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홈 > 여행정보 > 국가별정보 > 유럽

국가별정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Bosnia-Herzegovina

clubrichtour 0 3367
■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간략 정보
① 시차 : -7시간(유럽 섬머타임 시행, 한국이 6시간 빠름, 한국이 오전 10시일 경우 현지는 새벽 4시입니다.)
    * 섬머타임 해제 시 -8시간,  섬머타임 시행 3월 마지막 일요일부터 10월 마지막 일요일까지)
② 사용화폐 : 마르카 (KM)
③ 환율 : 1 달러 = 약 1.99KM
④ 전기 전압 : 230V, 50Hz
⑤ 수도 : 포드고리차
⑥ 사용언어 : 세르보크로아티아어
⑦ 국가전화번호 : +387 (한국 +82)
⑧ 공식국가명칭 : Bosnia and Herzegovina
⑨ EU가입국 여부 : 비가입국
⑩ 민족 구성 : 보스니아인(48%), 세르비아인(37.1%), 크로아티아인(14.3%), 기타(0.6%)
⑪ 인구 : 328만 819명 세계134위 (2020 통계청, UN, 대만통계청 기준)
⑫ 면적 : 512만 1천㏊ 세계126위 (2016 국토교통부, FAO 기준)
⑬ 기후&기온 :
    기후는 서쪽으로부터 동쪽으로 지중해성 기후, 온난습윤기후, 서안해양성 기후가 차례로 나타나고 있다.
    즉, 보스니아와 헤르체고비나는 기후적으로 매우 대조적이다. 보스니아는 비교적 온화한 편이나 겨울철 추위는 혹독하다.
    반면에 헤르체고비나는 지중해성 기후의 영향으로 여름철에는 매우 기온이 높고 건조하나 겨울철에는 온난하고 비가 많이 내려 아열대성 기후에 가깝다.
    또 계절풍에서도 헤르체고비나는 남서계절풍인 시로코의 영향을 받는 반면, 보스니아는 북동풍인 보라의 영향으로 피해를 받고 있다.
⑭ 팁 문화 : 팁 문화가 발달되어 있지는 않으나, 고급 식당 및 호텔에서는 소정의 팁을 주는 것이 매너
⑮ 주 크로아티아 대한민국 대사관 (보스니아에는 대사관이 없음)
- 주소: Ksaverska cesta 111 a-b, 10000 Zagreb, Croatia
- 전화번호: +385-1-4821-282 | 긴급연락처: +385-91-2200-325
- 근무시간: 월-금 08:30-16:30 (점심시간 12:00-13:00)

가지후스레프베그 모스크  Gazi Husrev-beg

16 세기에 지어진이 보스니아 최대의 이슬람 사원이며 발칸 제국의 주요 오스만 건물 중 하나입니다. 건축 당시부터 사라예보의 모스크가 된이 도시는 오늘날 보스니아와 헤르체고비나 이슬람 공동체의 주요 회중 사원이기도합니다. 오스만 제국 시대에 건설된 교량으로 제1차 세계 대전의 도화선이 된 사라예보 사건의 현장이기도 합니다.

라틴 다리  The Latin Bridge

라틴 교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수도인 사라예보를 흐르는 강인 밀랴츠카 강에 위치한 교량으로 16세기에 지어진 건물로 보스니아에서 가장 큰 역사적 사원이며 발칸 반도에서 가장 대표적인 오스만 건축물 중 하나입니다.  제1차 세계 대전의 도화선이 된 사라예보 사건의 현장이기도 합니다.

