주로 호두,양귀비씨,사과,옥수수등 곡물,군밤 포티차가 있습니다. 그외 추가 재료는 이스트(효모),설탕 또는 꿀,허브,치즈,우유,버터,계란,밀가루,소금 등 입니다
블레드섬+플레트나 보트 탑승  Bled island & Plentna boat 뱃사공이 직접 노를 젓는 플레트나 보트를 탑승하여서 블레드 호수 안에 있는 블레드섬으로 이동합니다. 섬 안에 있는 성모 승천성당를 입장하여서 소원의 종도 칠 수 있습니다.



※ 이용요금 : 1인 40유로

※ 날씨 및 관광 일정 진행에 따라 선택관광도 진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소요시간 : 약 1시간
리쳇  Ricet 보리를 주재료로 만든 스튜요리로서 보리, 콩, 감자, 당근, 파, 토마토, 양파, 돼지고기, 올리브오일,마늘,월계수잎,Leel부추,콜라비양배추,허브를 넣고 끓인 스프로 가정식으로 즐겨 먹는 요리입니다.
솔린 소금 전문샵  Piranske Soline Salt 7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소금 전문샵으로 소금 생산지로 유명한 피란용 소금을 이용하여 14세기부터 전통 수작업을 통해 채취해 식용 소금부터 비누, 오일, 화장품, 허브솔트, 초콜렛 등 갖가지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피란은 예전부터 베네치아공화국 및 다른 나라에 소금을 납품했을정도로 좋은 품질의 소금으로 유명합니다.
벌꿀  Honey 슬로베니아 국민들이 가장 오래전부터 해오던 활동중 하나인 양봉, 현재엔 약 1만명의 양봉업자가 있으며 매년 1,500~2,000톤의 꿀을 생산합니다. 슬로베니아는 유럽에서 \'양봉업의 심장\'으로 지칭되며 아카시아, 라임, 밤, 전나무,가문비나무가 자리가 좋은 지형 및 기후를 가지고있어 많은 꿀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오렌지 와인  Orange Wine 프랑스, 이태리, 독일, 스페인, 포르투칼 등 자기 나라 와인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듯 슬로베니아 와인도 슬로베니아인들에겐 자부심 중 하나입니다. \'제4의 와인\'이라 불리는 슬로베니아 오렌지 와인은 오렌지로 만든 와인이 아닌 포도로 만들었습니다.  몇년 전 영국 와인저널 \'디켄터\'의 칼럼니스트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테이블 위에 놓인 와인은 오렌지 와인일것\'이란 추측을 해 세간의 관심을 모으기도 하였습니다. 화이트 와인 품종으로 레드와인 양조방식을 접목해 만들기 때문에 레드와인의 풍부함과 화이트와인의 상쾌함을 모두 갖고 있는게 특징입니다.
크란스카 소시지  Kranjska klobasa 3-5일간 훈제한(Smoked) 슬로베니아의 전통소시지이며 주재료는 돼지고기이며 그외 소고기, 마늘, 와인, 후추, 소금등이 사용됩니다.
프레크물스카 기바니차  Prekmurska gibanica 슬로베니아의 프레크무레 지방에서 유래한 여러층으로 된 케이크입니다. 주로 양귀비씨, 호두, 사과 등을 사용해 만들며 그외 재료는 밀가루, 치즈, 와인, 설탕, 소금, 올리브 오일,버터 등이 사용됩니다.
카르스트 프로슈토  Karst Prosciutto 슬로베니아의 카르스트지방에서 생산하는 유명한 생햄 슈토입니다. 소금에 절인 돼지고기를 1년 이상을 바람에 숙성시켜 생산합니다. 스페인의 하몽, 이태리의 프로슈토와 유사하며 익히지 않고 생으로 얇게 썰어서 술안주로 하거나 빵에 끼워 샌드위치로 만들어 먹습니다.
슈트루클리  Struklji(Strukli) 슬로베니아 전통 요리이며 도넛 속에 여러 재료를 채워 넣은 파이입니다. 대표적인 재료는 코티지 치즈, 호두, 사과, 양귀비씨 등입니다. 그외 재료는 버터, 계란, 치즈, 올리브 오일, 빵가루, 사우어크림, 파슬리, 소금, 타라곤, 허브 등이 있습니다.
슈테파니 페첸카  Stefani pecenka 부할절이나 기념일에 먹는 슬로베니아 전통음식입니다. 다진 소고기와 돼지고기,백리향 허브,야채, 양파,마늘,빵가루,파프리카,파슬리 등을 넣고 믹스하여 로프(덩어리)로 만들고 덩어리속에 삶은 계란을 넣어 오븐에 구워낸 요리이며 슬라이스하여 접시에 내어냅니다.
포호르스카 오믈렛  Pohorska omleta(=Pohorje omelet ) 슬로베니아의 유명한 디저트 음식입니다. 계란과 밀가루 반죽을 넓고 얇게 팬에 구워 만들고 그위에 크림, 과일잼, 과일 등을 언져 만듭니다. 주재료는 계란, 소금, 설탕, 바닐라 시럽, 밀가루, 럼, 크랜베리 잼, 민트향 알코홀, 거품 크림, 과일 등 입니다.
아이도비 즈간치  Ajdovi Zganci 슬로베니아 대표요리로서 아침에 빵을 대신해서 먹는 메밀을 사용한 스푼 브레드(Spoon bread) 음식으로 절인 양배추, 소지지, 구운고기 등과 같이 제공됩니다.
이드리아 즐리크로피  Idrijski Zlikrofi 이드리아 지역에서 유래한 슬로베니아 전통 파스타입니다. 감자로 만든 독특한 모양의 파스타와 고기가 곁들여진 요리입니다. 주재료는 감자, 버터, 양파, 판체타 베이컨, 계란, 밀가루, 우유, 후추, 소금, 쪽파, 마조람허브 등이 있습니다.
포가차  Pogaca 이태리의 포카치아빵과 유사하며 고소하고 단백한 숯불 화덕에서 구워내는 납작빵입니다. 주재료는 밀가루, 우유, 이스트(효모), 올리브오일, 소금, 설탕, 버터, 계란, 요구르트, 허브등이 있습니다.
파크 레스토랑 앤 카페  Park Restaurant and Cafe ■ 파크 레스토랑 앤 카페 Park Restaurant and Cafe

