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리아

홈 > 여행정보 > 국가별정보 > 유럽

국가별정보


불가리아 Bulgaria

clubrichtour 0 3228
■ 불가리아 간략 정보
① 시차 : -6시간(유럽 섬머타임 시행, 한국이 6시간 빠름, 한국이 오전 10시일 경우 현지는 새벽 4시입니다.)
    * 섬머타임 해제 시 -7시간,  섬머타임 시행 3월 마지막 일요일부터 10월 마지막 일요일까지)
② 사용화폐 : 유로화 (EURO)
③ 환율 : 1 EUR 1,330 원 (2020.05.11기준)  
④ 전기 전압 : 230V, 50Hz
⑤ 수도 : 소피아
⑥ 사용언어 : 불가리아어
⑦ 국가전화번호 : +359 (한국 +82)
⑧ 공식국가명칭 : Bulgaria
⑨ EU가입국 여부 : 가입국
⑩ 민족 구성 : 불가리아인(76.9%), 터키인(8%), 로마인(4.4%), 기타(10.7%)
⑪ 인구 : 694만 8,445명 세계106위 (2020 통계청, UN, 대만통계청 기준)
⑫ 면적 : 1,110만 ㏊ 세계103위 (2016 국토교통부, FAO 기준)
⑬ 기후&기온 :
    대륙성 기후로 사계절이 있으며, 연평균 기온은 섭씨 10.5도이며, 지역적으로 중앙의 발칸산맥을 경계로 남부 평야지역은 지중해성 기후, 북쪽은 대륙성기후이다.
    우리나라의 기후와 대체로 비슷하나, 겨울에는 눈이 좀 더 많고 추우며, 여름에는 습도가 낮아 더운 날씨가 적다. 겨울 -5~5도, 여름 26~30도
⑭ 팁 문화 : 팁 문화가 발달되어 있지는 않으나, 고급 식당 및 호텔에서는 소정의 팁을 주는 것이 매너
⑮ 주 불가리아 대한민국 대사관
- 주소 : Srebarna Street 2V, Mobi Art Building, Floor 4, Sofia, 1407, Bulgaria
- 업무시간 : 9:00 am - 12:30 pm, 14:00 pm - 17:30 pm
- 대표전화 : +359-2-971-2181
-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시, 24시간) : +359-88-750-3270
- 영사콜센터(서울,24시간) : +82-2-3210-0404