모스타르 다리  Stari most

네레트바(Neretva) 강의 깊은 계곡에 우뚝 솟은 역사적인 도시 모스타르(Mostar)는 15, 16세기 오스만의 전초 기지로 건설되어 19, 20세기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시대에 발전하였습니다. 모스타르는 옛 터키 스타일 주택과 ‘스타리 모스트(Stari Most)’라는 옛 다리로 오랫동안 유명했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 전쟁 때문에 역사 도시와 유명한 건축가인 시난(Mimar Koca Sinan)이 건축한 옛 다리가 파괴되었습니다. 최근에 옛 다리와 옛 시가지에 있던 건물들이 유네스코에 의해 설립된 국제과학위원회의 기부로 재건 또는 복원되었습니다. 옛 다리 지역은 오스만 제국 이전의 건축, 동 오스만제국의 거축, 지중해 및 서부 유럽의 건축 양식 등 여러 문화가 어우러진 도시의 훌륭한 사례입니다. 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Old Bridge Area of the Old City of Mostar)는 국제적인 협력과 다양한 문화적·민족적·종교적 공동체의 공존과 화해의 상징입니다.

보스니아 전통가옥  Svrzo

한때 동유럽을 거의 다 집어삼킨 오스만 제국점령 시절의 주택 표본으로 가장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18세기까지 생활한 모습이 보전되어 있으며 터키 전통 주택과 비슷한 점이 많았습니다. 

사라예보 시내  SARAJEVO

기계·전기·담배·가구 등의 공업과 민예품과 깔개 등의 수공업으로 널리 유명합니다.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의 문화권이 접하는 곳에 위치하여 그리스도교나 이슬람교의 건물이 뒤섞인 진기한 광경을 엿볼 수 있습니다. 1949년 설립된 대학과 지방박물관, 근대적인 철도역과 비행장이 있으며, 새로운 근대 주택가도 건설되었습니다. 이곳은 1914년 6월 발생한 오스트리아 황태자의 암살사건(사라예보 사건)이 제1차 세계대전의 도화선이 된 역사적으로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시내를 흐르는 밀야츠카 강변에는 이 사건을 기념하는 작은 박물관이 있고 시내에는 이슬람풍의 거리와 시장, 다수의 모스크·성당 등이 있습니다.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는 1992년 3월 유고슬라비아로부터 분리·독립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발생한 이슬람계·세르비아계·크로아티아계 민족 간의 분쟁으로 사라예보는 내전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이슬람 바자르  Old Bazar Kujundziluk

모스타르 동쪽에는 이슬람교을 믿는 보스니아인들이 살던 마을로 이슬람 사원인 모스크가 많고 이슬람 사원들과 터키식 건물들이 늘어선 골목으로 유명합니다.