Address : Cesta svobode 15, 4260 Bled, 슬로베니아
Tel : +386 4 579 18 18
Mobile : +386 40 655 340
Website : https://www.sava-hotels-resorts.com/en/sava-hoteli-bled/gastronomy/the-park-cafe

대표메뉴 : Karst prosciutto on salads with goat cheese
Beef blade steak in onion sauce
Cottage cheese »Štrukelj« (rolled dumpling)
mixed Salad
Fruit Bled cream cake (블레드 크림케잌)



지중해 지역의 요리와 슬로베니아의 전통적인 요리를 모두 제공합니다. 이 레스토랑은 샐러드, 파스타, 스테이크, 생선, 해산물, 로컬 요리 등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제공하며, 슬로베니아와 근국에서 생산된 다양한 와인도 함께 제공합니다.

이 레스토랑은 슬로베니아 수도 리유블랴나(Ljubljana)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프랑스의 아르 놀드 레르두(Arnold Rerdu)가 디자인한 아름다운 정원이 함께 있습니다.
아름다운 정원과 함께 맛있는 음식과 와인을 제공하여 많은 관광객들과 지역 주민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특히 날씨가 좋을 때는 야외에서 식사를 할 수 있어 더욱 좋은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기후 내용
climate_cn
지중해성 기후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Slovenia
ISO 2자리코드
country_iso_alp2
SI
code3
SVN
iso_cc
705
한글 국가명
country_nm
슬로베니아
언어내용
lang_cn
언어명
lang_nm
주요도시내용
main_city_cn
셀리예(Celje), 크라니(Kranj)
주요민족내용
main_ethnic_cn
슬로베니아계(83%), 세르비아계(2%), 크로아티아계(1.8%)
주요언론내용
mscmctn_cn
종교내용
religion_cn
로마가톨릭(57.8%), 이슬람교(2.4%), 동방정교(2.3%), 무교·기타(37.5%)
작성년도
written_year
2020
국가 위치
country_lc
유럽 아드리아해 북동부,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헝가리, 크로아티아와 접경
국가 수도명
country_cptl_nm
류블랴나(Ljubljana, 28만명)
국가 면적
country_area
20136
국가 면적 출처
country_area_src
('19) World Bank (최근 수정일 : 2021.07.30.)
국가 면적 설명
country_area_comment
한반도의 1/11
현재 결과 수
currentCount
countryName
슬로베니아
countryEnName
Slovenia
continent
유럽
기본설명
basic
ㅇ 수도 : 류블랴나(Ljubljana, 280.000 명)
ㅇ 위치 : 중유럽 아드리아해 동북부