릴라 수도원  Rila Monastery 릴라 수도원은 1961년에는 불가리아 정부에 의해 국립 박물관으로 선포되었고, 1983년에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으며, 아직도 수도 생활을 계속해나가고 있어 이곳을 찾는 손님들은 최소한의 가구만 갖춘 \'손님용 독실\'에 머무를 수 있습니다. 수도원장은 릴라 수도원이 1천 년 전부터 그래 왔듯이 앞으로도 성지 순례의 장소일 거라고 단언하고 있습니다.
차레베츠 요새  Tsarevets Fortress 차레베츠 (Tsarevets)는 불가리아 북부 벨리코 투르노보 (Veliko Tarnovo)와 같은 이름의 언덕에 위치한 중세 요새입니다. Tsarevets는 해발 206m로 처음에는 트라키아인과 로마인들의 정착지였고, 5~7세기에 요새가 건립되었으며, 8세기와 10세기에 불가리아와 슬라브인들에 의해 재건축되었고, 12세기 초에 비잔티움제국에 의해 다시 요새화 되었습니다.
성모승천 교회  Ascension Cathedral 벨리코 투르노보의 정상에는 성모승천 대주교 성당이 있으며 유일하게 벨리코 투르노보 유적 중에 가장 완벽한 형태로 남아있는 건축물인데 바로 1985년에 대대적인 보수를 완료하였기 때문입니다.
알렉산더 네프스키 교회  Alexander Nevsky Cathedral 소피아 중심에서 동쪽끝에 위치해 있는 성당으로 러시아·투르크 전쟁 (1877-1878)에서 불가리아 독립을 위해 싸우다 죽은 20만 명의 러시아 군인을 기리기 위해 1882년 착공되어 1912년에 완공되었습니다. 성당의 명칭은 러시아 황제 알렉산드르 2세의 이름인 Saint Alexander Nevsky 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네델리아 광장  Sveta Nedelya 공산정부 시절 레닌광장으로 불렸던 네델리아 광장, 레닌의 동상이 있던 자리에 세워진 소피아 여신을 만들었고, 현재는 네델리아 광장으로 부릅니다. 소피아 네델리아 광장(Nedelya Square)은 불가리아 소피아의 중심부에 위치한 광장으로, 광장 중앙에는 불가리아 정교회인 성 네델리아(Nedelya Church)가 있습니다. 이 광장은 소피아의 다른 지역과 연결되는 교통의 중심지이기도 하며, 많은 지하철과 버스 노선이 이곳을 지나갑니다. 네델리아 광장은 소피아에서 매우 중요한 역사적인 장소 중 하나이며, 1925년에는 불가리아의 첫 대통령인 알렉산더 스토임노프(Alexander Stamboliyski)가 이 광장에서 암살당한 곳으로 유명합니다. 이 광장은 불가리아의 정치적, 문화적 중심지 중 하나로 꼽히며, 매년 다양한 행사와 축제가 열리는 장소입니다. 네델리아 광장 주변에는 다양한 상점, 레스토랑, 카페, 백화점 등이 위치하고 있어, 쇼핑이나 식사 등을 즐기기에도 좋은 장소입니다. 또한, 이 광장을 중심으로 불가리아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구공산당본부 건물, 동물원, 박물관 등 다양한 관광지가 위치하고 있어, 소피아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 인기 있는 지역 중 하나입니다.
세르디카  Serdika Palace 세르디카는 기원전 7세기경 트라키아 세르디 부족이 처음으로 정착하면서 탄생하였고, 3세기경 로마인들에 의해 세르디카 지역에 강력한 성벽들이 건립되었으며, 현재는 세르디카의 동문에 해당하는 성벽과 2개의 탑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로마 시대의 유적지로, 유리 바닥을 통해 로마 시대 유적지를 볼 수 있습니다. 세르디카에 있는 성 게오르기 성당(Saint George Rotunda)은 불가리아 소피아에서 가장 오래된 기독교 성당 중 하나입니다. 이 건물은 4세기 말에 건립되었으며, 소피아의 구 시가지 지역인 세르다이카(Serdica)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게오르기 성당은 기원전 3세기에 세르다이카가 로마의 지배를 받은 이래로 지어진 다양한 건물 중 하나입니다. 이후에는 로마 제국의 붕괴와 함께 성당은 화재, 지진 등의 피해를 입었지만, 4세기 말에 교회로 재건축되었습니다. 게오르기 성당은 돔 형태의 건물로, 세르다이카 지하에 있는 로마 유적과 함께 유적 박물관으로도 이용됩니다. 또한, 성당 주변에는 다양한 역사적인 유적이 위치하고 있어, 소피아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로마 원형극장  Roman Amphitheatre 플로브디프는 로마시대 당시 중요한 도시 중의 하나로 로마 유물들이 곳곳에 남아있습니다. 로마원형극장은 대표적인 로마 유적으로 로마인들이 2세기 경 건축하였으며, 트라야누스(98-117) 황제 통치기간에 완성되었습니다. 7,000석에 가까운 좌석이 있고 그 좌석마다 그 지역의 도시 이름들이 새겨져 있습니다. 로도피 산을 조망할 수 있는 잠바즈 테페(Jambaz Tepe) 의 남쪽 경사면에 위치해 있어 시내를 조망하기에 아주 좋으며, 현재에도 잘 보존되어 오페라, 콘서트 등의 다양한 공연들이 정기적으로 열립니다. 매년 6월 말에는 \'베르디 페스티발\'이 여기서 개최됩니다.
드츄마야 모스크  Dzhumaya Mosque 드츄마야 모스크는 1371년 오스만이 불가리아를 정복한 후 술탄 무라드 2세(1421-1451)가 건립한 모스크로 발칸과 불가리아에서 가장 오래된 모스크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장미 축제  Rose festival 불가리아의 대표 장미 축제로 세계 장미 생산의 80%를 담당합니다. \'장미의 도시’라고 불리는 카잔루크에서 매년 5월말에서 6월초에 개최된다. 카잔루크는 불가리아 중부 툰자강(Tundzha river) 상류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대 트라키아 왕국의 수도였습니다. 이 지역의 장미 산업은 생산량뿐만 아니라 품질로도 최고 수준입니다. 매년 6월 초에 카잔루크의 주민들은 장미를 수확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카잔루크 계곡이 장미로 뒤덮혀 있어 ‘로즈밸리’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1903년 카잔루크의 지역 축제로 시작되어 이제는 전 세계인이 즐기는 축제이자 불가리아 대통령도 참석하는 불가리아 대표 관광자원으로 성장했으며 축제 기간에 장미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장미로 장식된 옷을 입고 행진합니다. 시민들은 거리에서 장미꽃을 던지면서 풍성한 수확을 기원하고 소녀들은 민속의상을 입고 노래를 부르며 악마를 물리친다는 그게리(Kukeri) 춤을 추기도 하며 장미 여왕 선발대회를 열어 미인을 선출합니다. 이외에도 약 15,000여 종의 다양한 각종 장미들을 전시하는 전시회를 개최하고 엽서 전시회, 장미 따기 체험 등을 진행합니다. 전통적인 방법으로 장미오일을 추출하는 과정을 시연하기도 합니다. 장미오일 1g을 얻기 위해 장미 3천 송이가 필요합니다.
장미 계곡  Rose Valley 불가리아 남동부 스타라자고라(Stara Zagora)주에 있는 도시로 수도 소피아(Sofia)에서 동쪽으로 194km, 흑해 연안의 도시 부르가스(Bourgas)에서 서쪽으로 185km 떨어진 국토 중앙에 위치해 국내외 지역을 연결하는 도로, 철도망 등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장미오일, 장미축제, 장미공원, 장미박물관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미 도시입니다.
아르바나시  Arbanasi 아르바나시는 제2불가리아 왕국의 옛 수도 벨리코투르노보 근교의 마을로서 많은 유적과 수도원이 있는 마을로 우리나라의 안동 하회마을과 같은 곳입니다.
벨리코 투르노보 시내  VELIKO TURNOVO 벨리코투르노보는 다뉴브강을 경계로 루마니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불가리아 중북부 벨리코투르노보주의 주도입니다. 3개의 언덕에 세워진 독특한 요새 도시로 제2차 불가리아 제국(1187~1393)의 수도였다가 해방 후 수도 지위를 잃었습니다. 아름다운 풍경과 좋은 기후, 자연 및 역사적 명소, 잘 보존된 민속 공예 등으로 외국인 관광객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소피아 시내  SOFIA 불가리아의 활기찬 수도인 소피아는 예술과 역사, 맛있는 음식, 멋진 나이트라이프로 유명한 곳입니다. 방문해볼 만한 유명한 교회와 박물관도 다양하고 여행 비용도 저렴해서 부담없는 편안한 여행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불가리아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인 소피아는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가 서려 있습니다.  6세기에 건축된 성 소피아 성당, 그리고 바실리카 양식이 특징인 소피아 알렉산드르 넵스키 대성당의 웅장함은 이곳을 찾는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데 훌륭한 문화 유적이빈다. 소피아는 불가리아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이다. 유럽연합에서는 15번째로 크다. 불가리아어로는 소피야라고 불린다. 인구는 1,241,675명(2017년 기준)으로, 불가리아 전체 인구의 약 20%를 차지한다. 다양한 국적의 국민과 문화가 어우러져 국제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시내 곳곳에는 고대 로마 유적을 비롯한 많은 역사·문화유산이 있어 도시 자체가 야외 박물관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흑해, 에게해, 아드리아해로 둘러싸인 발칸반도의 중앙에 위치한다. 주요 대학과 문화기관, 기업들이 몰려있으며, 특히 IT분야를 위주로 한 스타트업 기업들이 몰리는 세계 10대 중심 지역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플로브디프 시내  PLOVDIV 플로브디프는 불가리아 플로브디프주의 주도로 불가리아에서 수도 소피아 다음으로 큰 도시로 경제, 교통, 문화 및 교육 여건을 잘 갖춘 도시입니다. 기원전 6000년 신석기 시대 최초의  정착지 흔적이 발견될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입니다. 국제박람회, 연극·오페라 축제 등 문화 활동이 활발해 ‘2019 유럽문화 수도’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중세전통가옥  Historical medieval houses 고대 톤리몬티움의 세 개의 언덕에 위치하고 있으며 국가부흥시기인 18~19세기에 지어진 전통적인 가옥들로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바츠코보 수도원  Bachkovo Monastery 불가리아에서 두번째로 큰 수도원으로 플로브디프에서 30KM 정도 남동쪽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1083년에 세워진 이 수도원은 불가리아에서 가장 중요한 그리스 정교회 기념지 중 하나로, 중요한 그리스도 건축 기념지와 유럽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동방 정교회 수도원 중 하나입니다.  이곳에는 기적적인 성모 마리아의 성상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국립 문화궁전  The National Palace of Culture 소피아 국립 문화궁전(The National Palace of Culture)은 불가리아 소피아의 대표적인 문화 센터입니다. 높이 85m의 건물은 불가리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 중 하나로, 다양한 문화적 활동과 이벤트, 전시회, 공연 등을 개최합니다. 소피아 국립 문화궁전은 국내외 다양한 문화, 예술, 비즈니스 행사를 개최하는 중요한 공간으로, 8개의 전시실과 13개의 회의실, 또한 4,000여 좌석을 갖춘 대형 공연장 등이 있습니다. 또한, 궁전 내부에는 다양한 상점, 레스토랑, 카페, 바, 클럽 등도 운영되어 있어, 방문객들은 문화적인 즐거움 뿐만 아니라 쇼핑과 식사, 엔터테인먼트 등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소피아 국립 문화궁전은 매년 다양한 행사와 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불가리아의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는 좋은 장소입니다.