터키 전통가옥  Biscevic House

보스니아는 비잔틴제국에 이어 400여 년간 오스만 터키의 지배를 받으면서 이슬람화 되었습니다. 특히 모스타르는 이슬람의 코란이 울려퍼지는 무슬림의 도시이며 오스만 투르크가 지배한 흔적이 도시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십자가 산  Cross Hill 예수 수난 1900년을 기념하여 마을 사람들이 양동이에 모래와 자갈, 시메트를 직접 산 정상까지 옮겨가서 1933년에 완공한 거대 십자가입니다.
치유의 예수상  Međugorje 십자가에 매달린 청동 예수상 앞에는 언제부터인가 무릎에서 성수가 나온다는 말에 무릎에 입 맞추고 기도하는 사람들로 줄을 잇습니다. 예수의 상처를 닭아준다는 의미로 거즈로 물을 닦아내는 사람, 그 상처를 닦은 거즈로 환자의 아픈 곳을 닦으면 상처가 치유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성모발현 산  Apparition Hill 1989년 까르멜로 뿌쫄로 교수(Prof. Carmelo Puzzolo)의 묵주기도 환희와 고통의 신비 청동 부조가 설치되었습니다. 발현 장소를 향하는 길에 큰 나무 십자가가 세워져 있는데, 그곳은 발현 셋째 날 성모님께서 마리야 파블로비치를 통해서 최초로 평화에 대한 부르심을 주신 장소입니다.
모스타르 다리  Stari most 네레트바(Neretva) 강의 깊은 계곡에 우뚝 솟은 역사적인 도시 모스타르(Mostar)는 15, 16세기 오스만의 전초 기지로 건설되어 19, 20세기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시대에 발전하였습니다. 모스타르는 옛 터키 스타일 주택과 ‘스타리 모스트(Stari Most)’라는 옛 다리로 오랫동안 유명했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 전쟁 때문에 역사 도시와 유명한 건축가인 시난(Mimar Koca Sinan)이 건축한 옛 다리가 파괴되었습니다. 최근에 옛 다리와 옛 시가지에 있던 건물들이 유네스코에 의해 설립된 국제과학위원회의 기부로 재건 또는 복원되었습니다. 옛 다리 지역은 오스만 제국 이전의 건축, 동 오스만제국의 거축, 지중해 및 서부 유럽의 건축 양식 등 여러 문화가 어우러진 도시의 훌륭한 사례입니다. 모스타르 옛 시가지의 다리(Old Bridge Area of the Old City of Mostar)는 국제적인 협력과 다양한 문화적·민족적·종교적 공동체의 공존과 화해의 상징입니다.
터키 전통가옥  Biscevic House 보스니아는 비잔틴제국에 이어 400여 년간 오스만 터키의 지배를 받으면서 이슬람화 되었습니다. 특히 모스타르는 이슬람의 코란이 울려퍼지는 무슬림의 도시이며 오스만 투르크가 지배한 흔적이 도시 곳곳에 남아 있습니다.
이슬람 바자르  Old Bazar Kujundziluk 모스타르 동쪽에는 이슬람교을 믿는 보스니아인들이 살던 마을로 이슬람 사원인 모스크가 많고 이슬람 사원들과 터키식 건물들이 늘어선 골목으로 유명합니다.
보스니아 전통가옥  Svrzo 한때 동유럽을 거의 다 집어삼킨 오스만 제국점령 시절의 주택 표본으로 가장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18세기까지 생활한 모습이 보전되어 있으며 터키 전통 주택과 비슷한 점이 많았습니다. 
라틴 다리  The Latin Bridge 라틴 교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수도인 사라예보를 흐르는 강인 밀랴츠카 강에 위치한 교량으로 16세기에 지어진 건물로 보스니아에서 가장 큰 역사적 사원이며 발칸 반도에서 가장 대표적인 오스만 건축물 중 하나입니다.  제1차 세계 대전의 도화선이 된 사라예보 사건의 현장이기도 합니다.
가지후스레프베그 모스크  Gazi Husrev-beg 16 세기에 지어진이 보스니아 최대의 이슬람 사원이며 발칸 제국의 주요 오스만 건물 중 하나입니다. 건축 당시부터 사라예보의 모스크가 된이 도시는 오늘날 보스니아와 헤르체고비나 이슬람 공동체의 주요 회중 사원이기도합니다. 오스만 제국 시대에 건설된 교량으로 제1차 세계 대전의 도화선이 된 사라예보 사건의 현장이기도 합니다.
메주고리예 시내  Medugorje 메주고레(보스니아어: Međugorje, 크로아티아어: Međugorje, 세르비아어: Међугорје, Međugorje)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마을로 높이는 200m, 인구는 2,306명(2013년 기준)입니다. 메주고레라는 이름은 \"산과 산 사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행정 구역상으로는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연방에 속하는 주인 헤르체고비나네레트바 주에 위치하며 지방 자치체인 치틀루크에 속합니다. 모스타르에서 남서쪽으로 약 25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고 크로아티아 국경과 가까운 편이다. 지중해성 기후를 띱니다. 1981년부터 이 곳에서 성모 마리아가 출현하는 현상인 성모 발현을 목격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등장하면서 로마 가톨릭교회의 순례지로 여겨졌습니다. 모스타르 로마 가톨릭교회 교구는 원래 해당 현상을 초자연적인 존재의 발현으로 인정하지 않았지만 2010년 3월 17일에 교황 베네딕토 16세에 의해 카밀로 루이니 추기경을 위원장으로 하는 로마 교황청 산하 메주고레 현상 조사 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2018년 5월 31일에는 이 곳을 순례하는 순례자들을 위한 사목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인정한 로마 교황청이 교황 프란치스코의 지시에 따라 이 곳에 교황청 상주 특사를 파견하였습니다. 2019년 5월 12일에는 로마 교황청이 메주고레 순례를 공식 승인했습니다.
사라예보 시내  SARAJEVO 기계·전기·담배·가구 등의 공업과 민예품과 깔개 등의 수공업으로 널리 유명합니다.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의 문화권이 접하는 곳에 위치하여 그리스도교나 이슬람교의 건물이 뒤섞인 진기한 광경을 엿볼 수 있습니다. 1949년 설립된 대학과 지방박물관, 근대적인 철도역과 비행장이 있으며, 새로운 근대 주택가도 건설되었습니다. 이곳은 1914년 6월 발생한 오스트리아 황태자의 암살사건(사라예보 사건)이 제1차 세계대전의 도화선이 된 역사적으로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시내를 흐르는 밀야츠카 강변에는 이 사건을 기념하는 작은 박물관이 있고 시내에는 이슬람풍의 거리와 시장, 다수의 모스크·성당 등이 있습니다.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는 1992년 3월 유고슬라비아로부터 분리·독립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발생한 이슬람계·세르비아계·크로아티아계 민족 간의 분쟁으로 사라예보는 내전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인천공항 출국 - 사라예보공항 입국  Sarajevo International Airport ■ 인천공항 출국수속 참고사항

