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홈 > 여행정보 > 국가별정보 > 유럽

국가별정보


벨기에 Belgium

clubrichtour 0 3531
■ 벨기에 간략 정보
① 시차 : -7시간(유럽 섬머타임 시행, 한국이 7시간 빠름, 한국이 오전 10시일 경우 현지는 새벽 3시입니다.)
    * 섬머타임 해제 시 -8시간,  섬머타임 시행 3월 마지막 일요일부터 10월 마지막 일요일까지)
② 사용화폐 : 유로(EURO : EUR) 
③ 환율 :  1 EUR = 1,330원 (2020.05.11. 기준) 
④ 전기 전압 : 220V, 50Hz
⑤ 수도 : 브뤼셀
⑥ 사용언어 : 네덜란드어어, 프랑스어, 독일어
⑦ 국가전화번호 : +32 (한국 +82)
⑧ 공식국가명칭 : Belgium
⑨ EU가입국 여부 : 가입국
⑩ 민족 구성 : 플라망족(56%, 네덜란드어 사용), 왈롱족(41%, 프랑스어 사용), 기타(3%)
⑪ 인구 : 1,158만 9,623명 세계81위 (2020 통계청, UN, 대만통계청 기준)
⑫ 면적 : 305만 3천㏊ 세계138위 (2016 국토교통부, FAO 기준)
⑬ 기후&기온 :  기후: 기온은 전체적으로 해양성기후로서, 평균기온은 여름 12∼25℃, 겨울 0∼10℃이다.
⑭ 팁 문화 : 식당에서는 계산서에 봉사료가 포함되어 있어 팁은 필수가 아님, 호텔에서는 룸메이드에게 1유로, 포터에게는 짐당 1유로 등
⑮ 주 벨기에 한국 대사관
-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32-2-675-5777
- 긴급 연락처(위급상황, 사건사고 등 발생시) : +32-476-45-7506
- 영사콜센터(서울,24시간) : +822-3210-0404
- 주소 : VChaussee de la Hulpe 173-175, 1170 Brussels(Watermael-Boitsfort), Belgium

겐트 시내  GENT

벨기에 플랑드르 주의 주도. 스헬데 강과 그 지류인 리스 강의 합류점에 있으며, 겐트 운하로 북해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9세기경 플랑드르 후작가의 성이 구축되었고, 13세기 이전에 플랑드르 방직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지명은 플라망 어로 헨트라고도 하는데, '합류점'이라는 뜻입니다. 섬유·기계 공업이 성하며, 문화·교육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역사가 오래 되어 많은 유적이 있는데 특히 17~18세기 프랑스풍의 건물이 많습니다

겐트 종루 (Het Belfort van Gent)

겐트의 91 미터 높이 종탑은 벨기에 겐트의 오래된 도심을 내려다 보는 세 개의 중세 탑 중 하나이며, 다른 두 곳은 성 바보 성당과 성 니콜라스 교회에 속합니다. 높이는 벨기에에서 가장 높은 종탑입니다.

그라벤스틴 성 (Gravensteen)

벨기에 이스트 플랑드르 겐트 (Ghent)의 중세 성입니다. 현재의 성은 1180 년부터 시작되어 1353 년까지 플랑드르 백작의 거주지였습니다. 이후 법원, 교도소, 박하, 심지어 면화 공장으로 다시 사용되었습니다.

그랑플라스 (Grand-Place)

그랑플라스 또는 흐로터 마르크트는 벨기에 브뤼셀의 중심부에 위치한 광장이입니다. 1998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마왕 헤라르트 성 (Geraard de Duivelsteen)

1245년에 세워진 귀족의 성채, 중세 때 전쟁이 끝나 뒤로는 무기 창고나 학교, 병원, 고아원, 소방서 등 여러 용도로 이용되어 왔으며 현재는 건물 일부가 도서관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미니 유럽 (Mini-Europe)

1989년 문을 연 미니 유럽(Mini-Europe)은 유럽의 명소가 있는 미니어처 공원으로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 테마파크입니다. 빅벤에서 에펠탑까지 1: 25의 비율로 만들어져 있으며, 유럽을 한눈에 볼수 있습니다.

베긴회 수녀원 (Flemish Beguinages)

벨기에 플랑드르 지역에 세워진 베긴회 수녀원으로, 지역적 특색과 종교 건축 양식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1998년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브뤼셀 개선문 (Cinquantenaire Arch)

개선문 건립은 1880년 세계엑스포와 벨기에의 독립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당시 왕이었던 레오폴드 2세의 후원 아래 추진되고 있었지만 자금 조달의 어려움으로 엑스포 개장일까지 완공되기는커녕 기둥의 밑 공사만 끝낸 상태였습니다. 엑스포 이후에도 개선문을 완공하기 원하는 레오폴드 2세와 기념사업에 많은 금전적 투자를 하기 꺼려하는 벨기에 정부의 신경전이 계속되었고, 결국은 개인 투자와 후원을 통해 훨씬 훗날인 1905년, 벨기에 독립 75주년 기념행사에 맞추어 완공되었습니다.

브뤼셀 시청사 (Brussels Town Hall)

5세기에 플랑드르 고딕양식으로 지어진 시청사는 그랑플라스 광장의 상징물로 불립니다. 1695년 프랑스 군의 포격에서 유일하게 보전된 건축물로 96m 높이의 첨탑이 인상으로. 전체적으로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어 광장에 들어섰을 때 시선을 빼앗는 첫 번째 건축물입니다.

브뤼셀 왕궁 (Palais de Bruxelles)

레오폴트 2세가 18세 때 베르사유 궁전과 같은 루이 왕조 양식으로 건립했습니다. 내부가 매우 화려하며 크리스털로 된 샹들리에가 화려함을 더하며, 왕궁 안에는 왕가의 유물과 소장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브뤼헤 마르크트 광장 (Markt Square)

마르크트는 벨기에 브뤼헤에 위치한 광장으로 브뤼헤 중심에 있습니다. 면적은 1헥타르에 달하며, 브뤼헤의 종탑, 지방법원, 크라넨부르크 하우스 등이 있습니다.

브뤼헤 성모마리아 교회 (Church of Our Lady Bruges)

노트르담교회라고도 부릅니다. 브뤼헤를 대표하는 건축물로서 13세기 중반부터 15세기 말까지 건립되었고, 현재는 교회보다는 교회 박물관으로서의 역할이 더 크다고 할수있습니다. 교회의 직급은 낮으나, 중세적 특징과 수준 높은 예술품들로 인해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곳입니다.

브뤼헤 시내 (BRUGES)

철도·운하의 요지로, 시내에도 종횡으로 수로가 뻗어 있으며, 많은 다리로 연결된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12세기 초 보드앵 2세가 성을 쌓은 이래 1180년까지 플랑드르의 수도를 이루었습니다. 그 후 정치적 중심은 겐트로 옮겨졌으나, 북서유럽의 대표적인 중세도시로서의 기능을 갖게 되어 13∼14세기에는 교역시로서 전성기를 누렸고, 암스테르담과 상트페테르부르크처럼 운하에 기반을 둔 도시로 북부의 베니스라고도 불립니다. 맥주 제조와 레이스 가공, 관광이 주요 산업입니다.

브뤼헤 시청 (Bruges City Hall)

13세기 고딕식 건축 양식으로 벨기에에서 제일 오래된 시청 건물인 브뤼헤의 시청은 19세기에 재건, 건물 정면을 화려하게 장식하여 더욱 아름답게 보입니다. 중세에는 협동조합(Guild)으로 사용되었으며, 시청주변은 Brugge 도시 형성의 시발점이 되었고, 시청광장에서 야외 증권거래가 처음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브뤼헤 종루 (Belfort Brugge)

벨기에 서 플랑드르주 브뤼헤의 마르크트광장에 있는 높이 83m, 무게 27톤의 종루로, 1240년 브뤼헤가 번영하기 시작할 무렵에 세워졌는데, 그 꼭대기에는 거대한 1개의 종과 46개의 또다른 종들이 있어 다양한 소리로 매시마다 정각을 알리는 음악을 들려줍니다.

비즈가르덴 성 (Groot-Bijgaarden)

브르셀 근교에 위치한 그레이트 비즈가르덴 성, 아름다운 성으로 벨기에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있는 성입니다.

사랑의 호수 (Minnewater)

사랑에 빠지거나 꿈이 있는 사람이 이 곳을 찾으면 용기와 사랑을 얻을 수 있다는 전설의 시가 전해지는 호수

성 니콜라스 교회 (st nicholas

성 니콜라스 교회는 벨기에 겐트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랜드 마크 중 하나입니다. 초기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를 대체하기 위해 13 세기 초에 시작된 건축은 지역의 Scheldt Gothic 스타일로 나머지 세기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성 바보 대성당 (Saint-Baafskathedraal)

세인트 바보 대성당( Saint Bavo Cathedral) 겐트, 벨기에에서 89 미터 높이 가톨릭, 고딕 성당. 그것은 겐트 교구의 좌석이며, 겐트의 생 바보 (Saint Bavo)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으며 잘 알려진 겐트 제단이 있습니다.

성모마리아 대성당 (Cathedral of Our Lady, Antwerp)

성모마리아 대성당은 벨기에 앤트워프에있는 로마 가톨릭 성당입니다. 안트베르펜  교구에 대한 오늘의 견해는 1352 년에 시작되었으며 1521 년에 건축의 첫 단계가 끝났지 만 '완료'된 적은 없습니다. 원래는 탑이 하나 더 있어야 했지만, 주 지붕 높이 이상으로는 더 이상 공사가 진척되지 못하고, 1559년 주교좌 성당으로 축성된 성모 마리아 대성당은 안트베르펜의 웅장한 랜드마크가 되어 있습니다. 삼중 아일 구조의 실내는 전형적인 북유럽 고딕 양식의'홀 교회(hall church)'로 만들어 져있고. 성모 마리아 대성당은 그 규모가 유별나게 큰데, 신성로마제국 황제인 카를로스 5세는 기존의 3배로 증축하기 위한 주춧돌을 놓았습니다 1533년 여전히 미완성으로 남아 있던 건물은 화재로 일부가 소실되기까지 했습니다.

성미셸 대성당 (St Michael and St Gudula Cathedral)

성미카엘( 성 미셸)과 성녀 구둘라 대성당은 벨기에 브뤼셀의 보드웽 언덕에 있는 로마 가톨릭교회 성당입니다. 1962년 2월 대성당으로 지위가 격상된 이래, 메르헨에 있는 성 루몰도 대성당과 더불어 메르헨-브뤼셀 대교구의 공동 대성당입니다.


아토미움 (Atomium)

아토미움은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 기념물로 높이는 102m입니다. 1958년 벨기에 브뤼셀 국제 박람회를 기념하여 지어졌으며 건축 기술자 앙드레 바테르케인, 건축가 앙드레 폴라크, 장 폴라크가 디자인했다습니다. 건축물은 철의 결정 구조를 1,650억배 정도로 확대한 형상을 본떠서 제작되었습니다.

안트베르펜 마르크트 광장 (Grote Markt)

구시가지에 위치한 광장으로 안트베르펜의 중심입니다.

오줌싸개 동상 (Manneken Pis)

오줌싸개 소년은 오줌누는 소년을 본뜬 동상, 분수입니다. 브뤼셀을 상징하는 조형물로  1619년 제롬 듀케뉴아가 만든 높이 약 60cm의 청동상입니다. 여러 차례 도난 당하는 수난을 겪었고, 현재 설치되어 있는 동상은 1965년 복제본입니다. 원래의 동상은 그랑플라스의 브뤼셀 시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워털루 사자동상 (Waterloo Lion

브뤼셀에서 남쪽으로 20여 킬로미터 쯤 떨어진 워털루는 영국의 웰링턴 장군이 이끄는 연합군이 나폴레옹의 프랑스 군대를 제압한 워털루 전투의 현장입니다 궁벽한 시골 코르시카 출신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황제 나폴레옹의 몰락을 곱씹어볼 수 있는 곳입니다. 사자의 언덕은 워털루 전투를 기념하기 위해 올린 인공 언덕입니다.

흐룬 광장 (Groenplaats)

루벤스 동상 및 성모마리아 성당 앞 광장 입니다.