비토샤 거리  Vitosha Boulevard 소피아 비토샤 거리(Vitosha Boulevard)는 불가리아 소피아에서 가장 유명한 거리 중 하나입니다. 이 거리는 도시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양한 상점, 레스토랑, 바, 클럽 등이 모여있어 불가리아의 대표적인 쇼핑, 엔터테인먼트, 문화 중심지 중 하나입니다. 비토샤 거리는 매년 여름에는 다양한 축제와 이벤트가 열리는 장소로 유명하며,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에서 즐길 수 있는 불가리아 전통 음식과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즐기고 있습니다. 또한, 비토샤 거리 근처에는 불가리아 국립문화궁전, 게오르기 성당, 동물원, 공원 등의 다양한 관광지가 위치하고 있어, 쇼핑이나 문화 체험을 즐길 때 이곳을 함께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 공산당본부  Former Bulgarian Communist Party Headquarters 불가리아 소피아에 위치한 구공산당본부 건물은 소피아에서 가장 아이코닉한 건물 중 하나입니다. 이 건물은 1947년부터 1991년까지 불가리아 공산당의 본부로 사용되었습니다. 구공산당본부 건물은 높이 70m의 건축물로, 전통적인 불가리아 건축 양식과 모더니즘 양식이 결합된 형태로 지어졌습니다. 이 건물은 불가리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 중 하나이며, 소피아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어 다양한 문화적 이벤트, 전시회, 공연 등의 장소로도 사용됩니다. 구공산당본부 건물은 불가리아에서 공산당의 흔적을 보존하는 역사적인 건축물 중 하나이며, 관광객들에게도 인기 있는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타라토르  Tarator 불가리아의 보양식이자 여름 별미라고 알려진 타라토르는 오이, 채소, 마늘, 허브, 딜, 레몬, 견과류, 올리브유, 불가리아 요구르트 \'kiselo mlyako\'가 들어간 차가운 수프로 상큼한 풍미와 원재료 고유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숍스카 살라타  Shopska salata 불가리아 전통 샐러드로 토마토, 오이, 양파, 고추, 파슬리 등의 채소를 잘게 자른 것에 올리브유를 드레싱으로 두르고 위에 불가리아 화이트치즈 ‘sirene’ 치즈를 곱게 갈아 뿌려서 만듭니다.
규베치  Gyuvech 우리나라 뚝배기 그릇과 비슷한 냄비(규베치)에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양고기, 소시지 등 구운 고기와 토마토, 버섯, 양파, 고추 등의 채소를 넣고 허브를 곁들여 넣고 끓인 스튜 요리입니다.
요거트  Yogurt 산지가 많은 불가리아는 전통적으로 낙농업이 발달했고 소와 양을 직접 기르며 채취한 우유를 가지고 불가리아만의 전통 요구르트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불가리아 사람들은 전통방식 그대로 만들어낸 플레인 요구르트를 즐겨 먹으며 시큼한 맛이 강한편입니다.
부렉  Burek 파이처럼 얇은 반죽 안에 치즈나 다진 고기, 야채 등을 넣고 구운 전통 파이 빵입니다. 발칸 전지역과 터키에서도 인기있는 파이 요리입니다. 
무사카  Moussaka 야채와 고기를 볶아 화이트소스를 뿌려서 구운 불가리아 , 그리스 및 발칸 지역 전통요리로 오스만 제국의 일부였던 나라들이 즐겨 먹습니다. 야채, 감자, 계란, 양파, 양념, 우유, 불가리아 요구르트 등과 고기를 올리브유에 볶은 후 화이트소스를 얹어서 오븐에 구운 음식입니다.
바니차  Banitza 수플레 요리(거품을 일게 한 달걀 흰자와 다른 재료를 섞어 부풀려서 오븐에 구운 프랑스 요리)와 빵의 중간 형태 음식으로 불가리아 가정에서 명절에 즐겨 먹는 음식입니다. 필로 페이스트리 반죽에 치즈, 채소, 고기 등을 넣고 돌돌 말아 오븐에서 굽는 빵입니다. 바니차(Banitza)는 불가리아 전통 음식으로, 피자처럼 생긴 반달 모양의 빵에 치즈, 소시지, 시금치, 감자 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 구워먹는 요리입니다. 바니차는 불가리아에서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으로, 특별한 날에 준비하는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입니다. 대개 부드러운 필로 또는 파이로 만들어지며, 냉동식품으로도 판매됩니다. 바니차는 불가리아의 아침 식사나 경조사 등 다양한 행사에서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이며, 특히 불가리아의 전통음식과 문화를 경험하고 싶은 여행객들에게 추천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바브카  Babka 동유럽 유대인들이 부활절에 즐겨먹는 전통빵으로 폴란드 및 우크라이나, 불가리아 지역에서 즐겨 먹습니다. 초콜릿, 시나몬, 과일 또는 치즈를 넣어 구운 빵입니다.
불가리아 쿠키  Cookie 로쿰으로 속을 채운 불가리아식 디저트입니다.
케밥체  Kebapche(Cevapcici) 케밥체(체밥치치), 다진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소금, 후추와, 쿠민, 향신료, 허브등을 넣고 막대처럼 만든후 숯불에 구워낸 발칸 지역 전통음식입니다. 루마니아 \'미티테이\'와 유사합니다.
카바르마  Kavarma 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와 파프리카, 당근, 양파, 버섯, 후추, 토마토, 허브, 와인 등 각종 채소를 불가리아 전통요리그릇 점토항아리(Gyuveche)에 넣고 조리한 음식으로 불가리아식 뚝배기 요리라 할수있습니다.
코즈낙  Kozunak 피스타치오 및 견과류, 건포도와 달걀을 많이 넣어 구운 불가리아 부활절에 주로 먹는 빵입니다.
푸네나 파프리카  Punjena paprika 세르비아 전통 음식인 푸네냐 파프리카는 세르비아뿐만 아니라 마케도니아, 크로아티아 등 지역에서도 즐겨먹는 음식으로 파프리카 안에 고기+쌀+양파를 넣어서 토마토 소스와 물을 사용하여 1시간 정도 푹 끓이는 요리입니다. 한국인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맛입니다.
장미오일 & 화장품  Rose oil & cosmetic 소량의 장미오일을 생산하는데 엄청난 양의 장미 송이가 필요하며 1kg의 장미오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약 3톤의 장미 송이가 필요합니다. 장미오일은 향수, 화장품, 미용제품, 잼 등의 주 원료로 사용되며 장미오일의 품질관리를 위해 국립연구소를 설립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된 장미오일은 세계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며 여러 나라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메사나 스카라  Meshana Skara 메사나 스카라는 영어로 \'mixed grill\'이란 의미이며 우리나라말로 모듬고기구이를 뜻합니다.  케밥이나 쾨프테 형태로 요리한 고기와 스테이크식으로 요리한 고기, 구운소시지등도 함께 제공됩니다. 그외 야채등도 곁들여 먹습니다.
사르마  Sarmi(Sarma) 사르미, 사르마 라고 부르기도 하며,  양배추나 포도잎에 찐쌀, 향신료, 다진고기, 다진야채등을 넣고 말아 찐 또는 오븐에 구운 요리입니다. 지중해 중동 지역의 \'돌마\', \'마흐시\'와 비슷한 요리입니다.
류테니차  Lyutenitsa(Ljutenica) 토마토와 고추를 주재료로 갈아서 만든 소스로 빵 등에 발라서 먹거나 여러음식을 조리할때 양념소스로 넣으면 풍미을 더해줍니다. 그외 재료는 양파, 마늘, 쿠민, 허브 등이 들어갑니다.
메키차  Mekitsa( Mekitsi ) 메키차(메키치), 밀가루 반죽을 기름에 튀긴 고소하고 바삭한 도넛 간식으로 꿀이나 과일잼, 불가리아 요구르트와 같이 먹으면 더욱 맛이 좋습니다. 화이트치즈( Sirene)를 발라 먹기도 합니다.
미쉬마쉬  Mish-mash 계란, 토마토, 고추를 주로 사용하여 만든 요리로 주로 아침식사로 빵과 함께 먹습니다. 그외 재료는 양파, 피망,파슬리, 소금, 마늘, 버터, 불가리아 화이트치즈 등
큐프테  Kufte(kyufte) 큐프테(=쾨프테), 소고기, 송아지고기, 돼지고기등으로 만든 불가리아식 미트볼로서 구워서 야채와 같이 먹거나, 다른요리에 곁들여 같이 먹습니다. 터키의 쿄프테(쾨프테)와 같은 요리입니다.
파타트닉  Patatnik 포테이토(감자)와 불가리아 화이트치즈를 주재료로 만든 음식으로 그외 계란, 양파, 향신료, 소금, 고추, 민트, 버터 등을 사용한다. 일종의 감자전으로 겉은 바삭하며 불가리아 요거트와 야채를 곁들여 먹습니다.
루칸카  Lukanka 이태리의 \'살라미\'소시지와 유사하며 송아지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베이컨 등을 갈아서 향신료(후추,쿠민, 마늘, 세이버리 등), 소금과 섞어서  1-2개월에 걸쳐 말린 불가리아 대표 소시지입니다.
게브렉  Gevrek 겉에 참깨를 뿌려 만든빵으로 고소하고 맛있는 발칸의 대표적인 배이글 빵입니다. 터키 베이글, 시미트빵과 유사합니다.
티크베닉  Tikvenik 슈트루델과 유사한 디저트 요리로 페이스트리 안에 호박, 레몬, 건포도, 계피, 육두구, 견과류등을 채워 구워낸 음식입니다. 세르비아 분데바라와 비슷한 음식입니다.
기후 내용
climate_cn
대륙성기후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Bulgaria
ISO 2자리코드
country_iso_alp2
BG
code3
BGR
iso_cc
100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불가리아
언어내용
lang_cn
언어명
lang_nm
주요도시내용
main_city_cn
플로브디프(Plovdiv), 바르나(Varna), 루세(Ruse), 부르가스(Burgas)
주요민족내용
main_ethnic_cn
불가리아인(84.8%), 터키인(8.8%), 집시(4.7%)
주요언론내용
mscmctn_cn
종교내용
religion_cn
불가리아 정교(83%), 이슬람교(12%)
작성년도
written_year
2020
국가 위치
country_lc
유럽동남부, 발칸반도의 동부
국가 수도명
country_cptl_nm
소피아(Sofia, 132만명)
국가 면적
country_area
108560
국가 면적 출처
country_area_src
('19) World Bank (최근 수정일 : 2021.07.30.)
국가 면적 설명
country_area_comment
한반도의 1/2
현재 결과 수
currentCount
countryName
불가리아
countryEnName
Bulgaria
continent
유럽
기본설명
basic
ㅇ 위치 : 유럽동남부, 발칸반도의 동부
ㅇ 기후 : 대륙성기후
ㅇ 면적 : 111,002㎢(한반도의 1/2)
ㅇ 수도 : 소피아(Sofia)
ㅇ 주요도시 : 플로브디프(Plovdiv), 바르나(Varna), 루세(Ruse), 부르가스(Burgas)
ㅇ 주요민족 : 불가리아인(85%), 터키인(9%), 집시(5%)
ㅇ 주요언어 : 불가리아어(공용어), 터키어 및 마케도니아어(소수어)
ㅇ 종교 : 불가리아 정교(76%), 이슬람교(10%), 개신교(1%) ㅇ 화폐단위 :Leva (1유로=1.95583레바, 고정환율)
wrtDt
2010-03-24
imgUrl
imgUrl2
un_region
Europe
un_subregion
Eastern Europe
timezone_name
Europe/Sofia
utc
UTC +03:00