1. 항공 보딩패스(탑승권)은 직항편은 1장, 경유편은 2장을 받아야하며, 그외 수하물 꼬리표(Baggage Tag - 수속시 화물 최종 도착지 표시 확인 필수!!!) 받고 출국수속

   항공사(여행사)에서 메일로 보내준 전자항공권 사본- 유럽 입국시 체크 할수 있으므로 지참

   * 인폼사항 : 경유항공 탑승권에 환승 공항내 탑승 게이트(Gate)번호가 표시된 경우도 있고, 표시가 안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표기된 경우일지라도 환승 공항의 게이트가 현지 공항 사정상 변경 되는 경우가 가끔 있음으로 탑승시작 30분전에 반드시 탑승 게이트를 재확인 해야합니다.

                       보딩패스에 탑승 게이트 번호 표시가 없는 경우는 환승 공항 전광판 확인후 탑승시작 30분전에 탑승 게이트 앞에 가서 반드시 탑승 항공 편명등 재확인후 대기

2. 인천공항 출국장 검사대 통과 전에 발열체크 합니다. 정상 기준 체온이상의 고온일 경우 출국이 안될수 있습니다.

3. 방문하는 유럽국가 입국시 요구서류 백신접종 증명서(백신여권), 코로나 PCR 검사 음성확인서, 각국에서 요구하는 코로나 관련 설문조사서 등 준비



■ 사라예보 공항 도착, 입국시 참고사항    
1. 직항편은 없으며, 경유편은 한국출발 기준 총 15-18시간 소요되며, 기내식은 2회 제공됩니다.

   주로 이용하는 경유편 항공은 두바이항공(EK), 카타르항공(QR), 터키항공(TK), 독일항공(LH)등 항공입니다.

   * 유의사항 (유럽 향발 경유항공 탑승경우)

     인천공항 면세점에서 액체류(화장품, 주류 등) 구입물품은 유럽내 공항 환승시 보안검색에서 유럽 공항안전규범에 따라 압수될수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액체류 등은 유럽 환승공항 면세점에서 구입이 안전합니다.



2. 직항편이 아닌 경유항공 환승시 참고사항 : 경유(환승)공항 도착하면 Exit 표시가 아닌환승게이트 방향(Transit / Transfer / Connection)으로 진행하다 
   환승 보안검색대을 거치게 됩니다. 여권과 다음 목적지 탑승권을 제시해야하며 보안검색을 받고 통과하면 면세구역과 탑승게이트로 이동합니다.

   * 만약 항공기 사정으로 한국출발이 지연되어 환승시간이 짧아 환승에 어려움이 예상될경우 기내승무원에게 애기해서 협조를 구하도록합니다.

     그리고 트랜짓 보안검색대에서 줄서서 가다리는 사람들에게도 양해를 구해서 신속히 이동하도록합니다.
 
