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사증입국 1 페이지 > 클럽리치투어

쉥겐협약 개요

쉥겐협약은 유럽지역 26개 국가들이 여행과 통행의 편의를 위해 체결한 협약으로서, 쉥겐협약 가입국을 여행할 때는 마치 국경이 없는 한 국가를 여행하는 것처럼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쉥겐협약에 가입 국가에서 비쉥겐국가 국민이 체류할 수 있는 기간
  • 쉥겐국가 최종 출국일(단속일*) 기준으로 이전 180일 이내 90일간 쉥겐국내 무비자 여행 가능
  • 최장 체류 가능 일수인 90일은 쉥겐국 내에서 여행하였던 모든 기간(이전 출국일과 입국일 포함)을 합산하며, 출국시마다 이전 180일 기간 중 체류일을 출국일을 출국심사관이 계산
    * 불법체류 여부 관련, 경찰 등에게 단속당하는 날(일반적으로 출국일과 일치)
    ex) 1.1부터 6.29일까지 180일 기간 중 90일간 체류하여, 6.30일 재입국한 경우
    6.30일 재입국하여 9.27일에 쉥겐국을 출국하는 경우(90일 체류), 출국일 9.27일 기준 역산하여 이전 180일(3.31~9.27) 기간 동안 체류일수를 계산하게 되므로 3.31~6.29일 사이의 체류시 쉥겐협정 위반
기타요건
  • 출국 예상일을 기준으로 여권의 유효기간이 3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합니다.
    ※ EU 연합은 홈페이지를 통해 새 기준에 의한 체류 가능일을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를 게재한바, 일정 계획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ec.europa.eu/home-affairs/content/visa-calculator_en 본문 중 short-stay calculator 부분 클릭
    ※ 이 계산기는 단지 지원 도구이며, 이 계산기로 계산된 기간 동안 체류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 2013년 4월 22일 전의 입국/출국 날짜는 계산이 불가능합니다.
  1. Control/planning 둘 중 하나를 선택
    • Control :
      이전 체류기간 및 현재 체류기간을 계산,
      여행자가 과거 90일/180일을 지키고 있거나
      현재 그 규칙을 지키고 있는지 표시
    • Planning :
      여행자가 체류할 수 있는 최대 기간 계산
  2. 날짜는 언제나 dd(일)/mm(월)/yy(년) 로 입력
  3. "Date of entry/control"은 당일 날짜를 자동으로 나타냄 (설정 가능)
    Planning을 선택 했다면 여행자가 미래 출국할 날짜 입력
  4. 밑에 보이는 표에 해당 되는 날짜들을 입력 첫번째 열은 입국 날짜 입력 두번째 열은 출국 날짜 입력
    → 세번째 열은 아무것도 입력치 않음
  5. "Calculate"를 클릭하면 세번째 열에 자동으로 체류 가능 기간이 표시됨.
    또한 오른쪽 빈 칸에는 여행자가 필요한 체류기간 에 대한 정보가 제공됨
PASSPORT :
이 버튼을 누르면 3개의 열이 하나로 줄어듬.
각각 칸에 입국&출국 날짜 입력(연대순으로 정리를 하지 않아도 됨)
이 버튼은 계산기가 자동으로 입국&출국 날짜들을 일치하게 계산할 수 있게 추가된 기능임.

쉥겐협약과 양자사증면제협정과의 관계

  • 우리가 체결한 양자사증면제협정에는 1회 입국시 체류할 수 있는 최장 기간을 규정해 놓고 있습니다. 체류기간은 60일, 90일, 180일 중 90일 등 국가별로 상이합니다.
  • 쉥겐지역내 양자사증면제협약 체결국 : 슬로베니아를 제외한 쉥겐협약 가입 25개국
    ※ 양국사증면제협정과 쉥겐협약에서 어떤 것을 우선 적용할 지에 대해서는 각 국가의 고유권한으로, 우리 외교부가 판단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닙니다. 또한 해당 국가의 국내법 개정 및 EU 관련법 개정 등의 사유로 수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해당국가 출입국관리사무소 또는 주한외국공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우선 적용 협정에 대한 쉥겐국가별 현황
양자사증면제협정 우선 국가(총14개국) 네덜란드, 독일,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벨기에,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체코, 폴란드, 몰타,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아이슬란드
쉥겐협정 우선국가(총12개국) 그리스(쉥겐국을 통해 입국시 양자협정 우선), 룩셈부르크, 리히텐슈타인, 스위스, 스페인,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에스토니아, 포르투갈, 프랑스, 핀란드, 헝가리
상기 15개국은 양자사증면제협정을 우선 적용한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반드시 우선 적용한다고는 판단할 수 없고 각 국가마다 입국 및 체류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국가 주한대사관/출입국관리소에 관련 사항을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쉥겐협약 가입국 여행시 유의사항