- 접경국가 : 오스트리아 330 Km, 이태리 280 Km, 헝가리 102 Km, 크로아티아 670 Km (총 1,382 Km)

ㅇ 총면적 : 20.273 km2 (한반도의 1/11)
ㅇ 공용어 : 슬로베니아어
ㅇ 종교 : 인구의 대부분이 천주교
ㅇ 화폐단위 : 유로화(2007. 1.1. 이후)
ㅇ 평균 기온 : 7월(21°C), 1월(0°C)
ㅇ 이용전력 : 230 볼트
ㅇ 국제전화 : +386
wrtDt
2011-02-07
imgUrl
imgUrl2
un_region
Europe
un_subregion
Southern Europe
timezone_name
Europe/Ljubljana
utc
UTC +02:00

정치

정부형태
government_form
의원내각제(대통령제 가미)
국가형태
national_form
의회구성
congress_composition
양원제
상원 : 40석(임기 5년)
하원 : 90석(임기 4년)
- ※ 하원 의석분포(2018.06.03. 총선)
- 슬로베니아 민주당(SDS(우파)) : 25석
- 마리안 샤레츠당(LMS(중도좌파)) : 13석
- 사민당(SD(중도좌파)) : 10석
- 현대중앙당(SMC(중도좌파)) : 10석 등
주요정당
main_party
대외정책
foreign_policy
주요인사
main_people
대통령 : 보루트 파호르(Borut Pahor, '12.12- )
총리 : 야네즈 얀사(Janez Jansa, '20.3- )
외교장관 : 안제 로가르(Anže Logar, '20.3- )

경제

GDP
gdp
58900000000
GDP 설명
gdp_desc
(2021 EIU)
1인당 GDP
gdp_per_capita
25039
1인당 GDP 설명
gdp_per_capita_desc
(2020 EIU)
경제성장률
gdp_growth_rate
6.8
경제성장률 설명
gdp_growth_rate_desc
(2021, EIU)
물가상승률
inflation_rate
물가상승률 설명
inflation_rate_desc
실업률
unemployment_rate
7.7
실업률 설명
unemployment_desc
(2021, EIU)
화폐단위
currency_unit
유로(€, '07.1.1 도입)
주요자원
main_resource
주요산업
major_industry
서비스업(65%), 제조업(33%) 등
수출액
export_amount
43000000000
수입액
import_amount
41300000000

환경

연도
year
2020
소비자물가지수
consumer_price_idx
55.87
고용률
employment_rate
55.87
실업률
unemployment_rate
5.11
깨끗한 음용수 사용 비율
clean_water_use_rate
99.5
결핵 10만명 당 발병률
tuber_pr_hndrd_thsnd_ppl_outbreak_rate
4.1

치안

현재 여행경보
current_travel_alarm
자살 사망률 측정연도
suicide_death_rate_year
2019
자살 사망률
suicide_death_rate
17.58
실업률 측정연도
unemployment_rate_year
2020
실업률
unemployment_rate
5.11

연락처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Sloveni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슬로베니아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현지연락처정보
contact_remark

공관 근무시간 외 사건사고 핫라인(24시간)

ㅇ 영사콜센터(사건사고 핫라인, 24시간) : +(82) 2-3210-0404
ㅇ 영사콜센터 무료번호 : 0800-200-219

대사관 연락처

※ 슬로베니아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오스트리아한국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 Gregor-Mendel-Strasse 25, 1180 Wien
ㅇ 이메일 : austria@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43) 1-478-1991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43) 664-527-0743
주크로아티아한국대사관

주재국 신고

ㅇ 경찰 : 113
ㅇ 화재신고 및 구급차 : 112
ㅇ 택시호출

- Taxi Metro : http://www.taximetro.si/ 080 1190
- Taxi Laguna : https://www.taxi-laguna.com/ 080 1233 또는 +386 31 492 299

ㅇ 길안내 및 견인안내 : 1987
ㅇ 류블랴나 기차역 Passenger information

- Tel. : 080 81 11 (슬로베니아 내 전화 시) +386 1 29 13 391 (해외에서 전화 시)
- E-mail: potnik.info@slo-zeleznice.si