정치

정부형태
government_form
의원내각제
국가형태
national_form
의회구성
congress_composition
단원제(240석, 임기 4년)
주요정당
main_party
Continue the Change당(67석), GERB-UDF당(59석), Moment for Rights and Freedom당(34석) 등
대외정책
foreign_policy
주요인사
main_people
대통령 : 루멘 라데프 (Rumen Radev, '17.1.- )
총리 : 키릴 페트코프(Kiril Petkov, '21.12.- )
외교장관 : 테오도라 겐쵸프스카(Teodora Genchovska, '21.12.- )

경제

GDP
gdp
77300000000
GDP 설명
gdp_desc
(2021 EIU)
1인당 GDP
gdp_per_capita
9842
1인당 GDP 설명
gdp_per_capita_desc
(2020 EIU)
경제성장률
gdp_growth_rate
3.4
경제성장률 설명
gdp_growth_rate_desc
(2021, EIU)
물가상승률
inflation_rate
물가상승률 설명
inflation_rate_desc
실업률
unemployment_rate
6.0
실업률 설명
unemployment_desc
(2021, EIU)
화폐단위
currency_unit
Leva/레바(1달러: 1.76LV)
주요자원
main_resource
주요산업
major_industry
수출액
export_amount
39600000000
수입액
import_amount
42000000000