3. 사라예보 국제 공항은 (Sarajevo International Airport, 공항쓰리코드 SJJ)’ 은 사라예보 기차역에서 남서쪽으로 6.1km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4. 입국심사 

⊙  공항 도착후 Exit & Baggage Claim 또는 Arrivals 표지를 보고 입국 심사대로 이동합니다.

⊙ 입국심사대에서 여권 제시후 입국 수속 후 심사대 통과 후 Baggage Claim 표지를 보고 이동, 항공편명 확인후 수하물을 찾아서 세관검사대 통과하면 됩니다.
               
5. 세관신고
   세관 검사가 있으나, 별도로 신고할 물품이 없을 경우 세관신고서는 따로 작성하지 않아도 되고 Nothing to declare 쪽, 즉 녹색(그린)방향으로 나가면 됩니다.
체바피  Cevapi(=Cevapcici) 양고기나 소고기를 잘게 다져서, 소금, 후추와 향신료를 넣고 소시지처럼 만들어 구워낸 요리로 보스니아식 케밥입니다.  터키에서 전해진 발칸 지역 전통음식으로 많은 곳에서 쉽게 맛볼 수 있습니다.
부렉  Burek 얇은 반죽으로 만들어진 빵 속에 다진고기, 감자, 치즈, 야채(시금치 등 )등을 채워 넣어서 구워 만든요리로 든든한 한끼 식사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로쿰  Lokum 영어명은 \'터키쉬딜라이트(Turkish delight)\'으로 설탕에 장미수나 레몬즙을 넣고 전분과 견과류를 넣어 만듭니다. 기호에 따라 호두·피스타치오·코코넛·아몬드·헤이즐넛 등의 견과류를 넣기도 하며 식감은 사탕과 캐러멜의 중간으로 쫄깃하며 젤리와 유사합니다. 젤라틴을 사용하여 식감을 만드는 젤리와 달리 로쿰은 전분과 설탕으로 쫄깃한 식감을 냅니다.
송어구이  Grilled trout 민물 강에서 자란 송어를 구워 감자튀김을 곁들여 먹는 요리입니다.
포파라  Popara 빵을 작은 조각으로 잘게 만들어서 조리한 요리로 올리브오일, 버터, 튀긴양파, 샤워크림, 치즈, 소금 등을 넣고 푸딩이나 죽처럼 만들어 먹는 요리입니다.
카다이프  Kadaif 보스니아의 달콤한 디저트로 실처럼 여러겹으로 되어있는 카다이프 도우 사이에 호두,피스타치오 가루를 넣어 고소한 맛이 더합니다. 터키에서 유래된 음식이지만 발칸지역에 오래전에 전해져 정착된 전통 디저트입니다.
보스니안 로낙  Bosanski lonac 보산스키 로낙 또는 보스니안 냄비(Bosnian pot)요리는 큰 점토냄비 요리그릇(Lonac)에 양고기,송아지고기,쇠고기등 두툼하게 썰어넣고 당근,양파,감자, 토마토,야채, 향신료등을 듬뿍넣어 조리한 발칸 전통 스튜 음식입니다.고기류외에 생선과 고추,가지 등을 넣고 만드는 보스니안 로낙요리도 있습니다.
투파히야  Tufahija 투파히야(Tufahija)는 설탕물에 삶은 사과로 만든 디저트로, 아몬드나 호두 크림을 토핑하여 살짝 구워내서 만듭니다. 페르시아에서 유래된 디저트이며 큰유리잔에 담아내며 휘핑크림과 체리를 토핑하여 완성합니다.
베고바 초르바  Begova Corba(Bey Stew) 오스만제국, 터키에서 유래한 음식으로 당근, 샐러리, 파슬리, 오크라 등 야채와 닭고기, 송아지고기등을 넣고 끓인 수프 스튜요리입니다. 그외 계란과 사우어크림을 넣기도합니다.
플레스카비차  Pljeskavica 세르비아을 비롯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크로아티아, 몬테네그로 등 나라에서 인기있는 음식이며 우리나라의 떡갈비요리와 비슷합니다. 돼지고기, 소고기,양고기를 다진후 매운양념과 섞어서 둥글 넓적하게 피티를 만든후 구워내는 음식입니다. 그외 재료 마늘, 양파, 소금, 파프리카, 후추 또는 고추, 올리브오일 등
필로바나 파프리카  Filovana paprika 파프리카( 피망)에 다진고기, 쌀,  후추, 고추, 허브, 마늘, 양파, 치즈등으로 얌념후 채운다음 찐 요리입니다. 동유럽, 발칸, 터키, 지중해지역에서 많이 먹는 음식입니다.
지역마다 부르는 요리명칭 Punjena paprika-세르비아,크로아티아, Filovana paprika-보스니아, Polnjena paprika-스로베니아, Palnena Chushka-불가리아, Polneti Piperki-마케도니아, Plněná paprika-체코, Plnená paprika-스롤바키아, Töltött paprika-헝가리
코프테  Kofta(kjofte, Cufte) 코프테( 또는 코프타,쿠프테), 발칸, 중동지역에서 유행하는 음식으로 일종의 미트볼 음식입니다. 소고기, 닭고기, 양고기를 갈아서 양념과 섞어서 둥근 볼형태로 만든후 튀기거나 삶거나 찌거나 스튜에 끓여서 요리합니다. 고기 외 재료는 양파, 마늘, 고추 또는 후추, 허브, 야채 등,  지역에 따라 부르는 명칭 Kofta, kjofte, ćufte, ćufteta, čufti, köfte-터키 등
우르반 그릴 레스토랑  Urban Grill Restaurant ■ 우르반 그릴 레스토랑 Urban Grill Restaurant