  • 유럽지역 내에서는 별도의 출입국심사가 없기 때문에 체류사실이 여권 상에 표기되지 않습니다.
  • 따라서, 체류사실 증명자료로서 체류허가서/교통/숙박/신용카드 영수증 및 관련 서류 등을 반드시 여행이 끝날 때까지 보관하시고 여행중 및 출국시 휴대하시길 바랍니다.
  • 쉥겐협약내 규정된 기간(최종 출국일(단속일)로부터 이전 180일내 90일)보다 체류기간이 초과된 경우, 향후 쉥겐국가 입국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허용 기간 안에 여행을 마칠 수 있도록 적절히 계획을 세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쉥겐협약 문의 관련 안내사항

외국인에 대한 출입국 심사, 체류관리 등 출입국관리행정은 한 국가의 고유한 주권 행사로 각국의 국내 문제인바 우리 외교부가 판단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닙니다. 쉥겐협약 관련 해당 국가의 구체적인 입국 허가 조건 등은 반드시 해당국가의 출입국관리사무소 또는 주한외국공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유럽여행 비자 Q&A


쉥겐협정을 맺은 국가에서 90일간 체류 후 우리나라와 양국간 비자면제협정을 우선 적용하는 국가로 여행하실 때는 원칙적으로 입국에 다른 제약은 없습니다. 다만, 입국하고자 하는 국가의 출입국심사관이 여행의 목적이 아니라고 판단할 경우 입국이 거부될 수 있으니 입국목적에 대해 정확히 답변하시길 바랍니다.
여행국이 어떤 협정을 우선하는지에 따라 체류하실 수 있는 최장기간이 상이합니다.
  • 양자사증면제 협정우선국 : 입국시부터 허용된 체류기간 동안 체류 가능하며 해당 기간은 입국시마다 새롭게 기간이 산정됩니다. 다만, 국가별로 입국 및 체류 조건이 다를 수 있으며, 체류허가 기간별 출입국을 반복하는 경우 불법체류로 의심받아 입국거부가 될 수 있습니다.
  • 쉥겐협정 우선국 : 쉥겐협정 우선국의 경우 어떠한 경우에도 90일 이상 체류 할 수 없습니다.
비자의 유효기간 만료 후 출국하지 않는다고 자동으로 쉥겐협약이 이어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비자 만료전 해당 국가 및 쉥겐지역을 떠난 후 재입국시 쉥겐협약이 적용 됩니다. 하지만, 비자종료 후 출국 없이 무비자 체류인정 여부는 쉥겐국의 국내법에 따라 상이할 수 있는바, 반드시 해당국 대사관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여행국이 어떤 협정을 우선하는지에 따라 체류하실 수 있는 기간이 상이합니다.
  • 양자사증면제협정우선국 : 입국시부터 협정상 허용된 체류기간 동안 체류 가능
  • 쉥겐협약 우선국 : 출국일부터 역산하여 180일동안 90일간 체류 가능. 단, 비자 유효기간 내 제3의 쉥겐국가에 체류한 적이 있는 경우, 제3의 쉥겐국에 입국한 기간도 해당 180일 기간중 90일에 포함됩니다.
    ex) 1.1~6.30일간 유효한 독일 학생비자를 소지한 학생이 5.1-5.30일간 덴마크에 체류했을 때, 5.1일이 쉥겐협약의 적용을 받는 입국일이며, 상기 규정을 적용하면 5.1~10.27일 기간 동안 덴마크에 기체류한 30일을 제외한 60일간 비자 만료 후 체류 가능 합니다.
자료출처 : 외교부(2020. 1월 기준)

상담신청하기

1544.6480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30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