그라벤스틴 성  Gravensteen 벨기에 이스트 플랑드르 겐트 (Ghent)의 중세 성입니다. 현재의 성은 1180 년부터 시작되어 1353 년까지 플랑드르 백작의 거주지였습니다. 이후 법원, 교도소, 박하, 심지어 면화 공장으로 다시 사용되었습니다.
성 바보 대성당  Saint-Baafskathedraal 세인트 바보 대성당( Saint Bavo Cathedral) 겐트, 벨기에에서 89 미터 높이 가톨릭, 고딕 성당. 그것은 겐트 교구의 좌석이며, 겐트의 생 바보 (Saint Bavo)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으며 잘 알려진 겐트 제단이 있습니다.
성 니콜라스 교회  st nicholas 성 니콜라스 교회는 벨기에 겐트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랜드 마크 중 하나입니다. 초기 로마네스크 양식의 교회를 대체하기 위해 13 세기 초에 시작된 건축은 지역의 Scheldt Gothic 스타일로 나머지 세기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겐트 종루  Het Belfort van Gent 겐트의 91 미터 높이 종탑은 벨기에 겐트의 오래된 도심을 내려다 보는 세 개의 중세 탑 중 하나이며, 다른 두 곳은 성 바보 성당과 성 니콜라스 교회에 속합니다. 높이는 벨기에에서 가장 높은 종탑입니다.
그랑플라스  Grand-Place 그랑플라스 또는 흐로터 마르크트는 벨기에 브뤼셀의 중심부에 위치한 광장이입니다. 1998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오줌싸개 동상  Manneken Pis 오줌싸개 소년은 오줌누는 소년을 본뜬 동상, 분수입니다. 브뤼셀을 상징하는 조형물로  1619년 제롬 듀케뉴아가 만든 높이 약 60cm의 청동상입니다. 여러 차례 도난 당하는 수난을 겪었고, 현재 설치되어 있는 동상은 1965년 복제본입니다. 원래의 동상은 그랑플라스의 브뤼셀 시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아토미움  Atomium 아토미움은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 기념물로 높이는 102m입니다. 1958년 벨기에 브뤼셀 국제 박람회를 기념하여 지어졌으며 건축 기술자 앙드레 바테르케인, 건축가 앙드레 폴라크, 장 폴라크가 디자인했다습니다. 건축물은 철의 결정 구조를 1,650억배 정도로 확대한 형상을 본떠서 제작되었습니다.
브뤼셀 왕궁  Palais de Bruxelles 레오폴트 2세가 18세 때 베르사유 궁전과 같은 루이 왕조 양식으로 건립했습니다. 내부가 매우 화려하며 크리스털로 된 샹들리에가 화려함을 더하며, 왕궁 안에는 왕가의 유물과 소장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성미셸 대성당  St Michael and St Gudula Cathedral 성미카엘( 성 미셸)과 성녀 구둘라 대성당은 벨기에 브뤼셀의 보드웽 언덕에 있는 로마 가톨릭교회 성당입니다. 1962년 2월 대성당으로 지위가 격상된 이래, 메르헨에 있는 성 루몰도 대성당과 더불어 메르헨-브뤼셀 대교구의 공동 대성당입니다.
베긴회 수녀원  Flemish Beguinages 벨기에 플랑드르 지역에 세워진 베긴회 수녀원으로, 지역적 특색과 종교 건축 양식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1998년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사랑의 호수  Minnewater 사랑에 빠지거나 꿈이 있는 사람이 이 곳을 찾으면 용기와 사랑을 얻을 수 있다는 전설의 시가 전해지는 호수
브뤼헤 마르크트 광장  Markt Square 마르크트는 벨기에 브뤼헤에 위치한 광장으로 브뤼헤 중심에 있습니다. 면적은 1헥타르에 달하며, 브뤼헤의 종탑, 지방법원, 크라넨부르크 하우스 등이 있습니다.
브뤼헤 종루  Belfort Brugge 벨기에 서 플랑드르주 브뤼헤의 마르크트광장에 있는 높이 83m, 무게 27톤의 종루로, 1240년 브뤼헤가 번영하기 시작할 무렵에 세워졌는데, 그 꼭대기에는 거대한 1개의 종과 46개의 또다른 종들이 있어 다양한 소리로 매시마다 정각을 알리는 음악을 들려줍니다.
브뤼헤 성모마리아 교회  Church of Our Lady Bruges 노트르담교회라고도 부릅니다. 브뤼헤를 대표하는 건축물로서 13세기 중반부터 15세기 말까지 건립되었고, 현재는 교회보다는 교회 박물관으로서의 역할이 더 크다고 할수있습니다. 교회의 직급은 낮으나, 중세적 특징과 수준 높은 예술품들로 인해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곳입니다.
성모마리아 대성당  Cathedral of Our Lady, Antwerp 성모마리아 대성당은 벨기에 앤트워프에있는 로마 가톨릭 성당입니다. 안트베르펜  교구에 대한 오늘의 견해는 1352 년에 시작되었으며 1521 년에 건축의 첫 단계가 끝났지 만 \'완료\'된 적은 없습니다. 원래는 탑이 하나 더 있어야 했지만, 주 지붕 높이 이상으로는 더 이상 공사가 진척되지 못하고, 1559년 주교좌 성당으로 축성된 성모 마리아 대성당은 안트베르펜의 웅장한 랜드마크가 되어 있습니다. 삼중 아일 구조의 실내는 전형적인 북유럽 고딕 양식의\'홀 교회(hall church)\'로 만들어 져있고. 성모 마리아 대성당은 그 규모가 유별나게 큰데, 신성로마제국 황제인 카를로스 5세는 기존의 3배로 증축하기 위한 주춧돌을 놓았습니다 1533년 여전히 미완성으로 남아 있던 건물은 화재로 일부가 소실되기까지 했습니다.
흐룬 광장  Groenplaats 루벤스 동상 및 성모마리아 성당 앞 광장 입니다.
안트베르펜 마르크트 광장  Grote Markt 구시가지에 위치한 광장으로 안트베르펜의 중심입니다.
마왕 헤라르트 성  Geraard de Duivelsteen 1245년에 세워진 귀족의 성채, 중세 때 전쟁이 끝나 뒤로는 무기 창고나 학교, 병원, 고아원, 소방서 등 여러 용도로 이용되어 왔으며 현재는 건물 일부가 도서관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나무르 성채  Citadel de Namur 나무르의 대표적인 관광지이자 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이용되고있습니다.
디낭 노트르담 성당  Notre Dame de Dinant 13세기 고딕 성당으로 뮤즈 강 유역에 있습니다. 디낭의 랜드마크 입니다.
브뤼헤 시청  Bruges City Hall 13세기 고딕식 건축 양식으로 벨기에에서 제일 오래된 시청 건물인 브뤼헤의 시청은 19세기에 재건, 건물 정면을 화려하게 장식하여 더욱 아름답게 보입니다. 중세에는 협동조합(Guild)으로 사용되었으며, 시청주변은 Brugge 도시 형성의 시발점이 되었고, 시청광장에서 야외 증권거래가 처음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브뤼셀 개선문  Cinquantenaire Arch 개선문 건립은 1880년 세계엑스포와 벨기에의 독립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당시 왕이었던 레오폴드 2세의 후원 아래 추진되고 있었지만 자금 조달의 어려움으로 엑스포 개장일까지 완공되기는커녕 기둥의 밑 공사만 끝낸 상태였습니다. 엑스포 이후에도 개선문을 완공하기 원하는 레오폴드 2세와 기념사업에 많은 금전적 투자를 하기 꺼려하는 벨기에 정부의 신경전이 계속되었고, 결국은 개인 투자와 후원을 통해 훨씬 훗날인 1905년, 벨기에 독립 75주년 기념행사에 맞추어 완공되었습니다.
미니 유럽  Mini-Europe 1989년 문을 연 미니 유럽(Mini-Europe)은 유럽의 명소가 있는 미니어처 공원으로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 테마파크입니다. 빅벤에서 에펠탑까지 1: 25의 비율로 만들어져 있으며, 유럽을 한눈에 볼수 있습니다.
브뤼셀 시청사  Brussels Town Hall 5세기에 플랑드르 고딕양식으로 지어진 시청사는 그랑플라스 광장의 상징물로 불립니다. 1695년 프랑스 군의 포격에서 유일하게 보전된 건축물로 96m 높이의 첨탑이 인상으로. 전체적으로 화려하게 장식되어 있어 광장에 들어섰을 때 시선을 빼앗는 첫 번째 건축물입니다.
워털루 사자동상  Waterloo Lion 브뤼셀에서 남쪽으로 20여 킬로미터 쯤 떨어진 워털루는 영국의 웰링턴 장군이 이끄는 연합군이 나폴레옹의 프랑스 군대를 제압한 워털루 전투의 현장입니다 궁벽한 시골 코르시카 출신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황제 나폴레옹의 몰락을 곱씹어볼 수 있는 곳입니다. 사자의 언덕은 워털루 전투를 기념하기 위해 올린 인공 언덕입니다.
국립해양박물관  Belgium 벨기에 국립 해양 박물관은 스틴 성(Steen Castle)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1927년에 개관한 벨기에 유일의 해양 박물관으로 벨기에와 북부 프랑스, 네덜란드 지역의 해양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곳입니다. 스틴 성은 12세기에 요새로 사용하다가 감옥과 처형장을 거쳐 박물관으로 탈바꿈했습니다. 박물관과 인근 해양공원에는 실물 크기의 선박과 고고학적 가치가 높은 유물 9만 4000여 점이 전시돼 있습니다. 선원들의 유니폼 단추를 비롯해 선박 제조에 대한 자료 등이 전시돼 있습니다..
코루아르샤토 성  Corroy-le-chateau Château de Corroy-le-Château성은 벨기에 나무르(Namur) 지방의 Gembloux 근처 코루아르샤토(Corroy-le-Château) 마을의 중세 성입니다.
모다브 성  Chateau de Modave 중세시대에 지어진 이성은 계곡 위 위치해 있어 테라스에서 자연보호 구역을 조망할수 있는 풍광을 가지고 있습니다.
겐트 시내  GENT 벨기에 플랑드르 주의 주도. 스헬데 강과 그 지류인 리스 강의 합류점에 있으며, 겐트 운하로 북해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9세기경 플랑드르 후작가의 성이 구축되었고, 13세기 이전에 플랑드르 방직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지명은 플라망 어로 헨트라고도 하는데, \'합류점\'이라는 뜻입니다. 섬유·기계 공업이 성하며, 문화·교육의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역사가 오래 되어 많은 유적이 있는데 특히 17~18세기 프랑스풍의 건물이 많습니다
브뤼헤 시내  BRUGES 철도·운하의 요지로, 시내에도 종횡으로 수로가 뻗어 있으며, 많은 다리로 연결된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12세기 초 보드앵 2세가 성을 쌓은 이래 1180년까지 플랑드르의 수도를 이루었습니다. 그 후 정치적 중심은 겐트로 옮겨졌으나, 북서유럽의 대표적인 중세도시로서의 기능을 갖게 되어 13∼14세기에는 교역시로서 전성기를 누렸고, 암스테르담과 상트페테르부르크처럼 운하에 기반을 둔 도시로 북부의 베니스라고도 불립니다. 맥주 제조와 레이스 가공, 관광이 주요 산업입니다.
뒤르뷔 마을  durbuy 뒤르뷔(프랑스어: Durbuy, 뒤흐뷔 )는 벨기에 왈롱 뤽상부르주에 위치한 도시로 면적은 156.61km², 인구는 11,207명(2013년 1월 1일 기준), 인구 밀도는 72명/km²이다. 숲과 자연이 어우러진 도시 입니다.
부용 성  Bouillon castle 벨기에 룩셈부르크 지방의 부용 마을에있는 중세 성입니다. 988 년에 처음 언급되었지만, 같은 장소에 훨씬 더 오랫동안 성이있었습니다. 성은 Semois 강의 날카로운 굴곡 내에서 바위가 많은 땅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비즈가르덴 성  Groot-Bijgaarden 브르셀 근교에 위치한 그레이트 비즈가르덴 성, 아름다운 성으로 벨기에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있는 성입니다.
베브 성  Veves Castle 베브성은 디낭 근교에 위치하며,  벨기에 나무르 (Namur) 지방에 있는 셀레스(Celles) 마을에서 남서쪽으로 2km 떨어져 있습니다.
프레어 성  Castle of Freyr 디낭 근교에 위치하며, 1575년에 건축된 이 성은 벨기에에서 가장 멋진 풍광을 자랑합니다.
나무르 시내  NAMUR 나무르는 왈로니아 지역의 수도인 동시에 나무르주의 주도입니다. 왈로니아 의회와 행정부서가 이곳에 있으며. 왈로니아 산업의 등줄기인 상브르(Sambre)강과 뫼즈(Meuse)강의 합류점에 있습니다. 서쪽으로 샤를루아가 있습니다. 나무르에서는 주로 프랑스어가 사용되며 기계, 가죽 제품, 금속, 도자기 산업이 발달했습니다
유로스타  EUROSTAR 영국 런던-파리, 런던-브뤼셀 등을 잇는 국제 고속 철도로 최고 속도 300km/h 를 자랑합니다.  열차는 해저터널을 지나 도버해협을 횡단하고 프랑스와 벨기에 구간은 고속철도 노선을 사용합니다. 유로스타는 TGV를 기본으로 프랑스, 영국, 벨기에 3국이 공동 개발한 차량으로 3개국 직통 운전을 위해 고안되었으며 3국 수도의 중심지를 최단 시간에 연결합니다.