Add : Mala Tepa 22, Mostar 88000 Bosnia and Herzegovina

Tel : +387 36 552-235, Mobile : +387 61 145 199

대표 세트메뉴: Menu 1 Chicken soup Cevapcici (mixed meat rolls with rice;onion and bread ) Salad Dessert (fruits)

http://urbangrillandgourmet.com
기후 내용
climate_cn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Bosnia-Herzegovina
ISO 2자리코드
country_iso_alp2
BA
code3
BIH
iso_cc
70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언어내용
lang_cn
언어명
lang_nm
주요도시내용
main_city_cn
주요민족내용
main_ethnic_cn
보스니아계(48%), 세르비아계(37%), 크로아티아계(14%), 기타
주요언론내용
mscmctn_cn
종교내용
religion_cn
이슬람교(40%), 세르비아 정교(31%), 로마 가톨릭(15%), 기타
작성년도
written_year
2020
국가 위치
country_lc
남동유럽 발칸반도 서부
국가 수도명
country_cptl_nm
사라예보(Sarajevo, 34만명)('18)
국가 면적
country_area
51200
국가 면적 출처
country_area_src
('19) World Bank (최근 수정일 : 2021.07.30.)
국가 면적 설명
country_area_comment
한반도의 1/4
현재 결과 수
currentCount
countryName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countryEnName
Bosnia and Herzegovina
continent
유럽
기본설명
basic
ㅇ 위치 : 아드리아해 동부 내륙
ㅇ 면적 : 51,209km2(한반도의 1/4)

- 경작지 14%, 목초지 20%, 삼림 40%
- 약 21km의 해안선을 보유한 사실상의 내륙국

ㅇ 수도 : 사라예보(Sarajevo, 인구 약 52.6만명)
ㅇ 민족 : 보스니아계(48%), 세르비아계(37%), 크로아티아계(14%)
ㅇ 종교 : 이슬람교(51%), 세르비아 정교(31%), 가톨릭(15%)

- 주로 보스니아계는 이슬람교, 세르비아계는 정교, 크로아티아계는 가톨릭을 신봉

ㅇ 기후 : 대륙성 기후(남단 끝 지역은 지중해성 기후)
ㅇ 표준시 : GMT+ 1시간(한국 시간보다 8시간 늦음, 서머타임(4월~10월)기간은 한국과 7시간 차이)
ㅇ 언어 : 보스니아어, 세르비아어, 크로아티아어
wrtDt
2009-12-28
imgUrl
imgUrl2
un_region
Europe
un_subregion
Southern Europe
timezone_name
Europe/Sarajevo
utc
UTC +02:00