관광통역 서비스

ㅇ 무료 한국어 관광통역서비스는 없습니다.
ㅇ 류블랴나 관광 안내소: TIC Ljubljana

- Adamič - Lundrovo nabrežje 2
- SI-1000 Ljubljana
- Tel. : ++386 1 306 12 15
- e-mail: tic@visitljubljana.si


의료기관 연락처

ㅇ 주치의 제도가 확실하므로 비자를 받은 경우에는 개인 주치의를 방문하고, 여행객 신분일 때는 종합병원 응급실을 방문하여 1차 검진을 받고 전문의 소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ㅇ 여행자의 경우 진료비가 비싸므로 여행 전에 의료 및 여행자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료비 및 입원비 등은 우선 자비로 선지불하고 귀국 후 보험회사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여행 출발 전 의료보험가입회사에 해외발생 의료비 혜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감기, 두통 등에 대한 가벼운 증세를 치료하기 위한 약품은 처방전 없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ㅇ 류블랴나 종합병원(Klinini center)의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소 : Klinini center Ljubljana, Zaloka cesta 2, 1000 Ljubljana
- 일반병동 : 01 522 50 50, 01 522 24 82
- 응급실(Urgenca) : 01 522 84 08, 01 522 84 09


ㅇ 약국

- 개점시간 : 월~금 08:00~20:00, 토 08:00~12:00
- 감기, 두통 등에 대한 가벼운 증세를 치료하기 위한 약품은 처방 없이 구입이 가능합니다.
- 야간 및 휴일 영업 약국:주재국에서 약을 구입하려면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합니다. 약국은 각 구 마다 2-4 곳이 돌아가며 영업하며, 휴일에는 모든 약국마다 출입문 옆에 가장 가까운 야간.휴일 영업 약국의 주소와 전화번호를 표기합니다.

위험지도다운로드url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url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url
map_download_url
작성일자
wrt_dt
2022-04-14

재외공관

데이터 준비중

주한공관

데이터 준비중

입국허가

국가영문명
country_eng_nm
Slovenia
국가명
country_nm
슬로베니아
여권소지여부
have_yn
Y
일반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gnrl_pspt_visa_yn
Y
일반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gnrl_pspt_visa_cn
90일
관용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ofclpspt_visa_yn
Y
관용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ofclpspt_visa_cn
90일
외교관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dplmt_pspt_visa_yn
Y
외교관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dplmt_pspt_visa_cn
90일
무비자 입국근거내용
nvisa_entry_evdc_cn
상호주의
비고
remark

여행경보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Sloveni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슬로베니아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위험지도경로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경로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경로
map_download_url
경보단계
alarm_lvl
2
비고
remark
전 지역
지역유형
region_ty
전체
작성일
written_dt
2022-04-14

안전정보

국가명
countryName
슬로베니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Slovenia
제목
title
슬로베니아-크로아티아 국경통과 지연 안내
내용
content
  슬로베니아-크로아티아 국경통과 지연 안내   ○ 최근 슬로베니아가 슬로베니아-크로아티아간 육로국경을 통과하는 모든 여행객들(EU 및 비EU 시민)의 출입국심사를 강화함에 따라 국경통과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있어 우리 관광객들의 이동에도 불편이 초래되고 있습니다.  - 슬로베니아는 쉥겐외부국경을 통제하고 있으며, 최근 유럽의회 및 유럽이사회가 쉥겐외부국경의 출입 관련 데이타베이스에 대한 확인강화조치에 관한 법규를 개정하고, 일부 주변국에서는 부활절 연휴가 시작되는 등 국경통과 지연현상은 더욱 심해지고 있음.- 이러한 강화조치에 따라 슬-크간 육로국경(Obrežje, Gruškovje, Starod, Sečovlje, Jelšane) 통과시 출입국 심사자 수는 작년에 비해 10배가 넘게 늘어남.   ○ 이와 같은 상황을 완화시키기 위해 슬로베니아 국경경찰은 국경통과 대기시간 최소화를 위해 노력할 것임을 밝히는 한편, 쉥겐규정 또한 엄격히 준수해 나갈 것임을 재차 확인하였습니다.  - 다만, 부모와 동반하여 여행하는 12세 미만 어린이, 단체관광중인 노약자 등은 강화된 출입국심사에서 배제하여 대기시간을 단축할 예정   ○ 따라서 동 국경을 통과하시는 우리 관광객 분들께서는 여행 전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실 것을 당부드리며, 크로아티아 육로국경 출입국 관련 문제 발생시에는 주크로아티아대사관(대표전화 : +385-(0)1-4821-282, 대표이메일 : croatia@mofa.go.kr)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wrtDt
2017-04-14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슬로베니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Slovenia
제목
title
슬로베니아, 여행 시 주의사항
내용
content
슬로베니아, 여행 시 주의사항