* 런던 세인트 판크라스 역 - 파리 북역 구간 : 약 2시간 30분

* 런던 세인트 판크라스 역 - 브뤼셀 남역 구간 : 약 2시간
탈리스  THALYS 서유럽 전역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독일의 17개 도시를 연결하는 시속 300KM를 달리는 고속 열차로 1996년 2월 개통되었습니다. 파리와 브뤼셀 구간은 유로스타와 고속선을 공유하고 있으며 프랑스 국영철도청인 SNCF와 벨기에 국철, 도이체 반 등이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브뤼셀 미팅장소  BRUSSELS MEETING POINT 브뤼셀 미팅장소 : Hillton grand place hotel 앞 ( 중앙역 맞은편 )

택시주소 : Carrefour de Europe 3 Brussels 1000 
반뇌 순례  BANNEUX Banneux는 벨기에 왈롱 지역 라이에주(Liège) 주에 위치한 작은 마을입니다. 이 마을은 로마 가톨릭 순례지로 유명하며, 주로 Banneux Notre-Dame 성모의 샘(The Sanctuary of Our Lady of Banneux)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성소는 1933년에 발생한 성모 마리아의 여러 차례의 출현을 인정한 곳으로, 많은 순례자들이 찾는 명소 중 하나입니다. Banneux에서의 성모 마리아의 출현은 마리에트 베코(Mariette Beco)라는 11세 소녀에게 일어났다고 전해집니다. 그녀는 1933년 1월부터 3월까지 여러 차례에 걸쳐 성모 마리아의 모습을 목격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후, 이 마을은 치유와 평화를 찾는 순례자들이 몰려들게 되었습니다. 성모의 샘은Banneux Notre-Dame 성당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샘에서 나오는 물은 치유의 물로 여겨져 많은 이들이 방문합니다. 순례자들은 이곳에서 기도를 드리고 치유를 구하며, 또한 농사일로로 힘들게 일하던 마리에트 베코가 처음 성모를 목격한 곳인 숲속의 작은 성소를 찾기도 합니다. Banneux는 종교적 의미가 깊은 곳으로, 성모 마리아의 출현을 기리기 위해 매년 다양한 행사와 축제가 열립니다. 이러한 행사들은 순례자들에게 영적인 기운을 불어넣고, 성찰의 시간을 갖게 해줍니다. 또한, Banneux 주변에는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숲이 있어, 평온한 휴식처로서도 인기가 있습니다. 순례지로는 성모 발현 소성당, 십자가의 길, 기적의 샘, 발현 기념 대성당 등 입니다
마스메켈렌 빌리지  Maasmechelen Village 브뤼셀 및 앤트베르펜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한 Maasmechelen Village(마스메켈렌 빌리지)에서는 100여 곳 이상의 세계 최고 디자이너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홍합 요리  Moules Frites 벨기에는 바다를 접하고 있어 좋은 품질의 해산물이 많고 해사눌 요리도 다양합니다. 그 중 벨기에 사람들이 즐겨 먹는 홍합찜으로 화이트 와인과 양파, 파슬리 등을 넣고 조리하며 짭조름 하고 탱탱한 홍합이 일품입니다.

인기요리: Mussel Marinière (뮤슬 마리니에르)는 프랑스어로, \"뱃사람 방식의 홍합\"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요리는 홍합에 마르니에르 소스를 사용한 프랑스식 홍합 요리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르니에르 소스는 주로 양파, 마늘, 버터, 화이트 와인, 허브(주로 파슬리)로 만들어진다. 이러한 재료들을 함께 조리하여 홍합을 삶아 만듭니다. 마르니에르 방식으로 조리한 홍합 요리는 매우 향긋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인데, 이는 소스의 풍미가 홍합과 어우러져서 그렇습니다. 전통적으로 이 요리는 바게트와 함께 제공되어 소스를 찍어 먹을 수 있습니다.

Mussel Marinière는 프랑스, 벨기에, 네델란드 등지에서 인기 있는 해산물 요리로 즐겨져 옵니다.
벨기에 와플  Waffle 벨기에 와플은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 유명한 와플의 일종으로 미국식 와플보다 크다. 토핑은 휘핑 크림, 설탕, 과일, 초콜릿, 버터와 마가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과일이나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함께 디저트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고디바 초콜릿  Godiva chocolate 벨기에에서 설립한 세계적인 명품 초콜릿 브랜드로 초콜릿 외에도 트뤼플, 코코아, 비스킷, 코코아 음료, 맛이 가미된 커피 등 초콜릿 관련 제품들을 판매합니다.  고디바는 발렌타인데이나 크리스마스와 같은 특별한 날이나 시즌마다 한정판 컬렉션을 내놓고 있습니다.
벨기에 감자튀김  Frites 프랜치프라이로 소개 되어 있는 감자튀김은 벨기에 프라이라고 명명 할정도로 감자튀김의 자부심이 대단합니다. 길거리, 패스트푸드점, 레스토랑 어디에서든 즐길수 있는 대중적인 음식입니다.
호가든  Hoegaarden 벨기에산 밀맥주 호가든은 기본형 호가든은 밀맥주 스타일이지만, 맥아, 물, 홉 만으로 만드는 독일식이 아니라 오렌지 껍질과 코리앤더 씨앗을 넣어 만들기 때문에 향긋한 산미가 더해져 있습니다. 밀맥주+가향맥주 특성상 취향을 좀 타는 편입니다.
스툼프  Stoemp 브뤼셀 지역에서 먹는 전통 가정요리로 감자와 시금치 등 야채를 퓨레 상태로 만든 음식으로 보통 생선요리, 부댕, 소시지, 돼지고기 등 요리와 곁들여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우 크로켓  Croquette de Crevettes 벨기해 북해 연안의 작은 마을 오스트두인케르케에서 잡힌 새우를 이용하여 동그랗게 만들어 튀긴것으로 주로 애피타이저나 술안주, 간식등으로 먹습니다.  북해는 새우 산지로 유명하며 사람과 말이 바다에 들어가 말이 끄는 그물에 새우를 잡는 전통 새우잡이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 이곳에서 잡은 새우는 몸길이 4cm 이하로 작지만 응축된 깊은 맛이 특징입니다.
카르보나드 플라망드  Carbonade flamande 카르보나드 플라망드(또는 스투프플리Stoofvlees 음식과 유사) 음식은 벨기에 다크 맥주로 삶은 소고기 스튜요리로 맥주에 몇시간 동안 푹 익혀서 조리하며 고기는 부드러우며 소스는 풍부한 맛이 납니다. 주재료는 쇠고기, 양파, 맥주, 백리향, 주니퍼열매, 겨자 등입니다.  감자 튀김과 곁들여 먹습니다.
체리맥주  KRIEK 맥주로 유명한 벨기에서도 특산품으로 만든 과일 맥주도 꼭 맛봐야 하는 먹거리 중 하나입니다.  밀을 기반으로 체리를 첨가하여 상큼한 체리향과 달콤한 끝맛이 특징입니다.
바테르조이  Waterzooi 벨기에 플랑드르에서 유래한 음식으로 생선과 닭고기 바르테조이가 있습니다.주재료는 해산물(생선,홍합,새우 등) 또는 닭고기, 크림, 감자, 계란,야채 등을 넣고 끓인 스튜 요리입니다.
미트볼(부렛)  Boulets 부렛 리에주아즈(boulets liégeoise)로 알려진 벨기에 미트볼요리는 소고기/돼지고기, 양파, 밀가루, 쇠고기 국물, 시롭 드 리에지로 만든 미트볼을 그레이비에 끓인 요리입니다. 완성된 미트볼요리에 건포도, 플랑드르의 체리나 토마토 소스, 버섯, 마데이라 와인 등을 토핑하여 먹기도합니다.
프리칸델  Frikandel 외피가없는 튀긴소시지로서 네델란드와 벨기에에서 인기있는 간식입니다. 주로 돼지고기,닭고기등으로 만들며 빵에다 끼워서 케쳡, 겨자등을 발라먹거나 프라이드포테이토와 같이 먹거나 으갠감자요리와 같이 먹습니다. 주재료는 고기류,양파,마늘,소금,계란,후추,감자,너트멕 등
스페퀼라스  Speculaas 달콤하고 바삭한 쿠키로 벨기에 대표적인 과자이다.주재료는 버터,황설탕, 밀가루, 베이킹소다, 계피가루, 너트맥, 생강, 카다몬, 고수 등을 사용하여 만든다.
벨기에 초콜릿  Belgium chocolate 벨기에는 초콜릿의 나라...그렇게 부를수 있는 맛있는 세계적인 품질의 초콜릿을 생산하는 나라이다. 세계적인 초콜릿생산 브랜드로는



고디바(Godiva), 길리안(Guylian), 노이하우스(Neuhaus), 마콜리니(Marcolini), 꼬뜨도르(Côte d\'Or),레오니다스(Leonidas), 매리(Mary), 코르네 포트 로얄(Corné Port Royal), 갤러(Galler) 등이 있다.



초콜릿 제조 방법에 따른 종류:
1. 프랄린(Praline)초콜릿: 설탕에 절인 견과류(헤이즐넛, 아몬드 등)나 알코올, 버터등으로 속을 채운 벨기에식 초콜릿

2. 까레(Caree) 초콜릿: 사각형을 뜻하는 까레에서 명칭이 나온 초콜릿, 카카오함량에 따라 맛의 차이가 나며 우유을 섞은 밀크초콜릿, 카카오함량이 70%이상인 다크초콜릿이라합니다

3. 가나슈(Ganache) 초콜릿: 생크림과 물엿을 넣고 데운후 다져서 다시 끓인 생크림을 넣어 녹인후 블랜더로 식히면서 버터을 넣어만듭니다. 진한맛의 크림 초콜릿입니다.

4.카라멜(Caramel) 초콜릿: 데어리크림, 설탕, 버터를 가열하여 녹였다가 식혀 음고시킨 초콜릿입니다.

5. 트뤼프(Truffe) 초콜릿: 가나슈초콜릿을 공처럼 둥글게 만들고 코코아등을 갈아서 뿌려서 만듭니다.
솔 뮤니에르  Sole meuniere 도버해협에서 많이 잡히는 넙치(가자미, Sole)을 밀가루에 묻혀 팬에 버터을 두르고 튀겨내는 요리입니다. 파슬리, 레몬, 감자등을 곁들여 먹습니다.
야채 장어요리  Paling in het groen 벨기에 플랑드르지방의 뱀장어 요리로 팔링 인 엇 흐룬( Paling in het groen)은 영어로 Eel in the green이란뜻이다.   주재료는 뱀장어,버터, 아즈플라워, 아즈소렐, 파슬리, 민트, 처빌허브, 레몬, 후추 등 이다.
라뺑(토끼요리)  Lapin 벨기에 토끼요리(라뺑)는 \'지비에\'라는 사냥요리의 하나로서 벨기에 왈론지역에서 유래합니다. 사냥한 꿩, 맷돼지, 토끼 등이 있습니다.
셰 레옹 레스토랑  Chez Leon  Restaurant ■ 셰 레옹 레스토랑 Chez Leon  Restaurant
add: Rue des Bouchers 18, 1000 Bruxelles, 벨기에
tel: +32 2 511 14 15
https://chezleon.be/la-carte/
대표세트메뉴: 보리새우로 채운 토마토 전식, Mussel Marineere 홍합찜, 감자 튀김, 레옹 맥주/와인/청량음료 .
Chez Leon은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한 전통적인 레스토랑으로, 1893년에 개업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합니다. 이 식당은 브뤼셀 중심부에 있는 유명한 관광 명소인 그랑플라스 근처에 위치해 있습니다.
Chez Leon은 주로 벨기에와 브뤼셀의 전통적인 요리를 선보이며, 특히 홍합(Mussels) 요리로 유명합니다. 이곳의 대표 메뉴인 뮤슬 & 프리트(Mussels & Frites)는 신선한 홍합과 바삭한 감자튀김이 함께 제공되는 맛있는 조합입니다. 또한, 다양한 벨기에 맥주를 즐길 수 있어 이 지역의 맛을 경험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기후 내용
climate_cn
온화한 해양성 기후로 대부분 흐린 날씨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Belgium
ISO 2자리코드
country_iso_alp2
BE
code3
BEL
iso_cc
56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벨기에
언어내용
lang_cn
언어명
lang_nm
주요도시내용
main_city_cn
안트워프(Antwerp), 리에즈(Li?ge), 겐트(Gent), 몽스(Mons)
주요민족내용
main_ethnic_cn
화란어계(56%), 불어계(41%), 이중어계(3%)
주요언론내용
mscmctn_cn
신 문 화란어계 De Standaard, Het Laatste Nieuws 불 어 계 Le Soir, La Libre Belgique T V 화란어계 BRT 프랑스어계 RTBF 라디오 화란어계 BRT 프랑스어계 RTBF
종교내용
religion_cn
구교 75%, 기타 25%
작성년도
written_year
2020
국가 위치
country_lc
북부는 북해와 네덜란드, 동부는 독일과 룩셈부르크, 남부는 프랑스와 인접
국가 수도명
country_cptl_nm
브뤼셀(Brussels, 207만명('19.9))
국가 면적
country_area
30280
국가 면적 출처
country_area_src
('19) World Bank (최근 수정일 : 2021.07.30.)
국가 면적 설명
country_area_comment
경상도 크기
현재 결과 수
currentCount
countryName
벨기에
countryEnName
Belgium
continent
유럽
기본설명
basic
ㅇ 위치(브뤼셀 기준): 북위 51도, 동경 5도
ㅇ 수도: 브뤼셀
ㅇ 면적: 30,528 ㎢
ㅇ 언어: 화란어, 불어, 독일어
ㅇ 인종: 프랑망족(56%), 왈롱족(41%), 기타(3%)

[치안상황 ]
ㅇ벨기에는 대체적으로 안전한 유럽 국가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었으나, 2016.3브뤼셀 공항 및 브뤼셀시내 지하철 역 폭탄테러가 발생한 이후 주재국 정부는 벨기에 전역에 대해 테러위협 경보(최고 4단계)를 3단계(심각)로 유지하였다가 2018년 1월 2단계(낮음)로 하향 유지하고 있습니다.
ㅇ 브뤼셀을 포함한 브뤼헤(Brugge), 겐트(Gent), 안트워프(Antwerp) 등 주요 관광지에서는 소매치기나 가방탈취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므로, 항상 소지품 관리에 유의 하여야 합니다.