정치

데이터 준비중

경제

데이터 준비중

환경

데이터 준비중

치안

데이터 준비중

연락처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Bosnia-Herzegovin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현지연락처정보
contact_remark

대사관 연락처

※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에는 우리대사관이 없으며, 주크로아티아대사관이 겸임하고 있습니다.
ㅇ 주소 : Ksaverska cesta 111/A-B, 10000 Zagreb, Croatia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385) (0)1-4821-282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385) (0)91-2200-325
ㅇ E-mail : croatia@mofa.go.k

주재국 신고

□ 긴급상황
ㅇ 경찰 : 122
ㅇ 화재 : 123
ㅇ 구급차 : 124
ㅇ 자동차 고장신고

- 사라예보 : 1282
- 바냐루카 : 1285


의료기관 연락처

[병원정보]
ㅇ 의료 서비스

- 대부분의 개인 병원들은 의료비가 비슷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설 클리닉에서는 더 높은 가격을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 의료비에 대한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해서 의료 서비스를 받기 전에 의료비 상담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ㅇ 사라예보 종합병원(J.U. Opća bolnica Prim. Dr. Abdulah Nakaš)

- 연락처 : +387-(0)33-285-100
- 주소 : Kranjčevićeva 12, 71000 Sarajevo


ㅇ 사라예보 대학병원(Klinički centar univerziteta u Sarajevu) 

- 연락처 : +387-(0)33-297-000
- 주소 : Bolnička 25, 71000 Sarajevo


ㅇ 바냐루카 대학병원(Univerzitetski klinički centar Republike Srpske) 

- 연락처 : +387-(0)51-342-100
- 주소 : Univerzitetska bolnica Klinički centar Banja Luka Dvanaest beba bb, 78000 Banja Luka


ㅇ 모스타르 대학 병원(Sveučilška klinička bolnica Mostar)

- 연락처 : +387-(0)36-336-000
- 주소 : Dr. Petra Rizza bb, 88000 Mostar


[약국정보]
ㅇ 사라예보 Apoteke Sarajevo

- 연락처 : +387-(0)33-552-130
- 주소 : Maršala Tita 1, 71000 Sarajevo


ㅇ 바냐루카 Maja Apoteka

- 연락처 : +387-(0)51-223-540
- 주소 : Milana Tepica 17, 78000 Banja Luka


ㅇ 모스타르 Apoteka Europharm

- 연락처 : +387-(0)36-580-280
- 주소 : Mostarskog Bataljona b.b, 88000 Mostar

위험지도다운로드url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url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url
map_download_url
작성일자
wrt_dt
2022-04-14

재외공관

데이터 준비중

주한공관

데이터 준비중

입국허가

국가영문명
country_eng_nm
Bosnia-Herzegovina
국가명
country_nm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여권소지여부
have_yn
Y
일반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gnrl_pspt_visa_yn
Y
일반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gnrl_pspt_visa_cn
90일
관용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ofclpspt_visa_yn
Y
관용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ofclpspt_visa_cn
90일
외교관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dplmt_pspt_visa_yn
Y
외교관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dplmt_pspt_visa_cn
90일
무비자 입국근거내용
nvisa_entry_evdc_cn
상호주의
비고
remark

여행경보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Bosnia-Herzegovin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위험지도경로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경로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경로
map_download_url
경보단계
alarm_lvl
2
비고
remark
전 지역
지역유형
region_ty
전체
작성일
written_dt
2022-04-14

안전정보

데이터 준비중

사건사고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Bosnia-Herzegovin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위험지도경로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경로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경로
map_download_url
뉴스
news