환경

연도
year
2020
소비자물가지수
consumer_price_idx
49.4
고용률
employment_rate
49.4
실업률
unemployment_rate
4.23
깨끗한 음용수 사용 비율
clean_water_use_rate
99.01
결핵 10만명 당 발병률
tuber_pr_hndrd_thsnd_ppl_outbreak_rate
19

치안

현재 여행경보
current_travel_alarm
자살 사망률 측정연도
suicide_death_rate_year
2019
자살 사망률
suicide_death_rate
7.73
실업률 측정연도
unemployment_rate_year
2020
실업률
unemployment_rate
4.23

연락처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Bulgari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불가리아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현지연락처정보
contact_remark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2V Srebarna Street MobiArt Building, Floor 4, Sofia, Bulgari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359 (0)2 971 2181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359 (0)887 503 270
ㅇ E-Mail : korean-embassy@mofa.go.kr

주재국 신고

ㅇ 비상호출(교통사고, 응급차호출, 재난 등) : 112

* 교통사고, 화재, 부상 등 긴급 상황에서 도움 요청시에는 국번 없이 112를 누르시면 됩니다. 핸드폰사용 시에도 국번 없이 바로 112를 누르시면 됩니다.

위험지도다운로드url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url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url
map_download_url
작성일자
wrt_dt
2022-04-14

재외공관

영사관 번호
center_tel_no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Bulgaria
국가명
country_nm
불가리아
재외공관 주소
emblgbd_addr
2V Srebarna Street MobiArt Building, Floor 4, Sofia, Bulgaria
재외공관코드
embassy_cd
bg
재외공관 한글명
embassy_kor_nm
주 불가리아 대한민국 대사관
재외공관 위도
embassy_lat
42.671014
재외공관 경도
embassy_lng
23.351161
재외공관 관리유형코드
embassy_manage_ty_cd
1
재외공관 관리유형코드명
embassy_manage_ty_cd_nm
일반
재외공관유형코드
embassy_ty_cd
10
재외공관유형코드명
embassy_ty_cd_nm
대사관
무료전화번호
free_tel_no
대표전화번호
tel_no
(359) 2-971-2181
긴급전화번호
urgency_tel_no
(359) 887-503-270

주한공관

공관명
embassy_nm
불가리아
공관장명
ambassador_nm
Petko DRAGANOV
공관장취임여부
ambassador_inauguration_yn
Y
공관수정일
data_updated_at
신임장 제정일
credential_enact_dt
2019-08-21
신임장 제정 여부
credential_enact_yn
Y
신임장 대리
crdntl_dpty
주소
addr
102-8 Hannam-daero, Yongsan-gu, Seoul
우편번호
zip
04418
전화번호
tel_no
794-8625/6
이메일
email
embassy.seoul@mfa.bg
팩스번호
fax_no
794-8627
주한공관유형코드
inko_embassy_ty_cd
E
주한공관유형
inko_embassy_ty
영문
공관명
embassy_nm
불가리아
공관장명
ambassador_nm
Petko DRAGANOV
공관장취임여부
ambassador_inauguration_yn
Y
공관수정일
data_updated_at
신임장 제정일
credential_enact_dt
2019-08-21
신임장 제정 여부
credential_enact_yn
Y
신임장 대리
crdntl_dpty
주소
addr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대로 102-8
우편번호
zip
04418
전화번호
tel_no
794-8625/6
이메일
email
embassy.seoul@mfa.bg
팩스번호
fax_no
794-8627
주한공관유형코드
inko_embassy_ty_cd
K
주한공관유형
inko_embassy_ty
국문

입국허가

국가영문명
country_eng_nm
Bulgaria
국가명
country_nm
불가리아
여권소지여부
have_yn
Y
일반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gnrl_pspt_visa_yn
Y
일반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gnrl_pspt_visa_cn
180일 중 90일
관용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ofclpspt_visa_yn
Y
관용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ofclpspt_visa_cn
180일 중 90일
외교관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dplmt_pspt_visa_yn
Y
외교관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dplmt_pspt_visa_cn
180일 중 90일
무비자 입국근거내용
nvisa_entry_evdc_cn
협정
비고
remark

여행경보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Bulgari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불가리아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위험지도경로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경로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경로
map_download_url
경보단계
alarm_lvl
2
비고
remark
전 지역
지역유형
region_ty
전체
작성일
written_dt
2022-04-14