[출입국시 유의 사항]
ㅇ 벨기에는 쉥겐협약 가입국으로, 쉥겐국가 출국 당일 기준으로 과거 180일 내에 연속하여 최장 90일 또는 여러 번 방문 시 누적 일수 총 90일을 초과하지 않는 기간을 단기 방문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ㅇ 벨기에 입국 시 여행자의 여권은 최소한 6개월 이상의 유효 기간이 남아 있는 상태가 좋습니다.

ㅇ 벨기에를 여행 또는 단기 방문하는 우리 국민은 하기 사항을 항상 유의하여야 합니다.

- 유효기간이 충분한 여권을 항상 소지하여야 함
- 방문 목적 및 이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함
- 호텔 예약 또는 체류지 및 방문자 관련 정보, 귀국 항공권, 방문
- 목적을 충족하는 재정상태
- 벨기에 법과 질서를 준수하여야 함

wrtDt
2011-01-26
imgUrl
imgUrl2
un_region
Europe
un_subregion
Western Europe
timezone_name
Europe/Brussels
utc
UTC +02:00

정치

정부형태
government_form
입헌군주국으로 내각책임제
국가형태
national_form
의회구성
congress_composition
양원제
상원 : 임기5년, 총60석
하원 : 임기5년, 총150석
주요정당
main_party
대외정책
foreign_policy
주요인사
main_people
국가원수 : 필립(Philippe) 국왕
총리 : 알렉산더 드크루(Alexander De Croo, 2020.10~)
외교장관 : 아자 라비브 (Hadja Lahbib, 2022.7.15~)

경제

GDP
gdp
599900000000
GDP 설명
gdp_desc
(2021, IMF)
1인당 GDP
gdp_per_capita
51875
1인당 GDP 설명
gdp_per_capita_desc
(2020 WB)
경제성장률
gdp_growth_rate
경제성장률 설명
gdp_growth_rate_desc
물가상승률
inflation_rate
물가상승률 설명
inflation_rate_desc
실업률
unemployment_rate
6.2
실업률 설명
unemployment_desc
화폐단위
currency_unit
유로화(EUR)
주요자원
main_resource
주요산업
major_industry
수출액
export_amount
545300000000
수입액
import_amount
510200000000

환경

연도
year
2020
소비자물가지수
consumer_price_idx
51.02
고용률
employment_rate
51.02
실업률
unemployment_rate
7.83
깨끗한 음용수 사용 비율
clean_water_use_rate
100
결핵 10만명 당 발병률
tuber_pr_hndrd_thsnd_ppl_outbreak_rate
7.7

치안

현재 여행경보
current_travel_alarm
자살 사망률 측정연도
suicide_death_rate_year
2020
자살 사망률
suicide_death_rate
실업률 측정연도
unemployment_rate_year
2020
실업률
unemployment_rate
7.83

연락처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Belgium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벨기에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현지연락처정보
contact_remark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Chausse de la Hulpe 175, 1170 Brussels, Belgium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32) 2-675-5777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32) 476-45-75-06
ㅇ E-mail : eukorea@mofa.go.kr / euconsul@mofa.go.kr 

ㅇ 한인회 긴급 연락처

- 재벨 한인회장 : 휴대폰 (32) (0)472 787 869
- 재벨 한인회 총무 : 휴대폰 (32) (0)494 410 016


주재국 신고

ㅇ 경찰 : 101

- 브뤼셀 북역(Nord/Noord) 경찰서: 02 249 2700
* (주소 : Rue de Brabant 82, 1210 Saint-Josse-ten-Nooden)

- 브뤼셀 남역(Midi/Zuid) : 02 528 1482
* (주소 : 3 Rue Ernest Blerot, 1070 Anderlect)

- 브뤼셀 중심가(Centre/Bruxelles Capitale Ixelles)
* (주소 : Rue Marché au Charbon 30, 1000 Brussels)

- Antwerpen 경찰서 : 03 338 5711
* (주소 : Oudaan 5, 2000 Antwerpen)

- Gent 경찰서 : 09 266 6111
* (주소 : Antonius Triestlaan 12, 9000 Gent)

- Brugge 경찰서 : 05 044 8844
* (주소 :  Lodewijk Coiseaukaai 3, 8000 Brugge)

- Liege 경찰서 : 04 340 8900
* (주소: Rue de la Régence 55, 4000 Liège)


ㅇ 앰뷸런스 : 100
ㅇ 아동실종신고 : 116 000/ www.childfocus.be
ㅇ 사고, 긴급 구조대 : 112
ㅇ 24시간 당직의사 : 02 201 2222
ㅇ 국내 전화번호 문의 : 1307
ㅇ 화상사고 신고 : (성인) 02 268 6200/ (아동) 02 477 3240
ㅇ 화상 센터 : 071 448 000
ㅇ 은행 및 크레딧 카드 분실신고

- Card Stop(은행, 비자, 마스터카드 등): 070 344 344
- Thomas Cook(여행자 수표) : 0800/12 121
- American Express : 02/676.21.21
- 벨기에 신분증(ID card) Stop: 00800 2123 2123

ㅇ 벨기에 우편물 문의(Bpost): 02 278 50 44/ www.bpost.be
ㅇ 자동차 긴급 견인(Charlie24 Belgium) 078 48 1414
ㅇ 공휴일 약국 안내 : 09 001 0500 / 07 066 0160

□ 교통수단
ㅇ 브뤼셀(Zaventum) 공항 : 0900 700 00
ㅇ Charleroi 공항 : 09 020 2490
ㅇ Thalys (기차/예약취소·변경) : 02 808 1917
ㅇ Eurostar (기차) : 02 400 6731
ㅇ 국내외 철도 : 02 528 2828

- Gare du Midi (미디역) : Ave. Fonsny 47 B, 1060 Brussels
- Gare du Central(중앙역) : Carrefour de l'Europe 2, 1000 Brussels
- Gare du Nord (북역) : Rue du Proges 76, 1030 Brussels

ㅇ Euroline (버스) : 02 274 1350, Rue de Progres 80, 1030 Brussels

의료기관 연락처

ㅇ 벨기에의 의료진 수준은 높은 편이며, 병원, 약국, 응급처치 서비스도 신속합니다. 일반의(가정의)에게 1차 검진을 받고 전문의에 가야 하며, 일반의와 전문의는 사전에 시간 약속을 해야 합니다.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 진료비가 청구됩니다.
ㅇ 사립병원의 진찰료는 1회 50유로 이상 청구됩니다.
ㅇ 약국에서 항생제등 약을 구입하려면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합니다.
ㅇ 특별한 풍토병은 없으나, 계절적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 매년 10월경 독감 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ㅇ 여행하기 전에 벨기에 보건당국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최신 발생된 질병에 의해 예방접종을 요구하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ㅇ 브뤼셀 내 주요 종합병원

- Delta Hospital
• Boulevard du Triomphe 201, 1160 Auderghem : 02 434 8111

- Clinique Saint Jean
* Boulevard du Jardin Botanique 32, 1000 Brussels : 02 221 9111

- Clinique Universitaires Saint-Luc
* Av. Hippocrate 10, 1200 Woluwe-Saint-Lambert : 02 764 1111

- Hopital Erasme
* route de Lennik 808, 1070 Brussels :02 555 3111

- UZ Gaasthisberg
* Herestraat 49, Leuven 3000 : 01 633 2211

- CHU Saint-Pierre
* Rue aux Laines 105, 1000 Brussels : 02 535 3111

- Reine Fabiola(아동전문)
* Avenue Jean Joseph Crocq 15, 1020 Brussels : 02 477 3311

- Clinique St. Elisabeth
* Av. De Fré 206, B-1180 Uccle : 02 614 2000


ㅇ 기타 주요 관광지 종합병원

- (겐트) AZ Sint-Lucas Gent : 09 224 6111
* (주소) Groenebriel 1, 9000, Gent

- (안트워프) UZA(University Hospital Antwerp) : 03 821 3000
* (주소) Wilrijkstraat 10, 2650 Edegem

- (브뤼헤) AZ Sint-Jan : 05 045 2111
* (주소) Ruddershove 10, 8000 Brugge


ㅇ 벨기에 병원 안내 웹사이트 : http://www.iris-hopitaux.be
ㅇ 주간 및 야간 의사 안내 : 02 201 2222
ㅇ 야간 약국(공휴일 포함) : 당직제로 운영(각 약국마다 안내문이 붙어 있음) http://www.pharmacie.be0900 10500
ㅇ 콜닥터(휴일, 야간 자택 방문 의사) www.medi-garde.be02 513 0202
ㅇ 긴급 치과((휴일, 야간) 02 426 1026
위험지도다운로드url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url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url
map_download_url
작성일자
wrt_dt
2022-04-14

재외공관

영사관 번호
center_tel_no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Belgium
국가명
country_nm
벨기에
재외공관 주소
emblgbd_addr
Chaussee de la Hulpe 175, 1170 Brussels, Belgium
재외공관코드
embassy_cd
be
재외공관 한글명
embassy_kor_nm
주 벨기에 유럽연합 대한민국 대사관
재외공관 위도
embassy_lat
50.796035
재외공관 경도
embassy_lng
4.402728
재외공관 관리유형코드
embassy_manage_ty_cd
1
재외공관 관리유형코드명
embassy_manage_ty_cd_nm
일반
재외공관유형코드
embassy_ty_cd
10
재외공관유형코드명
embassy_ty_cd_nm
대사관
무료전화번호
free_tel_no
대표전화번호
tel_no
(32) 2-675-5777
긴급전화번호
urgency_tel_no
(32) 476-45-75-06

주한공관

공관명
embassy_nm
벨기에
공관장명
ambassador_nm
Francois BONTEMPS
공관장취임여부
ambassador_inauguration_yn
Y
공관수정일
data_updated_at
신임장 제정일
credential_enact_dt
2022-02-04
신임장 제정 여부
credential_enact_yn
Y
신임장 대리
crdntl_dpty
주소
addr
23, Itaewon-ro 45-gil, Yongsan-gu, Seoul
우편번호
zip
04349
전화번호
tel_no
749-0381/2/3/4
이메일
email
seoul@diplobel.fed.be
팩스번호
fax_no
797-1688
주한공관유형코드
inko_embassy_ty_cd
E
주한공관유형
inko_embassy_ty
영문
공관명
embassy_nm
벨기에
공관장명
ambassador_nm
Francois BONTEMPS
공관장취임여부
ambassador_inauguration_yn
Y
공관수정일
data_updated_at
신임장 제정일
credential_enact_dt
2022-02-04
신임장 제정 여부
credential_enact_yn
Y
신임장 대리
crdntl_dpty
주소
addr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로45길 23
우편번호
zip
04349
전화번호
tel_no
749-0381~4
이메일
email
seoul@diplobel.fed.be
팩스번호
fax_no
797-1688
주한공관유형코드
inko_embassy_ty_cd
K
주한공관유형
inko_embassy_ty
국문

입국허가

국가영문명
country_eng_nm
Belgium
국가명
country_nm
벨기에
여권소지여부
have_yn
Y
일반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gnrl_pspt_visa_yn
Y
일반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gnrl_pspt_visa_cn
3개월
관용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ofclpspt_visa_yn
Y
관용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ofclpspt_visa_cn
3개월
외교관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dplmt_pspt_visa_yn
Y
외교관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dplmt_pspt_visa_cn
3개월
무비자 입국근거내용
nvisa_entry_evdc_cn
협정
비고
remark

여행경보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Belgium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벨기에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위험지도경로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경로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경로
map_download_url
경보단계
alarm_lvl
2
비고
remark
전 지역
지역유형
region_ty
전체
작성일
written_dt
2022-04-14