○ 고속도로를 이용해 오스트리아나 슬로베니아에 입국하는 운전자들은 국경 입국 직전 고속도로통행증(스티커)을 운전석 앞면 유리창에 부착하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고속도로 과속 단속 및 통행증 검색이 강화되었으며, 적발 될 경우 고액의 벌금이 부과되므로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wrtDt
2015-09-03
첨부파일 경로
fileUrl

사건사고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Sloveni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슬로베니아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위험지도경로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경로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경로
map_download_url
뉴스
news

사건ㆍ사고 현황

ㅇ 슬로베니아는 치안이 안정된 나라로 정평이 나 있지만, 구(舊)유고슬라비아 해체 과정에서 유입된 불법체류자 및 불량 외국인들에 의한 절도, 소매치기, 날치기 등의 단순범죄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최근 슬로베니아에서 발생한 단순범죄는 국내인에 의한 것 보다는 지난 몇 년간 알바니아 등 외국에서 유입된 노동자들에 의한 사건 비율이 높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Murska sobota, Novo Mesto 등 집시 집단거주지역에서 집시에 의한 구걸 행위, 절도, 소매치기, 날치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ㅇ 최근 다년간 동양인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동양인을 상대로 한 경미한 범 죄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호텔에서 아침식사시, 손가방을 소매치기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자연재해

ㅇ 여름에 마른벼락이 많이 치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ㅇ 여름에 굵은 우박으로 인해 자동차가 찌그러지거나 도색이 벗겨질 수있으므로 자동차에 항시 담요나 덮개류를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공항, 기차역, 버스 터미널이 복잡한 것을 노리고 소매치기나 날치기꾼이 접근할 수 있으므로 여행객이 많이 몰리는 장소에서는 개인 휴대물 소지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카지노 등 도박장에서 동양인을 상대로 금품 절도나 강도가 발생할 수 있으니 여권, 지갑 등의 소지품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일
wrt_dt
2022-04-14

플러그

플러그타입
plug_type
Type C    
주파수 Frequency (Hertz)
frequency
50?Hz
단상 Single-Phase Voltage (Volts)
single_phase
230 V
3상 Three-Phase Voltage (Volts)
three_phase
400 V
of wires (not including ground wire)
of_wires
C/F
Plug & Socket Type
plug_type2
3, 4
플러그타입
plug_type
Type F    
주파수 Frequency (Hertz)
frequency
50?Hz
단상 Single-Phase Voltage (Volts)
single_phase
230 V
3상 Three-Phase Voltage (Volts)
three_phase
400 V
of wires (not including ground wire)
of_wires
C/F
Plug & Socket Type
plug_type2
3, 4

현지교통(M)

traffic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원형 교차로(Roundabout)]
ㅇ 유럽의 다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원형 교차로가 많고, 원형 교차로 내 주행 중인 차량이 우선(진입시 좌측 주시)
ㅇ 원형 교차로 내 2차선이 존재할 경우 안쪽(1)차선이 바깥(2)차선으로 이동할 경우 우선(원형 교차로를 나가는 차량에 우선권을 줌)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는 우측 도로가 우선]
ㅇ 주거지역에는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가 많은데, 이곳을 주행할 때에는 우측에 진입하는 차가 있다면 무조건 양보

[버스/택시 전용 도로]
ㅇ 노란색으로 표시된 차선은 모두 버스와 택시 전용 차선이므로 일반 차량은 진입 금지

[겨울타이어 교체 의무]
ㅇ 11월 15일~익년 3월 15일간 모든 차량은 겨울타이어로 교체해야함. 적발시 벌금 60유로(사고유발시 벌금 최대 5,000유로)