안전정보

국가명
countryName
불가리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ulgaria
제목
title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국내 유입방지를 위한 국경검역 안내
내용
content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국내 유입방지를 위한 국경검역 안내   ○ 우리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악성 가축전염병인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국내 유입을 방지하고자 전국 공항만에서 국경에서 국경검역 조치를 강화하고, 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령 개정으로 상향된 과태료 부과 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니 아래 내용과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프리카돼지열병발생국산 돼지고기 및 돼지고기 제품 미신고시 과태료 부과- 1차 5백만원, 2차 750만원, 3차 1천만원   (미납자 5년간 재입국금지, 체류기간 심사강화 등 불이익)  ○ 추가 문의사항 등이 있을 경우에는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불가리아 대한민국 대사관 연락처-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359-2-971-2181-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359-888-917-445 ☞ 영사콜센터(24시간) : +82-2-3210-0404
작성일
wrtDt
2019-08-01
첨부파일 경로
fileUrl
http://www.0404.go.kr/dev/fileDownload.mofa?atch_file_id=FILE_000000000020069&file_sn=0
국가명
countryName
불가리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ulgaria
제목
title
불가리아 해외송금 사기 사건 관련 유의 공지
내용
content
불가리아 해외송금 사기 사건 관련 유의 공지    ○ 최근 우리 업체가 이메일 연락 등을 통해 불가리아 회사에서 물품을 수입하기로 하고 비용의 일부를 송금한 후, 관계자들과 미팅을 하기 위해 불가리아를 방문하였으나, 해당자들이 나타나지 않는 사기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 해외 여러 지역에서 금융 사기 사건들이 지속 발생하고 있으니, 해외 기업과 거래하는 우리 업체들은 거래처의 신뢰도를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하는 등, 거래 시 각별히 유의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작성일
wrtDt
2019-03-06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불가리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ulgaria
제목
title
불가리아 가성우역(ovine rinderpest) 발생관련 유의 안내
내용
content
 불가리아 가성우역(ovine rinderpest) 발생관련 유의 안내 ○ 불가리아 당국은 지난 6월 부르가스 및 얌볼 등 남동부지역에서 가성우역이 발생, 현재까지 양 및 염소 약 4,000마리를 폐사시켰다고 합니다.  ※ 가성우역은 동물에서 사람으로 전염되지는 않으나, 양이나 염소에게는 점막 조직의 출혈, 괴사, 설사 등을 일으키는 등 치명적인 바이러스성 전염병임. ※ 불가리아 식품안전청은 동 질병을 통제하기 위하여 위기관리센터를 가동하고 있음.  ○ 상기 관련, 체류 또는 방문하시는 우리국민들은 가급적 상기 질병 발생 지역 방문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추가 문의사항 등이 있을 경우에는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영사콜센터(24시간) : +82-2-3210-0404☞ 주불가리아 대한민국 대사관 연락처 : +359-2-971-2181(대표번호), +359-888-917-445(당직) ☞ 주불가리아 대한민국 대사관 홈페이지(링크)
작성일
wrtDt
2018-07-18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불가리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ulgaria
제목
title
불가리아, 연말연시 대테러 안전조치 강화 예정
내용
content
  불가리아, 연말연시 테러위협경보 단계 임시 상향 조정   ○ 불가리아 내무부는 12.20.(화) 최근 잇따른 독일, 터키 등 주변국들에서의 테러 사태와 관련하여, 크리스마스 연휴부터 연초까지 임시적으로 테러위협경보 단계를 녹색(Green)에서 노란색(Yellow)으로 상향 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Buchvarova 내무부 장관은 이와 같은 대테러 경비 강화조치는 현재 불가리아 내 테러 위협은 전혀 없으나, 연말연시가 대규모 행사가 많이 개최되는 시즌인 만큼 만의하나 상황에 대비하여 즉각적인 대응조치가 가능하도록 예방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강조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터키와의 국경지대 검문검색이 강화되고, 알렉산더 넵스키 성당 주변을 중심으로 소피아 시내에서 개최되는 새해맞이 행사 동안(12.31.~1.1.)에는 예년보다 많은 경찰 인력 및 안전장비를 배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상기와 같은 제반 사정을 감안, 불가리아 거주 및 여행중인 우리 국민들께서는 연말연시 신변안전에 지속 유의하여 주시기 바라오며, 인파 밀집 지역 방문을 자제 및 삼가주시고, 긴급상황 발생 시 주불가리아대사관 또는 외교부 영사콜센터(+82-2-3210-0404)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불가리아대사관 : (주간) +359-2-971-2181/2536                                 (야간) +359-888-917-445 / +359-887-503-270   ☞ 현지 경찰 연락처      - 불가리아 : +359-2-982-6950      - 마케도니아 : +389-2-311-7222   
작성일
wrtDt
2016-12-27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불가리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ulgaria
제목
title
불가리아, 프랑스 테러관련 안전 유의 당부
내용
content
불가리아, 프랑스 테러관련 안전 유의 당부





○ 지난 7일 프랑스의 시사풍자 주간지 '샤를리 엡도(Charlie Hebdo)' 사무실에 무장괴한들이 침입, 주간지 기자 등 사무실에 있던 직원들을 공격하여 10명이 숨지고 20여 명이 부상당하는 테러가 발생했습니다.

― 해당 주간지인 샤를리 엡도는 모하메드를 포함해 정치와 종교 지도자들을 풍자하는 캐리커처와 만평 등을 싣는 매체로 지난 2011년에도 이슬람교 창시자 모하메드를 풍자한 그림을 실어 사무실이 공격을 받은 바 있습니다.

― 해당 테러 이후 유사한 테러가 연이어 발생하여 총 17명이 사망하고 다수의 무고한 시민이 부상당하는 등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공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이와 관련, 세계 각지에서 해당 사건에 대해 용납할 수 없는 잔혹한 테러라는 인식으로 비난의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불가리아도 지난 2012년 부르가스에서의 테러를 경험한 바 있어 동 사건을 비중있게 보도하고, 보리소프 총리를 비롯한 정부관계자의 성명이 나오고 있는 상황인 바, 불가리아 내에서도 가능성은 높지 않으나 테러 공격에 안심할 수 만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 이에 교민 여러분께서는 불가리아내 인구 밀집구역(기차역, 버스터미널, 공항 등) 및 정부관계기관 방문시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작성일
wrtDt
2015-01-15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불가리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ulgaria
제목
title
이스라엘 여행객 대상 폭탄테러 발생
내용
content
이스라엘 관광객 대상 폭탄테러 발생○ 7.18(수) 불가리아 흑해연안 부르가스 공항 주차장에서 휴양지인 바르나로 관광을 온 약 40여명의 이스라엘 관광객을 태운 관광버스에서 자살 폭탄테러가 발생하여 7명이 사망하고 약 20여명의 부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 테러범의 신원은 아직 밝혀지고 있지 않았으며, 美미시간주 발행 위조된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것으로 알려짐. ○ 이와 관련, 그간 유럽내에서 테러안전지역으로 간주된 불가리아에서 테러발생에 대해 주재국 정부 및 언론은 크게 놀라고 있으며, 금년 1월경 불가리아를 포함하여 유럽지역에서 이스라엘인을 대상으로 하는 테러경고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사태를 미연에 방지 하지 못한 관계당국에 대해 비난 여론이 일어났습니다. 현재 부르가스 공항은 폐쇄된 상황이며, 인근 바르나공항 및 소피아 공항 포함 주요 대중교통 시설에 대한 경계 및 안전조치가 강화된 상황입니다. ○ 이 지역에 체류하시거나 여행을 계획하시는 우리 국민들께서는 이를 참고하시어 안전여행 하시길 바랍니다.
작성일
wrtDt
2012-08-01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불가리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ulgaria
제목
title
[불가리아]유럽지역 우리국민 신변안전 주의사항 공지
내용
content
작성일
wrtDt
2010-10-05
첨부파일 경로
fileUrl

사건사고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Bulgari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불가리아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위험지도경로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경로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경로
map_download_url
뉴스
news

사건ㆍ사고 현황

ㅇ 불가리아는 기본적으로 치안이 안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간혹 소매치기 등으로 인해 지갑, 여권을 분실하는 사례는 접수되고 있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소매치기]
ㅇ 버스, 전차, 지하철 안에서 소매치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3~6명 그룹을 지어 차에 타서, 외국인 등에게 필요 이상으로 신체접촉을 가하여 주의를 분산시킵니다. 가급적 택시 이용이 바람직하며, 버스, 전차 등 이용 시 집시들 접근을 경계하고, 몸을 밀착할 경우 피해야 합니다.
ㅇ 또한 관광 명소 및 시내중심 쇼핑가에서 물건을 구경하고 있는 동안 소매치기를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시내 한복판 외국관광객 대상 상가나 노상(벼룩시장)을 구경할 때에는 주의를 요합니다.