안전정보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여행객 대상 소지품 절취 시도
내용
content
벨기에 여행객 대상 소지품 절취 시도 ○ 최근 브뤼셀 소재 Midi 기차역 주변에서 여행객 대상으로 소지품 절취 시도가 있었던바, Midi역 등 주요 기차역 이용 시 소지품 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 동 절취 시도는 역 주변에서 2-3인조로 움직이는 불량배들이 여행가방 등 소지품이 많은 여행객에게 의도적으로 접근하여 여행객의 가방을 택시 승강장까지 들어주겠다거나 또는 여행객의 옷에 스프레이를 몰래 뿌리고 닦아 주겠다고 하는 등의 수법으로 여행객의 주의를 산만하게 한 후 여행객 가방 또는 주머니 속에 있는 휴대폰 등을 절취하는 수법을 사용한다고 하니 기차역 주변에서 과도한 호의 또는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불량배 접근 시 대응하지 마시고 현장에서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관광성수기에는 휴대폰 등 고가 소지품 도난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는바, 벨기에를 포함 유럽 여러 국가를 여행하고자 할 경우 여행 출발전 도난 등 사건사고에 대비하여 "해외여행자보험"에 가입하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긴급상황 발생시 아래 긴급연락처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벨기에유럽연합대사관   -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32-2-675-5777   -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32-476-457-506☞ 영사콜센터(서울, 24시간): +82-2-3210-0404
작성일
wrtDt
2019-05-27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안트워프 중앙역 테러 위협 관련 안전유의
내용
content
  벨기에 안트워프 중앙역 테러 위협 관련 안전공지  ○ 3.18(월) 벨기에 언론에 따르면, 지난 3.16(토) 벨기에 연방 경찰청은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에서 발생한 무슬림 사원 테러에 대한 보복으로 안트워프 중앙역을 테러하겠다는 익명의 메세지를 접수했다고 합니다.   - 안트워프 중앙역 사진 및 자동소총으로 테러를 하겠다는 내용과 함께 "알라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라는 메세지 ○  이와 관련, 벨기에 연방 경찰청은 동 협박테러 위협이 무슬림 인명피해에 대한 보복 테러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모든 정보력을 통원하여 대테러 수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전한바, 벨기에 거주 또는 방문하시는 우리국민께서는 안트워프 중앙역 등 인근 지역 방문을 당분간 자제하시고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wrtDt
2019-03-19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여행객 차량 파손 및 물품 도난 관련 안전공지
내용
content
  벨기에 여행객 차량 파손 및 물품 도난 관련 안전공지   ○ 최근 브뤼셀 시내에서 차량 내에 둔 물품에 대한 절도 범죄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 차량 내에 가방 및 소지품을 둔 채 떠났다가 돌아와 보면 차량 유리가 파손되어 있고 차량 내 소지품들이 도난 되는 사례가 많아 차량을 이용하여 벨기에 및 룩셈부르크를 여행하시는 재외국민 및 관광객 분들께서는 차량 하차 시에는 반드시 귀중품 등 소지품을 지참하시고, 차량 주차 시에는 가급적 도로변 보다는 관리인이 있는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 긴급상황 발생시 아래 긴급연락처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벨기에유럽연합대한민국대사관] ☞ +32-(0)2-675-5777(공관대표번호, 근무시간 중)☞ +32-(0)476-457506(긴급연락처, 24시간)☞ 영사콜센터 : +82 2-3210-0404   
작성일
wrtDt
2019-03-15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2.13(수) 벨기에 총파업 관련 안전공지
내용
content
2.13(수) 벨기에 총파업 관련 안전공지   ○ 주재국 언론에 따르면, 2.13.(수) 1일간 벨기에 전역에서 총 파업이 실시될 예정으로 벨기에 내 항공기 취소 및 일반 대중교통 이용 등에 불편이 야기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 이번 파업으로 벨기에 내 여행 및 거주하시는 분들의 불편이 예상되는 바, 아래 내용을 숙지하시어, 당일 일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항공편    - 브뤼셀 에어라인(Brussels Airlines) : 2.13.(수) 당일 222편 항공편 취소      * 자벤텀 공항은 정상운용 예정   - 샤를루아(Charleroi) 공항 파업 당일 전격 폐쇄     ※ 자세한 항공사별 비행 스케쥴은 각 항공사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대중교통편    - 브뤼셀을 포함한 벨기에 전역에 트램, 지하철, 버스 및 기차운행 편수 감소 예정     * 대중교통 파업 시작 및 종료시간 : 2.12.(화) 오후 10시 ~ 2.13.(수) 오후 10시    ※ 파업 당일(2.13.) 아침 6시부터 대중교통편 스케쥴을 STIB Contact Center 및 STIB 홈페이지에서 안내 예정이오니, 참고바랍니다.       (STIB Contact Center : 070 23 20 00 및 STIB 홈페이지 : www.stib-mivb.be) ○ 이와 관련, 벨기에 거주 및 체류하시는 우리국민들께서는 각별히 신변안전에 유의해주시기 바라며, 긴급상황 발생시 아래 긴급연락처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영사콜센터 : +82-2-3210-0404☞ 주벨기에유럽연합대한민국대사관 : (근무시간) +32-(0)2-675-5777      (근무시간외) +32-(0)476-457406
작성일
wrtDt
2019-02-13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브뤼셀 시내 시위 관련 안전공지
내용
content
 벨기에 브뤼셀 시내 시위 관련 안전공지  ○ 브뤼셀 공영방송국 RTBF는 금 11.30(금) 오후 1시경 노란조끼단이 브뤼셀 시내 등지에서 시위할 예정이라고 보도하였습니다. ○ 주요 시위 장소   - Rue de la Loi 와 Avenue des Arts 인근지역    - La place de la Monnaie 지역   - Schaerbeek 지역 RTL 방송국 앞 이와 관련 우리 재외국민들께서는 가급적 시위 장소 방문을 자제해 주시고 신변 안전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wrtDt
2018-12-01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여행객 차량내 물품 도난 관련 안전 공지
내용
content
   벨기에 여행객 차량내 물품 도난 관련 안전 공지   ○ 최근 들어 차량 내에 둔 물품에 대한 절도 범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 특히, 운전자 차량 바퀴 펑크를 안내하며 유도 후 차안에 있는 물품을 절도하는 수법으로 한국인 관광객들이 피해를 자주 입는바, 차량을 이용하여 벨기에 및 룩셈부르크를 여행하시는 재외국민 및 관광객 분들께서는 차량에 의도적으로 접근하는 외국인을 주의하시고, 차량 하차 시에는 소지품을 지참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범죄사례]- 사례1) 한국인 관광객 A씨는 렌트 차량을 이용하여 브뤼셀 시내 관광 중 잠시 그랑플라스 근처에 주차 중이었음. 그러던 중 한 외국인이 타이어에 펑크가 난 것 같다며 하차를 종용. A씨는 이 사실을 믿고 차에 내리자 다른 외국인 공범이 순식간에 차량 내 가방 및 캐리어를 절도함 (2인조 차량 소매치기 수법)- 사례2) 한국인 B씨는 벨기에 출장 중 차량 내에 가방 및 소지품을 그대로 넣고 업무 후 돌아와 보니 차량 유리가 손상되어 있고 차량 내 모든 소지품들이 도난 된 사실을 알게됨 (차량 내 소지품 절도)   
작성일
wrtDt
2018-11-20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리에주시 총격 사건 발생
내용
content
  벨기에 리에주시 총격 사건 발생   ○ 2018.5.29(화) 오전10:30경 벨기에 리에주시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하여 경찰 2명과 민간인 1명이 사망하고 경찰 2명이 부상당하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 벨기에 공영 방송국인 RTBF에 따르면 벤자민 허먼으로 알려진 범인은 5.28(월)  교도소에서 휴가로 출소된 36 세의 남성으로, 경찰을 칼로 위협한 후 총을 빼았아 경찰을 살해하고 차량 절도를 위해 22세의 청년을 살해하였으며, 이후 범인은 인근 고등학교 앞에서 청소부를 인질로 삼고 무장 경찰과 대치하는 상황에서 사살되었습니다.  - 금번 사건과 관련, 검찰은 사건 당시 범인이 "알라후 아크 바르 (Allahu Akbar)"를 외쳤다고 하였으며 이번 사건을 테러와 연관된 사건으로 볼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대사관은 지난 2015년 파리 테러 및 2016년 브뤼셀 공항.지하철역 테러 발생이후 벨기에내에 테러위협 3단계 경보가 발령된 후 최근 테러위협 단계가 2단계로 하향조정된 상황에서 금번 총격 사건이 발생하여 벨기에 거주 또는 방문하시는 재외국민분들의 신변안전이 우려되는 상황인 바, 아래와 같이 재외국민 테러 예방 수칙을 공지해 드리니 특히, 외출시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테러발생시 대응요령]   - 가급적 혼자서 이동하기보다는 여러 사람과 함께 행동   - 테러 발생지점을 정확히 인지하고 빠르게 도피   - 최대한 몸을 숨기고 조용히 피신   - 가장 가까운, 잘 알고 있는 경로로 탈출   - 주위 사람들에게 테러 발생 사실을 알리고 피신 유도  
작성일
wrtDt
2018-06-01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여행 성수기 기간 중 여행객 물품 도난 주의 안내
내용
content
  벨기에 여행 성수기 기간 중 여행객 물품 도난 주의 안내   ○ 여행 성수기에 따라 벨기에에서 잦은 소매치기 및 여권, 물품 도난 등의 사건이 빈발하고 있습니다. 벨기에를 여행하시는 여행객 분들은 아래와 같은 도난범들의 주요 수법을 숙지하셔서 물품 도난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차 여행시] - 기차 선반에 중요한 물품이 든 가방을 절대 올려두지 말것- 누군가가 창문을 두드려 시선을 끄는 경우 가방을 주의할 것- 기차안에서 동전을 흘려 주위를 끄는 경우 가방을 주의할 것- 중요한 물품이 든 가방은 좌석 옆 빈자리에 두지 말 것- (화장실 이용 등)잠시 자리를 비워야 하는 경우 가방을 두고 이동하지 말것      [호텔 숙박시] - 호텔 체크인, 아웃 시 지갑 등 가방을 주의 할 것- 호텔 조식 중 또는 카페, 바 이용시 가방을 의자에 걸어두지 말것- 뷔페 식사를 위해 가방을 좌석에 두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지 말것- 호텔 로비에 있는 소파 등에 가방을 두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지 말것    ○ 중요 물품이 있는 가방을 두고 사진 등을 촬영하거나 하는 경우 도난 발생의 확율이 높습니다. 여행경비용 현금 소지 시 한 곳에 모두 두지 말고 분산해 놓거나 복대 등을 착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상기 자주 발생하는 도난의 유형이니 숙지하셔서 안전여행 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wrtDt
2018-06-01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우리국민 여행객 유레일패스 과잉청구 사례 안내
내용
content
  벨기에 우리국민 여행객 유레일패스 과잉청구 사례 안내   ○ 최근 우리국민 여행객이 이탈리아 철도 운영사 중 하나인 '트랜이탈리아'의 열차를 유레일패스를 휴대하고 이용하던 중 신분증 원본 미소지 사유로 과태료를 과잉 징구 당한 사례가 있으니 유레일패스 사용시 여권 사본 등이 아닌 공식 신분증(여권 등) 휴대를 필수로 지참하시기를 안내해 드립니다. ※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은 경우 일반적인 과태료 규정은 '탑승 구간 열차 요금 + 200유로(과태료)' 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wrtDt
2018-04-11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ISIS 등 테러 위협 증가에 따른 안전 공지
내용
content
  ISIS 등 테러 위협 증가에 따른 안전 공지   ○ISIS 국가 참칭 3주기(6.29)를 맞아, 국제 사회 관심을 끌기 위한 목적에서 외국인 및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테러를 자행할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 라마단 기간(5.27~6.25) 중 아프간 카불 테러(5.31), 런던 테러(6.3), 벨기에 브뤼셀 중앙역 폭탄 테러(6.20), 파ㅣ스탄 북서부 시장 테러(6.23) 등  ○상기 관련, 해외여행을 준비 중이거나 해외체류 중이신 우리국민들께서는 △SMS 메시지 등 우리 정부 최신 안전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시고, △해외여행 중 테러 위험이 높은 종교 시설 및 다중이용시설(대형 쇼핑몰, 주요 관광지 및 대중교통시설, 외국인이 자주 방문하는 식당 등) 이용시 각별히 유의하시는 한편, △불필요한 야간통행을 가급적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서남아 등 방문 시에서는 금지된 종교 활동으로 안전에 위해한 상황이 발생치 않도록 더욱 신중을 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해외에서 위급상황 발생시에는 영사콜센터 또는 해당 지역 우리 공관으로 즉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영사콜센터 : +82-2-3210-0404         ※ 해당 지역 공관 연락처는 인터넷 또는 해외안전여행 어플리케이션 통해 확인 가능   