[고속도로 통행증]
ㅇ 1주일/1개월/1년 단위로 판매하는 통행증(Vignette)를 차량 앞 유리창(운전석 왼쪽)에 부착해야함(위반시 벌금 300-800 유로)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원형 교차로 진입시 본인 차량이 우측 도로에 있고 직진 도로의 연장이라 판단하여 원형 교차로 내 주행 중인 차량(좌측)을 확인하지 않고 진입하다 접촉사고가 자주 발생함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교통사고 발생시 경찰(113) 신고 및 재외공관 긴급연락처로 연락
ㅇ 앰뷸런스 : 112
ㅇ 자동차 긴급 수리 : 1-987

기타 유의사항
ㅇ 주거 지역과 밤시간에는 차량 경적을 울리는 것이 불법. 단, 위급한 상황(뺑소니, 환자 발생 등)에는 가능
ㅇ 키 150cm 이하 아동은 카시트 장착 후 탑승 의무
ㅇ 음주운전 기준
- 혈중알콜농도 0.05%(퍼밀) 초과
- 면허 정지 : 0.08% 이하
- 면허 취소 : 0.11% 이상

현지문화(M)

culture
일반 문화
ㅇ 호텔 엘리베이터에서 승하차하는 타인에게도 같은 여행객으로 간주하고 인사를 함
ㅇ 약속에 늦었을 경우, 반드시 사과를 함
ㅇ 사소한 서비스를 받더라도 고맙다는 인사를 함
ㅇ 거주하는 아파트의 건물내에서 만나는 모든 이에게 인사를 함

종교 관련
ㅇ 슬로베니아는 국민의 50% 이상이 가톨릭을 종교로 가지고 있지만 개인의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며, 외국인의 종교활동에도 특별한 제한은 없습니다.

팁 문화
ㅇ 슬로베니아에는 팁문화가 널리 통용되므로 호텔, 식당, 커피숍에서 서빙을 받았을 때에 팁을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식당과 커피숍에서는 전체 영수증 금액의 5% 정도 주는 것이 관례이며, 호텔에서 서빙을 받았을 경우에는 1-2유로 정도가 적당합니다.

현지사건사고(M)

content
사건ㆍ사고 현황
ㅇ 슬로베니아는 치안이 안정된 나라로 정평이 나 있지만, 구(舊)유고슬라비아 해체 과정에서 유입된 불법체류자 및 불량 외국인들에 의한 절도, 소매치기, 날치기 등의 단순범죄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최근 슬로베니아에서 발생한 단순범죄는 국내인에 의한 것 보다는 지난 몇 년간 알바니아 등 외국에서 유입된 노동자들에 의한 사건 비율이 높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ㅇ Murska sobota, Novo Mesto 등 집시 집단거주지역에서 집시에 의한 구걸 행위, 절도, 소매치기, 날치기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ㅇ 최근 다년간 동양인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동양인을 상대로 한 경미한 범 죄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호텔에서 아침식사시, 손가방을 소매치기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자연재해
ㅇ 여름에 마른벼락이 많이 치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ㅇ 여름에 굵은 우박으로 인해 자동차가 찌그러지거나 도색이 벗겨질 수있으므로 자동차에 항시 담요나 덮개류를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공항, 기차역, 버스 터미널이 복잡한 것을 노리고 소매치기나 날치기꾼이 접근할 수 있으므로 여행객이 많이 몰리는 장소에서는 개인 휴대물 소지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카지노 등 도박장에서 동양인을 상대로 금품 절도나 강도가 발생할 수 있으니 여권, 지갑 등의 소지품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M)

content
날씨
ㅇ 슬로베니아는 4계절이 있으나, 지리적인 여건(알프스 산맥, 카르스트 지형, 바다)으로 인해 고산성, 대륙성, 지중해성 기후가 혼합된 것이 특징입니다.
- 북서부는 알프스 산맥과 카르스트 지형으로 인한 고산기후대를 형성하고 있고, 북동부는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를 보입니다.
- 아드리아 해안 지역은 전형적인 지중해성 기후로 내륙 지역과의 평균 최저기온이 5℃ 이상 차이가 납니다.

ㅇ 4월 강우량이 가장 많습니다.