[절도]
ㅇ 숙소에서는 객실에 보관 중인 중요 물품이 도난당하는 사례도 가끔 발생하므로 추가로 락을 걸어두는 등 주의를 요합니다.

[도로교통]
ㅇ 횡단보도 도보 통과 시, 파란 신호등이 켜졌을지라도 좌측 차량과 전면 차량의 진입이 동시에 허용되므로 횡단 시 차량통행 여부를 주시하면서 횡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음용수 마시는물]
ㅇ 불가리아는 수질이 아주 좋은 편이나 대부분의 수도관이 부식되어 호텔 등에서 수돗물을 음용 시 위생에 문제가 있으니, 생수를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흑해연안에 위치한 Sunny Beach는 외국인 관광객 밀집지역가운데서도 특히 피서철 각종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입니다. 지나친 음주로 인한 낙마, 부상 등의 사고도 종종 발생하는 지역이니 노약자나 어린이들의 안전에 주의를 요합니다.

작성일
wrt_dt
2022-04-14

플러그

플러그타입
plug_type
Type C    
주파수 Frequency (Hertz)
frequency
50 Hz
단상 Single-Phase Voltage (Volts)
single_phase
230 V
3상 Three-Phase Voltage (Volts)
three_phase
400 V
of wires (not including ground wire)
of_wires
C/F
Plug & Socket Type
plug_type2
4
플러그타입
plug_type
Type F    
주파수 Frequency (Hertz)
frequency
50 Hz
단상 Single-Phase Voltage (Volts)
single_phase
230 V
3상 Three-Phase Voltage (Volts)
three_phase
400 V
of wires (not including ground wire)
of_wires
C/F
Plug & Socket Type
plug_type2
4

현지교통(M)

traffic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통행료 납부용 비네트 스티커(Vignette Sticker)]
ㅇ 불가리아의 고속도로에는 따로 통행료를 내는 요금소는 없으나, 대신 고속도로를 운행할 때에는 Vignette Sticker를 미리 구매하여야 함
ㅇ 국경 사무소, 주유소, 우체국 등에서 일일, 주간, 월간, 연간 이용권 등 다양한 종류로 구매할 수 있음
ㅇ 교통경찰들은 도로에서 동 스티커 부착 여부를 불시 단속하기도 함

[도로 상태]
ㅇ 주요 도시를 비롯한 고속도로는 비교적 도로 상태가 양호한 편이나, 불가리아의 일반적인 도로 상태는 열악한 편임
ㅇ 도로가 파손되어 생긴 구멍이 많고, 노후화 되었으며, 교통 표지판이 주로 현지어로만 표기되어 있어 다소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음
ㅇ 아직 전 국토를 연결하는 도로망이 완비되지 않아 고속도로 곳곳에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음

[검문․단속 중 교통경찰이 확인하는 사항]
ㅇ 운전면허증(국제운전면허증 포함)
ㅇ 여권(또는 현지 ID카드)
ㅇ 자동차 등록증 (talon)
ㅇ 정기 차량 검사증 (talon za tehnicheski pregled)
ㅇ 통행료 납부용 비네트(Vignette) 스티커 (vinetka)
ㅇ 차량보험 증명서(스티커 형태) (zastrahovka grazdanska otgovornost)
※ 렌터카의 경우, 최초 차량을 인도받을 때 상기 내용을 렌터카 측과 확인 필요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 교통사고 발생 주요 원인 관련 현지 언론보도
- (2018년 10월 5일) 교통당국은 2018년 발생한 약 5,052건의 교통사고 중 가장 큰 원인은 과속운전이라고 발표
- 5,052건의 교통사고 중 1,300건이 과속운전으로 인한 사고
- 8,867명의 운전자가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었으며, 그 중 4,440명이 혈중알코올농도가 1.2%가 넘어 모두 형사 기소되기도 함
- 11,000명이 넘는 운전자들이 무면허로 운전하다가 적발되어 차량이 모두 압수된 바 있음


관련 사건사고 발생 시 대처방법
ㅇ 통합 긴급번호(경찰, 소방, 앰뷸런스): 112
-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112로 전화하여 경찰이 사고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대기하고 렌터카업체 또는 보험회사에도 연락
※ 렌터카업체에게 긴급연락처를 미리 받아놓을 것을 권장

- 경찰과 렌터카업체(보험회사)에 정보제공의 목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사고 현장 사진을 촬영하고, 사고현장의 경찰이 작성하는 사건 보고서(Police Report)내용을 촬영하여 보관하고 렌터카업체 또는 보험회사에 내용 전달

ㅇ 견인차 업체 연락처
- Union of Bulgarian Automobilists, +359-2-91146 또는 불가리아 전화로 국번없이 146


[대중교통]
□ 메트로 (지하철)
ㅇ 불가리아에는 수도인 소피아에만 2개 노선의 지하철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그 중 2호선은 2012년 8월에 새로 개통된 노선이며, 1호선과 2호선의 환승역은 소피아 센터에 위치한 \'세르디카\' 역입니다.

□ 티켓 요금
ㅇ 지하철 이용 티켓은 승강장 입구에 있는 매표소 또는 ‘발권기계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은 1.60레바
- 단, 발권기계 이용 시에는 동전 (10, 20, 50 스토팅키, 1레바) 또는 지폐 (2, 5, 10레바) 만 투입할수 있습니다.
- TIP. 정기적으로 지하철을 이용하는 경우 교통 카드를 만들면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음


ㅇ 교통 카드(월 정기 충전 카드) 만드는 방법
1) 교통 카드를 발급해주는 창구로 간다.
- 지하철 1호선 SOFIA UNIVERSITY역 내, 인포메이션 센터와 DM 사이에 위치
2) 원하는 종류의 카드 선택 : ‘지하철 OR 모든 대중교통 수단
3) 판매원이 주는 신청서를 작성하고 증명사진을 제출 : 신청서에는 이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등 간단한 사항들을 기입
※ 증명사진을 소지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결제 시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함
4) 비용을 지불한 후 카드를 발급받음 : 지하철 월 정기 카드 기준으로 37레바 (카드 발급 비용 2레바가 포함된 가격. 이후 충전시에는 35레바만 지불)
- 운행 시간 / 5:30AM~24:00PM
- 지하철 역 찾기: 지하철을 뜻하는 Metro의 M자를 딴 파란색 표지판이 각 역 앞에 세워져 있음
- 게이트에 티켓 또는 카드를 찍고 목적지 방향의 승강장으로 들어감(나올 때는 특별히 티켓이나 카드를 찍을 필요 없이 그냥 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음)


□ 전차(트램)
ㅇ 시내 대부분의 지역을 연결하며, 승차 전 정류장 매표소에서 티켓을 구입하거나 또는 운전석에서 구입, 전차 안에 설치된 개찰기에 개찰하여야 합니다.
- 요금: 1.60레바
- 운행시간: 05:30~23:00