사건ㆍ사고의 유형

□ 정정 상황 (전쟁, 내란, 테러 등)
ㅇ 보스니아는 90년 탈냉전이후 문화적, 종교적 차이로 인한 민족갈등이 폭발하여 회교도, 세르비아인, 크로아티아인간 내전이 치열하였으나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개입으로 안정을 되찾았고 치안상황이 점차 나아지고 있습니다.
ㅇ 하지만 아직 각기 다른 종교를 배경으로 정당간의 갈등의 골이 깊은 관계로 정치적 상황은 여전히 복잡한 상태라 할 수 있으며, 보스니아는 다문화와 다종교의 사회이기에 현지인들과의 대화시 어느 한 종교만을 두둔하는 대화는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년 전 축구경기장에서 축구 팬들 간의 인종갈등 폭력 사태가 발생했던 것이 보스니아 사회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됩니다.

□ 치안상황 (일반범죄 등)
ㅇ 보스니아는 치안상황이 점점 나아지고 있지만 사라예보, 야이체, 모스타르 등 주요 관광지에서는 소매치기를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최근 자동차 절도 사건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ㅇ 특히 내전후 경제적 상황이 악화되어 젊은이들이 점점 마약남용이나 범행을 저지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내외곽 지역 야간통행은 자제할 필요가 있으며, 시내라고 해도 야간통행시 홀로 다니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빈번한 사건·사고 유형 및 대처요령
ㅇ 보스니아 여행자들이 주의해야 할 안전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소매치기
ㅇ 보스니아내 많은 관광지에서 소매치기 피해가 가끔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책]
ㅇ 모르는 사람이 친절하게 접근해 오면 경계심을 갖고 대응하며 특히 자신의 휴대품에 주의해야 합니다.
ㅇ 현금은 가능한 한 의복의 내부 주머니의 넣어두고 지갑도 분산하여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ㅇ 혼잡한 곳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에는 가능한 한 가방을 옆이나 뒤로 매지 말고 앞으로 매시기 바랍니다.
ㅇ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도중 이석할 때는 가방을 의자 등에 놓아두지 말고, 반드시 시선이 닿는 곳에 놓아두시기 바랍니다.
ㅇ 공항이나 호텔에서도 가방 등 휴대물품을 잠시 놓아두고 이석한 사이에 날치기 당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잠시라도 휴대품을 방치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나. 자동차 절도
ㅇ 보스니아에서는 자동차 절도 사건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책]
ㅇ 차문을 잠그고 창문은 끝까지 올리시기 바랍니다.
ㅇ 차에 장착된 오디오를 빼가는 경우가 있으니 차량을 오랜 시간 비울 때는 오디오를 빼서 별도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ㅇ 귀중품은 트렁크에 보관하시고 자동차 안에 눈에 띄는 곳에 물건을 두지 마시기 바랍니다.
ㅇ 차량에서 잠시 떠날 때에도 항상 시동을 끄시기 바랍니다.
ㅇ 차량등록증 등 자동차관련 서류를 차안에 두지 마시기 바랍니다.
ㅇ 어둡고 후미진 곳에 주차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ㅇ 주차장에서 항상 주위를 살피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전체가 강한 지진대에 속합니다.

- 최근 지진으로 인한 피해발생 사례는 없으므로 여행시 큰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ㅇ 겨울철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에는 눈이 많이 내려 교통이 통제되는 경우가 잦고, 사라예보의 경우 가파른 비탈길이 많으니 가급적 직접 차량을 운행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의해야할 지역

ㅇ 사라예보의 중심가는 비교적 안전하지만 교통사고의 발생은 종종 있습니다. 지뢰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산간지역, 비포장도로, 부서진 집 주위, 외진 곳에 대한 출입을 피하고, 차나 사람이 많이 다니는 포장된 도로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ㅇ 사라예보 중심지에 위치한 회교사원, 세르비아 정교회 등 사라예보 관광지 주변에서는 소매치기를 주의하시고 항상 소지품에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wrt_dt
2022-04-14

플러그

데이터 준비중

현지교통(M)

traffic

현지문화(M)

culture

현지사건사고(M)

content

기타(M)

content
0 Comments

상담신청하기

1544.6480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30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