교통정보
ㅇ 류블랴나 시내 버스는 한국과 비슷한 충전식 전자카드 지불 방식입니다. 전자카드는 시내 곳곳의 Urbana 라는 표시가 있는 편의점이나 버스 본사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ㅇ 버스 카드 충전은 시내 곳곳에 구비되어 있는 충전기계 또는 편의점에서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전용도로 및 고속도로 이용요금]
ㅇ 슬로베니아의 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자동차는 스티커 도로통행증(Vignette)을 구입하여 조수석 정면 오른편에 부착하여야 합니다. 이를 이행하지 않아 적발시 과태료가 부과되며 외국인의 경우 적발지에서 즉시 과태료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ㅇ 타국에서 슬로베니아 국경을 넘어 첫 주유소에서 통행증을 구입하거나, 국경을 넘기 전 타국의 주유소에서 구입하여야 합니다. 유럽연합국에 국경이 없어 국경을 염두하지 않고 운전하여 과태료를 부과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도로통행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ㅇ Toll class 2a (승용차: 높이 1.3미터 미만, 3.5톤 미만)
- 1년유효: 110 유로
- 반년유효: 30 유로
- 일주 유효: 15 유로

ㅇ Toll class 2b (승용차: 높이 1.3미터 이상, 3.5톤 이상)
- 1년유효: 220 유로
- 반년유효: 60 유로
- 일주 유효: 30 유로

ㅇ 도로통행증 안내사이트 : http://www.slovenia.info/en/FAQ/Vignette-Toll-Stickers.htm?faq=199&lng=2
ㅇ 도로통행증 구입처 : http://www.dars.si/Dokumenti/Toll/Methods_of_payment/Vehicles_up_to_35_t/Vignette/Sales_points_309.aspx

[철도]
ㅇ 류블랴나역에서 연결되는 노선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오스트리아 : 비엔나, 그라츠, 필라흐, 잘츠부르크
- 불가리아 : 소피아
- 체코 : 프라하
- 그리스 : 솔룬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 풀라, 오파티아, 리예카
- 이태리 : 베니스
- 헝가리 : 부다페스트
- 마케도니아 : 스코프예
- 독일 : 뮌헨
- 세르비아 : 베오그라드
- 스위스 : 취리히

ㅇ 슬로베니아 철도청 사이트 : http://www.slo-zeleznice.si/en/passengers/abroad

[버스]
ㅇ 종합버스정류장은 바로 류블랴나역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ㅇ 버스시간 안내사이트 : http://www.ap-ljubljana.si/en

[항공]
ㅇ 류블랴나 공항(Jože Pučnik)의 이동 교통수단은 아래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ttp://www.lju-airport.si/en/passengers-and-visitors/getting-here
ㅇ 류블랴나 공항(Jože Pučnik) http://www.lju-airport.si/en/Main/

[택시]
ㅇ 류블랴나 공항 택시서비스 번호: ++386 4 206 16 78.
ㅇ 류블랴나 공항(Jože Pučnik)에서 아래 도시까지 요금:
- Bled 45-50 €
- Kranjska Gora 75-80 €
- Ljubljana 35-40 €
- Coast - Koper 135-140 €, Portorož 160-170 €
- Maribor 145 – 150 €

ㅇ 마리보(Edvard Rusja) 공항에서 아래 도시까지 요금:
- Maribor 6 – 8 €
- Ljubljana 105 -120 €
- Bled 135 – 140 €
- Kranjska Gora 160 – 165 €
- Coast– Portorož 205 – 210 €


기타
[한국과의 시차]
ㅇ 한국보다 8시간 늦습니다. 그러나 섬머타임 기간인 3월 마지막 주 일요일부터 10월 마지막주 일요일까지는 한국에 비해 7시간 늦게 됩니다.

[전력사용 현황]
ㅇ 전기시스템은 220 V이며 50 Hz입니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60 Hz용 국산 전자렌지, 세탁기, 냉장고 등 전압차에 민감한 가전제품은 손상될 우려가 많습니다.

[언어]
ㅇ 공용어는 슬로베니아어입니다.

[환전]
ㅇ 시내 곳곳에 은행과 환전소가 있으며, 환전소는 은행영업 시간 후에도 운영합니다. 환율은 은행이나 환전소가 거의 비슷합니다.
ㅇ 호텔이나 역에도 환전창구가 있으며 일류호텔은 24시간 영업합니다.

[통신]
ㅇ 슬로베니아에서는 여느 유럽과 마찬가지로GSM방식의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에서 로밍할 경우, 국내 휴대폰으로 통화 가능합니다.
ㅇ 인터넷의 경우, 대부분의 호텔에서 사용 가능하며, 시내 곳곳에 인터넷 카페가 있습니다.

0 Comments

상담신청하기

1544.6480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30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