□ 버스
ㅇ 전동버스와 일반버스 2종류이며, 버스표는 거리의 신문·잡지 가판대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승차 후 차안에 설치된 개찰기에서 개찰하여야 합니다.(미개찰시 벌금부과)
- 요금: 1.60레바
- 운행시간: 05:00~23:00


□ 택시
- 요금: 거리 및 시간에 근거한 미터기 계산
- 각 택시회사 마다 요금 기준이 조금씩 다르나 1KM당 0.77~0.79 레바 부과

※ 전차, 버스 및 택시가 주요 대중교통수단이나 메트로는 구간이 한정되어 있고, 전차와 버스에서는 집시들의 소매치기 사고가 빈발하는 바, 택시 이용을 권장합니다.
※ 다만, 일부는 택시기사가 터무니없는 요금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콜택시 (OK Taxi (+359 (0)2 973 2121), Yellow Taxi (+359 (0)2 91119) 또는 택시 앱 (Taxi Me, Yellow Taxi 등)을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타 유의사항
ㅇ (겨울철) 빙판 주의 및 스노우 체인 장비 지참 필수
- 10월부터 3월까지 겨울용 타이어를 사용해야 하며, 특히 산간도로를 운전할 때에는 스노우 체인을 반드시 지참하여 미리 설치법을 숙지하고 주행해야 함
- 스노우 체인은 국도 및 고속도로의 대형 주유소에서 판매
- 불가리아는 겨울에 눈이 자주 오므로, 미리 기상예보를 파악하고 이동하는 습관이 필요하며, 몇몇 산간도로는 스노우 체인이 장착된 차량만 주행 가능

※ 불가리아 국토를 위아래로 나누었을 때, 그 중심선을 가로지르는 산맥(Stara Planina)이 있어 불가리아 지방 도시를 여행할 때에는 쉽게 산간도로를 만날 수 있음


ㅇ 겨울철 안전운전 유의 및 교통체증 참고
- 겨울철의 변두리 또는 외곽의 도로들은 빙판길이거나 눈이 그대로 쌓여 있어 도로 상태가 매우 열악할 수 있으며, 도심의 경우 교통체증(특히 출퇴근 시간)이 심각한 편이니 미리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운전할 것을 권장


ㅇ 소피아 시내 운전 시 주차 공간 미리 확보
- 소피아 시내에서 운전하기 위해서는 제한된 주차 공간으로 인해 주차 공간을 미리 확보 필요
- 민영 유료 주차장 정보(위치, 가격 등)를 미리 파악하여 그곳에 주차를 하거나, 소피아 시내 중심가의 블루존(Blue Zone/최대 2시간, 시간당 2레바)과 그린존(Green Zone/최대 4시간, 시간당 1레바)이라는 도로 주변의 유료 공영 주차공간에 주차를 해야 함

※ 블루존 주차가능시간: 08:30~19:30(월~금), 08:30분18:00(토)
※ 그린존 주차가능시간: 08:30~19:30(월~금)
※ 일요일은 블루존과 그린존 모두 무료 사용 가능
※ 관계당국에 의해 주차가능시간 및 주차료는 변경될 수 있으니, 해당 주차공간 안내표지판(영문/불가리아어) 확인 필요

- 상기 주차공간에 주차를 하지 않았거나 가능시간을 초과한 경우, 차량이 불시 견인될 수도 있음
- 주차위반으로 인해 차량이 견인되었을 경우, 소피아 시청 담당부서(+359 700 1323)에 연락하여 차량 보관 장소 확인 후 견인비용, 벌금 등을 부과하고 차량 반환 가능

현지문화(M)

culture
종교 관련
ㅇ 교회나 수도원 방문 시에는 민소매나 미니스커트 등 노출이 심한 복장은 바람직하지 않으며(경우에 따라 입장을 거부당할 수 있음), 내부에서 큰소리로 떠드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팁 문화
ㅇ 서구와 같이 팁 제도가 확립되지는 않았으나, 호텔포터, 객실청소부 등에게는 소액의 팁을 지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단, 호텔 등의 고급식당은 팁이 계산서에 포함된 경우가 있으니, 이러한 곳에서는 별도 팁을 지불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계산서에 팁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 5~10%의 팁을 지불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또한, 택시요금을 낼 때 보통 1레바 이하의 동전 거스름돈은 주지 않고, 요구하지도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지사건사고(M)

content
사건ㆍ사고 현황
ㅇ 불가리아는 기본적으로 치안이 안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간혹 소매치기 등으로 인해 지갑, 여권을 분실하는 사례는 접수되고 있습니다.

사건ㆍ사고의 유형
[소매치기]
ㅇ 버스, 전차, 지하철 안에서 소매치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3~6명 그룹을 지어 차에 타서, 외국인 등에게 필요 이상으로 신체접촉을 가하여 주의를 분산시킵니다. 가급적 택시 이용이 바람직하며, 버스, 전차 등 이용 시 집시들 접근을 경계하고, 몸을 밀착할 경우 피해야 합니다.
ㅇ 또한 관광 명소 및 시내중심 쇼핑가에서 물건을 구경하고 있는 동안 소매치기를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시내 한복판 외국관광객 대상 상가나 노상(벼룩시장)을 구경할 때에는 주의를 요합니다.

[절도]
ㅇ 숙소에서는 객실에 보관 중인 중요 물품이 도난당하는 사례도 가끔 발생하므로 추가로 락을 걸어두는 등 주의를 요합니다.

[도로교통]
ㅇ 횡단보도 도보 통과 시, 파란 신호등이 켜졌을지라도 좌측 차량과 전면 차량의 진입이 동시에 허용되므로 횡단 시 차량통행 여부를 주시하면서 횡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음용수 마시는물]
ㅇ 불가리아는 수질이 아주 좋은 편이나 대부분의 수도관이 부식되어 호텔 등에서 수돗물을 음용 시 위생에 문제가 있으니, 생수를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흑해연안에 위치한 Sunny Beach는 외국인 관광객 밀집지역가운데서도 특히 피서철 각종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입니다. 지나친 음주로 인한 낙마, 부상 등의 사고도 종종 발생하는 지역이니 노약자나 어린이들의 안전에 주의를 요합니다.

기타(M)

content
날씨
ㅇ 기후는 한국과 비슷하며 겨울에는 눈이 많이 오고 추운 편이며(평균 영하 6-7도 정도며 영하 15도 이하로 내려가는 경우도 종종 있음) 여름에는 덥고 건조함(평균 영상 26도 이며 영상 40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종종 있음)
ㅇ 물에 석회질이 많아 식수로는 적절하지 않음

0 Comments

상담신청하기

1544.6480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30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