작성일
wrtDt
2017-06-27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6.20 벨기에 브뤼셀 중앙역 폭탄 폭발사건 발생 관련 신변안전 당부
내용
content
  벨기에 6.20 브뤼셀 중앙역 폭탄 폭발사건 발생 관련 신변안전 당부   ○ 6.20(화) 오후 9시경 브뤼셀 중앙역에서 (자살) 폭탄 폭발사건이 발생하였는 바, 우리 국민들께서는 외출을 삼가하고 가급적 대중교통수단 이용을 자제하는 등 신변안전에 각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상기 폭발로 인한 사상자는 없으며, 용의자는 군인의 총격을 받아 제압되었고, 현재 주변 일대가 통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긴급 상황 발생 시 연락처 : 대사관(전화 +32-2-675-5777), 영사(+32-474-951-251), 당직직원(+32-476-457-506)   
작성일
wrtDt
2017-06-21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내 테러 대비 우리국민 신변안전 유의
내용
content
벨기에 내 테러 대비 우리국민 신변안전 유의   □ 6.18 (현지시간) 벨기에 연방검찰은 6.16-17간 브뤼셀 등 벨기에 내 약 40여 곳에 대한 테러 용의자 검거 작전을 실시하여, 총 12명을 체포하고, 이 중 3명을 테러 모의 및 테러 활동 가담 혐의로 구속했다고 발표했습니다.     *  구속된 3명 중 2명은 지난 3.22 브뤼셀 공항 폭탄 테러범의 친척    ㅇ 이와 관련, 벨기에 언론들은 용의자들이 테러 대상으로 모의한 장소가 유로 2016 야외 응원 예정 장소(6.18 벨기에-아일랜드전)인 브뤼셀 북역(Gare du Nord) 인근의 Rogier 광장이었던 것으로 보도 □ 또한, 6.20 (현지시간) 브뤼셀 대중교통운영회사인 MIVB는 당국의 요청에 따라 위험지역 6개 지하철역 일부 출입통로를 봉쇄했다고 밝혔습니다.    ㅇ 다만, 현재 지하철은 정상 운행 중이며, 전면 폐쇄된 역도 없는 상황 □ 상기 상황을 감안, 벨기에에 방문 또는 체류하는 우리 국민들께서는 테러 발생 가능성에 대비하여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특히, 테러 발생 위험성이 높은 △유로 2016 단체 응원 장소, 주요 관광지, 대형 쇼핑몰 등 다중밀집장소 방분과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과 야간통행(특히 심야 식당/술집 이용) 등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 아울러, 국외 테러 대피 요령을 숙지하시고(국외테러 피해 예방 및 대응요령), 위급한 상황이 발생시에는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ㅇ 주벨기에대사관 : +32-2-675-5777(대사관), +33-474-951251(영사), +33-476-457506(당직전화)     ㅇ 영사콜센터 : +82-2-3210-0404
작성일
wrtDt
2016-06-21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ISIL 테러 기도 첩보 입수 관련 신변안전 유의
내용
content
벨기에 ISIL 테러 기도 첩보 입수 관련 신변안전 유의  □ 6.15 벨기에 당국은 ISIL이 벨기에와 프랑스를 타격 목표로 삼아 테러를 자행할 것이라는 첩보를 입수하여 테러 경계경보를 발령했다고 밝혔습니다.     o 같은 날, 한 벨기에 언론(Dernière Heure)은 벨기에 정보당국을 인용, 브뤼셀의 대형 쇼핑몰, 미국계 패스트푸드 체인점 및 경찰서 등이 테러 목표가 될 것이라고 보도 □ 상기 관련, 벨기에에 체류 또는 방문하는 우리국민들께서는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특히 테러 발생 위험이 높은 △다중밀집시설(대형 쇼핑몰, 외국계 프랜차이즈 매장, 주요관광지지, 관공서 및 외국 대사관 밀집지역 등) 방문, △야간통행(특히 심야 술집/식당 이용), △대중교통시설 이용을 자자제하시기 바랍니다.     o 아울러, 해외 체류 및 여행 중 테러 유형별 대응요령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링크: 국외테러 피해 예방 및 대응요령 확인)  □ 아울러, 위급한 상황 발생시에는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ㅇ 주벨기에대사관 : +32-2-661-0035(일과중), +32-474-95-1251(일과후/주말/공휴일)    ㅇ 영사콜센터 : +82-2-3210-0404
작성일
wrtDt
2016-06-16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정부 테러위협 경보 하향 조정
내용
content
  벨기에 정부 테러위협 경보 하향 조정    ○ 벨기에 정부는 3.24(목) 국가안전보장회의를 개최하고, 동일 20:00부로 벨기에 전역에 대한 테러위협경보를 최고 수준인 4단계에서 3단계(테러 위험 가능성 상존)로 한 단계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 벨기에 정부는 3.22(화) 폭탄 테러발생 직후 테러경보 4단계 발령     ○ 그러나 브뤼셀공항 및 지하철 테러 용의자 2명이 아직 도주중이며, 대대적인 수색·검거 작전이 계속되고 있는 등 테러위협 수준은 여전히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 이와 관련, 벨기에 거주동포 및 브뤼셀을 방문 중인 우리국민들께서는 아직 추가 테러 발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임을 유념하시어, 다중 이용 장소 방문 및 시내 외출을 자제하는 등 신변안전에 지속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로, 브뤼셀공항 당국은 오는 3.29(화)까지 여객기 운항 중지를 연장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 대중교통 운행정보는 교통매체별 홈페이지를 통해 상세 확인 가능        - 공항: www.brusselsairport.be       - 국철: www.belgianrail.be        - 버스·지하철·트램: www.stib.be       ※ 긴급 상황 발생시 전화연락처 : 대사관 +32-2-675-5777, 영사 +32-474-951 251, 당직직원 +32-476-457 506, 벨기에 경찰 101, 구급차 100    
작성일
wrtDt
2016-03-28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브뤼셀 자벤텀 공항 폭발사고 관련 신변안전 각별 유의
내용
content
브뤼셀 자벤텀 공항 폭발사고 관련 신변안전 각별 유의 1. 3.22 오전(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자벤템 공항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2. 이에 벨기에 브뤼셀 체류 또는 방문하는 우리 국민들께서는 이 지역 방문을 자제하여 주시고,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ㅇ 또한, 테러 위협이 있는 다중 밀집 지역(주요 관광지, 공공 교통시설, 정부기관 및 외국대사관 밀집 비역, 대형 쇼핑몰 및 외국계 프랜차이즈 매장 등)의 방문을 삼가시며,      △야간통행을 하지 않는 등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외교부는 '15.11.23 벨기에 브뤼셀에 2단계 여행경보인 '여행자제'를, 벨기에 여타 지역에 1단계 여행경보인 '여행유의'를 발령한 바 있습니다.    또한, 그간 맞춤형 로밍문자를 통해 '벨기에 테러경보가 3단계(심각), 공공장소 및 다중밀집장소 방문 자제, 신변안전 유의'를 공지해왔습니다. 4. 우리 국민들께서는 테러에 직면하게 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테러 유형별 행동 요령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라며, 위급상황 발생시에는 우리 공관 및 영사콜센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주벨기에대사관 : +32-2-675-5777,  + 32-474-951 251, +32-476-457 506(당직전화)     영사콜센터 : +82-2-3210-0404
작성일
wrtDt
2016-03-22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Molenbeek 지역 총격전 발생 관련 신변안전 유의
내용
content
 벨기에 Molenbeek 지역 총격전 발생 관련 신변안전 유의  1. 3.18 금요일 오후(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의 Molenbeek 지역에서 주재국 경찰이 파리테러 용의자들을 추적하는 대대적인 수색작전 과정에서 총격전이 발생, 경찰 1명이 부상을 당하였습니다. - 특히 동 과정에서 파리 테러('15.11.14) 주요 용의자도 검거되었습니다.  2. 상기 관련, 벨기에 체류 및 또는 방문중인 우리국민들께서는 Molenbeek를 포함, 동 주변지역의 방문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아울러, 다중 이용 장소(공항, 기차역, 경기장, 공연장, 쇼핑몰 등)의 방문 및 야간 외출을 자제하고, 늘 경각심을 유지하는 등 신변안전에 각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긴급 상황 발생시 연락처     - 영사콜센터 : +82-10-3210-0404     - 대사관 (전화 +32-2-675-5777), 영사( + 32-474-951 251), 당직직원( +32-476-457 506). 끝. 
작성일
wrtDt
2016-03-19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3.15 벨기에 브뤼셀 시내 총격전 발생 관련 신변안전 유의 안내
내용
content
3.15 벨기에 시내 총격전 발생 관련 신변안전 유의 안내 ○ 3.15(화) 오후 (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의 Forest 지역에서 테러 용의자를 수색하던 경찰에 대해 용의자가 총격을 가하여 경찰 4명이 부상을 당하고 용의자 1명은 사살되었으며, 다른 용의자 2명은 도주하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 이에, 벨기에 브뤼셀 체류 또는 방문중인 우리국민들께서는 △총격전 발생 주변지역, △다중밀집장소(공항, 기차역, 경기장, 공연장, 쇼핑몰 등)의 방문 및 △야간 외출을 자제하여 주시고,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울러, 해외체류 또는 여행 중 테러에 직면하게 될 경우를 대비하여 테러 유형별 행동 요령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국외 테러 피해 예방 및 대응요령 확인(링크)   ※ 만일의 사태 발생시에는 영사콜센터 또는 현지공관으로 연락하시길 당부드립니다.    - 영사콜센터 : +822-3210-0404    - 주벨기에한국대사관 : 대사관(+32-2-675-5777), 영사(+ 32-474-951 251), 당직직원(+32-476-457-506).  끝.
작성일
wrtDt
2016-03-17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연말 신변안전 유의 당부
내용
content
1. 벨기에 정부는 지난 12월 27일과 28일 양일간 대테러 작전을 전개,    연말기간 테러를 기도한 용의자 2명을 체포하는 등 연말 대테러 경계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o 언론 보도 요지   - 브뤼셀, 리에쥬 등지에서 수회 대테러작전을 전개, 총 6명을 조사     (이중 4명은 석방조치하고 2명은 구속영장 발부)  - 현장에서 총기, 폭약물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통신기기, 군용훈련복, ISIL 선전물 등을 압수  - 작전활동을 통해 연말 기간 중 브뤼셀의 상징적 지역을 표적으로 하는 심각한 테러위협 확인    ※ 주요 표적은 브뤼셀 시내 그랑 플라스(Grand Place), 경찰서, 군·경 병력.   2. 이와 관련, 벨기에 및 룩셈부르크 거주동포 분들이나 브뤼셀을 방문 중인 우리 국민들께서는   연말연시 특히 12.31(목)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송구영신행사장, 공항, 기차역, 버스터미널, 경기장, 공연장 등)   등의 방문을 자제하는 등 신변안전에 각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  ※ 긴급 상황 발생시 연락처    - 대사관 (전화 +32-2-675-5777)   - 영사( + 32-474-951 251)   - 당직직원( +32-476-457 506). 끝. 
작성일
wrtDt
2015-12-31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브뤼셀 테러위협 최상위 경보발령 및 신변안전 유의 당부
내용
content
브뤼셀 테러위협 최상위 경보발령 및 신변안전 유의 당부(3) 1. 벨기에 관계당국은 오늘 11.21(토) 새벽 브뤼셀의 테러위협 경보를 최고 수준인 “매우 심각(Tres grave)”으로 상향 ․ 조정 하였습니다.  ※ 벨기에 테러위협 경보 4단계 : 1단계 약함(Faible), 2단계 보통 (Moyen), 3단계 심각(Grave), 4단계 매우 심각(Tres grave)   2. 이와 함께, 브뤼셀 지하철 운행 중단 및 군경배치 강화 조치를 취하고, 브뤼셀 19개 Commune 대형 행사 취소, 주말 축구 경기 취소 등을 권고하였으며, 오늘 개최예정이던 크고 작은 행사들이 속속 취소되고 있습니다.   3. 상기와 같은 상황을 감안하시어, 벨기에 및 룩셈부르크 거주동포 분들이나 브뤼셀을 방문 중인 우리 국민들께서는 공공장소, 다중 밀집장소(공항, 기차역, 버스터미널, 경기장, 공연장 등) 등의 방문을 자제하는 등 신변안전에 각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긴급 상황 발생시 연락처 : 대사관 (전화 +32-2-675-5777), 영사( + 32-474-951 251), 당직직원( +32-476-457 506). 끝.
작성일
wrtDt
2015-11-27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브뤼셀(Brussels) 시내 가방 날치기 급증 유의
내용
content
벨기에, 브뤼셀(Brussels) 시내 가방 날치기 급증 유의



○ 여행 성수기에 접어들면서 최근 브뤼셀시내 호텔, 버스터미널, 기차역, 그리고 열차 안 등에서 가방 날치기와 소매치기가 급증하고 있는 바, 벨기에를 방문하시는 우리국민들께서는 소지품 관리에 각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15.6.6 하루에 우리국민 피해 3건 발생)



□ 주요 피해 사례
o 호텔에서 체크인/체크아웃 하는 도중에 가방을 날치기 당함.


o 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중에, 기차역에서 표를 구입하는 중에, 택시정류장에서 가방을 잠시 땅에 내려둔 사이 가방을 날치기 당함.


o 관광중심지 그랑플라스(Grand Place) 방문 직후, 소지했던 가방이 열려 있고 그 안에 넣어 둔 돈을 소매치기 당한 사실 인지.


o 기차내 선반 위에 가방을 두었다가 화장실을 다녀온 사이, 누군가 창문을 두드려 창밖을 잠시 본 사이에 선반 위나 좌석에 놓아 둔 가방이나 소지품 등을 도난당함.


o 호텔에서 식사 중에 벗어 둔 양복 속의 지갑이나, 옆에 둔 가방을 소매치기 또는 날치기 당함.



□ 도난 예방 안내
o 통상 2-3명이 한 조가 되어 공항이나 기차역 및 지하철 역에서 여행객의 주의력을 분산시킨 후 날치기를 시도하는바, 낮선 사람이 주변에서 이상한 행동을 하거나 접근해 오면 소지품 관리에 각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길 또는 행선지 등을 묻거나, 옷에 이물질을 묻힌 후 털어주는 척하거나, 또는 주변에 동전을 떨어트릴 때 등 주의


o 지하철(Metro) 또는 경전철(Tram) 안에서 정류역에 정차시 순식 간에 여행가방 또는 휴대폰을 낚아 채어 도주하는 사례도 많은 바, 늘 주변 경각심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o 누군가 기차 창문 밖에서 창을 두드리며 시선을 끌 때나, 기차 좌석번호를 확인한다고 할 때에도 선반 위나 좌석의 가방 등 소지 품 관리 철저하시기 바랍니다.


o 호텔 체크인/체크아웃 할 때에 옆에 둔 가방을 날치기 당한 사례가 많으며, 식당 내에서도 도난 사례가 많이 발생하는 바, 소지품에서 항상 시선을 떼지 않도록 하며, 지갑이 들어있는 옷을 의자에 걸쳐두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wrtDt
2015-06-12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테러위협 상존 관련 신변안전 유의 당부
내용
content
벨기에 테러위협 상존 관련 신변안전 유의 당부





1. 1.15(목) 벨기에 대테러작전 과정에서 총격전 발생 사건과 관련, (이들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테러공격을 계획하고 있었다는 사실, 지난주 프랑스 테러사건 등을 고려할 때) 벨기에를 포함한 유럽지역에서의 테러위협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o 이와 관련, 벨기에 및 룩셈부르크 거주 재외동포들께서는 무차별 테러행위가 언제 어디서든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시 고 항상 주변에 대한 경각심을 유지하면서 신변 안전에 각별 유의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o 벨기에 동부 베르비에(Verviers) 시내에서 벨기에 연방경찰의 대테러 작전 전개 도중 17:45분경 총격전이 발생, 테러리스트 2명이 사망하고 1명이 검거되었으며, 수도 브뤼셀을 포함 Monlenveek, Vilvorde 등 12여개 지역에서도 작전 수행

o 벨기에 당국은 그간 시리아 내전 참전 후 귀환한 이슬람 극단 주의자들이 조만간 대규모 테러공격을 감행할 것이라는 첩보를 입수, 금번 작전을 전개하였다고 발표

2. 상기 대테러작전 이후, 벨기에 관계당국은 테러위협 경보를 현재 2단계(보통, Moyen)에서 3단계(심각, Grave)로 상향, 조정하였음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벨기에 테러위협 경보 4단계 : 1단계 약함(Faible), 2단계 보통, 3단계 심각, 4단계 매우 심각(Tres grave)
작성일
wrtDt
2015-01-21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겐트지역 무장괴한 사태 공지
내용
content
벨기에, 겐트지역 무장괴한 사태 공지




○ 2014.12.15(월) 금일 오전 10시경 겐트 Dampoort 기차역 근처의 Pilorijnstraat 가 근처의 한 아파트에 네명의 무장 괴한이 침입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 이와관련, 교민 여러분 및 이 지역 여행을 계획하셨던 분들께서는 가급적 지역 방문을 삼가하시고, 신변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wrtDt
2014-12-16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사건사고 피해 급증 안전여행 대처매뉴얼
내용
content
벨기에, 안전여행 대처매뉴얼 ○ 최근 여름 관광철 성수기에 유럽내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벨기에(브뤼셀 등)를 여행 중인 우리국민의 사건 사고 피해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브뤼셀 시내는 약 15,000명의 블법 체류자가 상시 상주하고 있으며, 외국인을 상대로 각종 범죄행위를 수시로 일으키고 있습니다. 브뤼셀 시내 주요 범죄 발생 지역은 미디역, 중앙역, 그랑쁠라스, 오줌싸개 동상 등 시내 중심가이며, 안트워프 시내의 경우 중앙역 주변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국민은 해외여행시 개인 소지품 관리 소홀 및 현금소지 선호 등으로 현지 절도범들의 주요 목표 대상이 되고 있으며 많은 피해가 발생되고 있으니 가급적 개인 소지품(여권 포함)을 철저히 관리해 주시고, 현금 등은 분산 보관 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국민이 벨기에 방문시 사건 사례와 조직적인 절도범에 대한 대처방법을 참조하여 안전여행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치안상황 ㅇ 벨기에는 해외여행경보 단계에 지정된 국가는 아니지만, 브뤼셀지역은 다수의 불법체류자에 의한 단순 절도/도난 범죄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내를 여행하시는 분들께서는 소지품과 신변안전 등 안전여행에 각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브뤼셀 시내중심에는 북아프리카 및 중동지역 등에서 입국한 불법체류자들(약 2만명 거주)에 의한 날치기, 소매치기, 절도 등의 조직적인 범죄가 외국인을 대상으로 수시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동양인이 주요 범죄 대상이 되고 있음을 감안, 혼자 또는 1-2명으로 배낭여행 하는 여성 등은 각별 조심. ㅇ 지리적으로 서유럽 교통중심에 위치한 벨기에는 브뤼셀 시내 3개의 환승기차역(미디역, 중앙역, 북역) 및 루이스(Louise)거리에서 날치기 및 소매치기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복잡한 기차역뿐 만 아니라, 유명관광지, 쇼핑가, 식당(호텔식당 포함), 호텔로비 등에서 항상 소지품에 대한 안전 관리가 필요합니다. 2. 사건.사고 유형사례 ◆ 빈번한 사건·사고 유형 및 대처요령 『혼란스러운 상태에서 주의력 분산후 날치기 (80% 이상)』 - 2~3인 한조가 되어 아래의 수법으로 접근하여 정신을 혼란스럽게 한 후, 소지품을 땅에 내려놓거나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린 사이에 소지품을 잽싸게 날치기하는 사례이며 소지품을 분산이동시 주변에 있는 다른 날치기범이 집어가는 형태가 주류 ¤ 자주 사용하는 수법 ¤ . 친절하게 접근하여 길을 묻거나, 말 걸기 . 옷에 이물질을 묻힌 후, 옷 털어주기 . 옷에 물총 쏜 후, 물 닦아주기 . 보관함 사용법 묻기 . 지도를 꺼내 거리를 문의하거나, 행선지 문의 . 주변에 동전 떨어뜨리기 등 (대처)낯선 사람이 주변에서 이상한 행동이나 접근해 올 때, 우선 소지품을 (절대로 땅에 내려놓지 않도록 하고) 각별히 유의함. 『기차 안에서 소지품 날치기』 - 열차 탑승 후 출발 대기 중에 소지품을 잽싸게 집어서 도망하는 사례 - 열차에 탑승하여 좌석 위에 있는 선반에 짐(가방)을 올려놓는 과정에 좌석에 놓은 다른 소지품을 재빨리 가져가는 사례 - 차창 밖에서 문을 두드리며 무엇인가 물어보며 시선을 끄는 사이에 좌석 놓은 소지품을 가지고 달아나는 사례 - 여행 중에 동일한 행선지 여행객으로 위장하여 약물 비스킷 등으로 정신을 잃게 한 후 소지품 강탈하는 사례 - 좌석번호 확인을 위장해 들어와 ‘미안하다’고 사과한 후 나가며 소지품을 훔치는 사례 (대처)출발 대기 중에 소지품 보호가 필요하며, 낯선 사람으로부터 제공되는 음식물은 사양하고, 좌석에 놓은 소지품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함. 『자동차 뒷 트렁크 보관품 날치기』 - 운전자가 자동차 뒷 트렁크에 소지품(컴퓨터 가방, 휴대품 등)을 넣은 후, 자동차에 승차하여 시동을 조작하는 순간에 범인이 뒷 트렁크를 잽싸게 열고 소지품을 갖고 달아나는 사례 (대처)자동차 주변에 낯선 사람이 있을 때 뒷 트렁크에 소지품을 넣지 않도록 함. 『자동차 날치기』 - 일시정지한 자동차 뒷 유리창에 스티커(광고지 등)를 붙인 후, 운전자가 차에서 내려 제거 작업하는 순간에 자동차를 몰고 사라지는 사례 (자동차 안에 둔 주택주소, 출입열쇠, 카드 등 이용 가능) (대처)자동차에서 내리지 말고, 다른 곳으로 가서 제거 작업을 하도록 함. 『식당에서 소지품 날치기』 - 의자 뒤에 걸어두고 식사하는 사이에 가방을 가져가는 사례 - 의자에 가방을 놓고 뷔페음식을 가지러 간 사이에 가방을 가져가는 사례 - 의자 뒤에 윗도리를 걸고 식사하는 사이에 윗도리에 있는 지갑 및 소지품을 가져가는 사례 (대처)무릎 위에 가방을 놓고 식사하는 방법이 좋으며, 주머니에 지갑을 넣은 채 의자 뒤에 옷을 걸지 않도록 하고, 뷔페음식을 가지러 갈 때는 가방을 들고 가거나 동행에게 맡기길 권장 함. 『공항에서 소지품 날치기』 - 공항에서 체크인 할 때 수화물 및 소지품에 시선이 떨어지는 사이에 날 치기 당하는 사례 - 수화물을 잠시 놓아두고 자리를 비운 사이, 주인 없는 물건으로 신고되는 사례 (대처) 수하물 및 소지품에서 시선이 떨어지지 않도록 함. 급한 용무가 있더라도 수화물 및 소지품을 항시 휴대하도록 함. 『호텔에서 소지품 날치기』 - 호텔에서 체크인 또는 체크아웃 할 때, 수하물 및 소지품에 시선이 떨어지는 사이를 틈타서 날치기하는 사례 (대처) 수하물 및 소지품에서 시선이 떨어지지 않도록 함.짐꾼을 이용할 때는 호텔소속 직원인지 눈여겨 볼 필요 있음. 『사진 촬영시 소지품 날치기』 - 유명한 건물, 동상, 탑 등을 뒷 배경으로 기념 촬영하기 위해 소지품을 땅에 내려놓을 때, 주변에 있던 날치기 범들이 소지품을 가지고 달아나는 사례 (대처) 기념 촬영시 소지품 보호에 유의하여야 함. 『현금자동인출기 인근에서 날치기』 - 현금자동인출기(ATM) 주변은 범죄가 발생하기 쉬운 곳이므로 낯선 사람에 유의 필요- 한국에서 발행된 금융카드(신용카드, 직불카드, 체크카드 등)중 일부는 벨기에 ATM에 사용 못하는 사례 (대처)주변에 낯선 사람이 있을 때에는 다른 곳을 이용하고, 에러가 발생되는 경우에는 2회 이상 현금인출을 시도하지 말고 다른 국가에서 현금인출 함. ◆ 기차로 벨기에 여행시 주의사항(필독) 배낭여행을 선호하는 우리나라의 관광객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브뤼셀 시내 3개 기차역을 중심으로 여행객을 상대로(특히 여성 여행객) 많은 소매치기 사고가 빈번히 발생함. 당지에서 발생한 아래의 사례를 참고하시어 피해 입지 않도록 각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특히 주의해야 할 곳 ㅇ 브뤼셀 미디역(Midi Station), 중앙역(Central Station), 북역(Nord station), 그랑 플라스(Grand place), 루이즈 거리(Av. Louise) * 브뤼셀의 미디역(Midi Station)은 TGV, Eurostar 행선지로서 분실사고의 약 80%가 발생하는 사고다발 지역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 * 지하철 메트로역에서 미디역으로 이동하는 지역 역시 각별한 주의필요 □ 다수 분실사고 발생지역 o 미디역 (Midi Station) (약 60-70%의 분실사고 발생하는 각별주의지역) - 주요 행선지 TGV : 영국, 프랑스, 네델란드간 운행 유레일 : 유럽 주요 도시간 운행 o 노드역(Nord Station), 중앙역(Central Station) - 주요 행선지 유레일 : 유럽 주요 도시간 운행 □ 유형별 사례 사례1) 행선지 문의 또는 기타 대화 유도 형 o 피해자의 약 40% 정도 해당하는 가장 흔한 수법 o 피해사례 기차를 기다리고 있는 동안 또는 역 구내를 걷고 있는 동안 한사람이 접근하여 종이나 기차표등을 보이며 “몇번 승강장으로 가야 하는지?” 또는 “몇시에 타는지?”등 질문을 유도하고 대답하기 위하여 잠시(불과 몇초 사이) 신경을 다른 곳에 쓰는 사이 또 다른 사람(같은 패임)이 소지품을 훔치는 수법 사례2) 열차 내 객실에서 좌석번호 확인 형 o 피해자의 약 10%정도 해당 o 피해 사례 3-4명의 외국인이 갑자기 객실내에 들어와 자기들의 자리라고 우기다가 번호를 재 확인후 “미안하다”고 사과후 나가는 유형으로 객실번호 재확인하는 틈을 이용하여 다른 일행이 소지품을 훔치는 수법 사례3) 열차 승, 하차시 혼잡한 상황 이용형 o 피해자의 약 10% 정도 해당 o 피해 사례 열차의 승, 하차시 혼잡한 상황을 이용하여 3-4명의 일행이 승객과 함께 몸을 밀치며 여행가방 등을 옮기는 가운데 여행객의 소지품을 훔치는 수법 사례4) 미디역에서 유스 호텔가는 한적한 길 o 매우 드문 형태로서 최근 발생(특히 여학생 대상) o 피해 사례 대로변이나 평상시 통행인이 적은 틈을 이용하여 골목길에서 나와 뒤에서 목을 조이고 소지품을 강탈해 가는 수법 <별첨> 기타 안전여행 주요 정보(연락처 등)
작성일
wrtDt
2013-08-05
첨부파일 경로
fileUrl
http://www.0404.go.kr/dev/fileDownload.mofa?atch_file_id=FILE_000000000006877&file_sn=0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브뤼셀, 여행객 대상 소매치기 등 범죄 주의
내용
content
브뤼셀, 여행객 대상 소매치기 등 범죄 주의 ○ 벨기에 브뤼셀 시내 중심가의 국제구간 환승역과 지하철역 등에서 외국인 여행객들을 대상으로한 소매치기, 절도 등 조직적인 범죄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어, 우리 여행객에게도 많은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 2011년도 우리 여행객 피해건수 70여건중 약 40%가 미드역 인근 주변에서 발생함. ○ 이에, 외교통상부는 현지 철도경찰에게 우리 여행객에 대한 보호강화 및 브뤼셀 내 일반 치안범죄에 대한 대책강구 등을 요청한바, 향후 주요 범죄발생 취약지역인 브뤼셀 중심가 미드역 등 주요 국제구간 환승철도역에 특수전담 사복경찰을 집중 배치하는 등 우리 여행객에 대한 치안 범죄에 대해서 강력 대처 해 나가기로 협조했습니다. ○ 벨기에 브뤼셀을 여행하시는 우리 국민들께서는 이를 참조하시어 안전여행하시길 바랍니다.
작성일
wrtDt
2012-06-11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소매치기 등 각종 범죄 유의
내용
content
작성일
wrtDt
2011-01-06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유럽지역 우리국민 신변안전 주의사항 공지
내용
content
작성일
wrtDt
2010-10-05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벨기에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Belgium
제목
title
[벨기에] 열차 충돌사고로 교통장애 발생
내용
content
작성일
wrtDt
2010-02-16
첨부파일 경로
fileUrl

사건사고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Belgium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벨기에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위험지도경로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경로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경로
map_download_url
뉴스
news

사건ㆍ사고의 유형

[가방 등 소지품 날치기]
ㅇ 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중에, 기차역에서 표를 구입하는 중에, 택시정류장에서 가방을 잠시 땅에 내려둔 사이 가방을 날치기 당함

(대처)
ㅇ 통상 2-3명이 한 조가 되어 공항이나 기차역 및 지하철역에서 여행객의 주의력을 분산시킨 후 날치기를 시도하는 바, 낯선 사람이 주변에서 이상한 행동을 하거나 접근해 오면 소지품 관리에 각별 유의

- 길 또는 행선지 등을 묻거나, 옷에 이물질을 묻힌 후 털어주는 척하거나, 또는 주변에 동전을 떨어트릴 때 등 주의


[열차 안에서의 소지품 날치기]
ㅇ 기차 내 선반 위에 가방을 두었다가 화장실을 다녀온 사이, 그리고 누군가 창문을 두드려 창밖을 잠시 본 사이에 선반 위나 좌석에 놓아둔 가방이나 소지품 등을 도난당함

(대처)
ㅇ 누군가 기차 창문 밖에서 창을 두드리며 시선을 끌 때나, 기차 좌석번호를 확인한다고 할 때에도 선반 위나 좌석의 가방 등 소지품 관리 철저

- 지하철(Metro) 또는 경전철(Tram) 안에서 그리고 정류 역에 정차시 순식간에 여행가방 또는 휴대폰을 낚아채어 도주하는 사례도 많은 바 늘 주변 경각심 유지


[자동차 내 보관품 날치기]
ㅇ 자동차 유리창을 깨고 내부 또는 트렁크에 놓아둔 소지품 훔쳐 감
ㅇ 운전자가 자동차 뒤 트렁크에 소지품(컴퓨터 가방, 휴대품 등)을 넣은 후, 자동차에 승차하여 시동을 조작하는 순간에 범인이 뒤 트렁크를 잽싸게 열고 소지품을 갖고 달아나는 사례

(대처)
ㅇ 자동차 내부 보이는 곳에 소지품을 놓지 않도록 함
ㅇ 자동차 주변에 낯선 사람이 있을 때 뒷 트렁크에 소지품을 넣지 않도록 함

[자동차 날치기]
ㅇ 일시 정지한 자동차 뒷 유리창에 스티커(광고지 등)를 붙인 후, 운전자가 차에서 내려 제거 작업하는 순간에 자동차를 몰고 사라지는 사례 (자동차 안에 둔 주택 주소, 출입 열쇠, 카드 등 이용 가능)

(대처)
ㅇ 자동차에서 내리지 말고, 다른 곳으로 가서 제거 작업을 하도록 함

[식당에서 소지품 날치기]
ㅇ 의자 뒤에 걸어두고 식사하는 사이에 가방을 가져가는 사례
ㅇ 의자에 가방을 놓고 뷔페 음식을 가지러 간 사이에 가방을 가져하는 사례
ㅇ 의자 뒤에 윗도리를 걸고 식사하는 사이에 윗도리에 있는 지갑 및 소지품을 가져가는 사례

(대처)
ㅇ 무릎 위에 가방을 놓고 식사하는 방법이 좋으며, 주머니에 지갑을 넣은 채 의자 뒤에 옷을 걸지 않도록 하고, 뷔페 음식을 가지러 갈 때는 가방을 들고 가거나 동행에게 맡기길 권장 함

[공항에서 소지품 날치기]
ㅇ 공항에서 체크인하거나 입국장에서 지인과 만나면서 수화물 및 소지품에 시선이 떨어지는 사이에 날 치기 당하는 사례

(대처)
ㅇ 수하물 및 소지품에서 시선이 떨어지지 않도록 함

[호텔에서 소지품 날치기]
ㅇ 호텔에서 체크인 또는 체크아웃 하는 사이를 틈타서 날치기하는 사례

(대처)
ㅇ 수하물 및 소지품에서 시선이 떨어지지 않도록 함
ㅇ 짐꾼을 이용할 때는 호텔 소속 직원인지 눈여겨볼 필요 있음

[사진 촬영 시 소지품 날치기]
ㅇ 유명한 건물, 동상, 탑 등을 뒤 배경으로 기념 촬영하기 위해 소지품을 땅에 내려놓을 때, 주변에 있던 날치기 범들이 소지품을 가지고 달아나는 사례

(대처)
ㅇ 기념 촬영 시 소지품 관리에 유의하여야 함

[현금 자동인출기 인근에서 날치기]
ㅇ 현금 자동인출기(ATM)에서 현금을 인출할 때 현금을 날치기하는 사례

(대처)
ㅇ 현금 인출시에는 항상 주변 경계심을 유지하며, 주변에 수상한 사람이 있을 때에는 가능한 다른 곳을 이용함

자연재해

ㅇ 홍수 등의 자연재해 피해는 거의 없습니다.
ㅇ 가을과 겨울에 바람이 세고 비와 안개가 잦아 습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브뤼셀 시내의 그랑플라스(Grand Place), 오줌싸개 동상(Manneken Pis), 사블롱(Sablon) 지역을 포함한 박물관, 공원 등의 관광지, 기차역(미디역, 북역, 중앙역), 버스터미널, 브뤼셀 공항 및 쇼핑가인 루이즈(Louise) 거리에서 날치기 및 소매치기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쇼핑센터, 식당, 호텔로비 및 열차 안에서도 항상 소지품 도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특히, TGV, Eurostar 운행지인 미디역(Gare de Midi)과 Euroline 버스터미널이 위치한 북역(Gare du Nord)은 도난사고 다발지역이므로 각별한 주의 필요

ㅇ 브뤼셀에서 1~2시간 거리에 위치한 브뤼헤(Brugge), 겐트(Gent), 안트워프(Antwerp) 등의 관광명소, 시내 및 기차역 등지에서도 소지품 관리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ㅇ 유럽 지하디스트들의 온상지로 알려진 Molenbeek 지역은 가급적 방문을 자제하고, 우범지대인 브뤼셀 북역 인근지역은 특히 야간에 신변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 합니다.

주요 피해 사례

ㅇ 호텔에서 체크인/체크아웃 하는 도중에 가방을 날치기 당함.
ㅇ 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중에, 기차역에서 표를 구입하는 중에, 택시 정류장에서 가방을 잠시 땅에 내려둔 사이 가방을 날치기 당함. 
ㅇ 관광중심지 그랑플라스(Grand Place) 방문 직후, 소지했던 가방이 열려 있고 그 안에 넣어 둔 돈을 소매치기 당한 사실 인지.
ㅇ 기차내 선반 위에 가방을 두었다가 화장실을 다녀온 사이, 그리고 누군가 창문을 두드려서 창 밖을 잠시 본 사이에 선반 위나 좌석에 놓아 둔 가방이나 소지품 등을 도난 당함.
ㅇ 호텔에서 식사 중에 벗어 둔 양복 속의 지갑이나, 옆에 둔 가방을 소매치기 또는 날치기 당함. 

□ 예방 안내 
ㅇ 통상 2~3명이 한 조가 되어 공항이나 기차역 및 지하철 역에서 여행객의 주의력을 분산시킨 후 날치기를 시도하는바, 낯선 사람이 주변에서 이상한 행동을 하거나 접근해 오면 소지품 관리에 각별 유의
ㅇ 길 또는 행선지 등을 묻거나, 옷에 이물질을 묻힌 후 털어주는 척하거나, 또는 주변에 동전을 떨어뜨릴 때 등 주의 
ㅇ 지하철(Metro) 또는 경전철(Tram)이 역에 정차할 때 순식 간에 여행가방 또는 휴대폰을 낚아 채어 도주하는 사례도 많은 바 늘 주변 경각심 유지 
ㅇ 누군가 기차 창문 밖에서 창을 두드리며 시선을 끌 때나, 기차 좌석번호를 확인한다고 할 때에도 선반 위나 좌석의 가방 등 소지품 관리 철저
ㅇ 호텔에서 체크인/체크아웃 할 때, 식당에서 식사 중에도 소지품에서 항상 챙기는 등  경각심 유지
작성일
wrt_dt
2022-04-14

플러그

플러그타입
plug_type
Type C    
주파수 Frequency (Hertz)
frequency
50 Hz
단상 Single-Phase Voltage (Volts)
single_phase
230 V
3상 Three-Phase Voltage (Volts)
three_phase
400 V
of wires (not including ground wire)
of_wires
C/E
Plug & Socket Type
plug_type2
3, 4
플러그타입
plug_type
Type E    
주파수 Frequency (Hertz)
frequency
50 Hz
단상 Single-Phase Voltage (Volts)
single_phase
230 V
3상 Three-Phase Voltage (Volts)
three_phase
400 V
of wires (not including ground wire)
of_wires
C/E
Plug & Socket Type
plug_type2
3, 4

현지교통(M)

traffic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주행 시]
ㅇ 도로상 직진차량 우선표지판(노란색 마름모꼴 표지판)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경우 우측에서 진입하는 차량에 우선권이 있음
ㅇ 경전철(트램), 버스 등 대중교통 차량에 우선권이 있음
ㅇ 원형교차로(로터리)에서는 원형 안에서 진행하는 차량에 우선권이 있음
ㅇ 좌회전 또는 유턴시 전방 십자가 표시 신호등의 빨간 불이 켜지면 (상대편 차선이 적색 신호로 정차 상태 중임을 의미) 안전하게 좌회전 또는 유턴 가능 함

[주차 시]
ㅇ 차도, 차고, 횡단보도를 막지 않도록 주의
ㅇ 기차길, 경전철길(트램길)에 이중 주차 금지
ㅇ 교차로에서 5m 이내에서는 주정차 금지
ㅇ 경전철(트램), 버스 정류장에서 15m 이내에는 주차금지
ㅇ CD 주차지역 외교관 차량 외 주차 금지
ㅇ 장애인용 주차지역 주차금지(벌금 : 139~200유로)
ㅇ 도로 갓길 주차시 주차티켓 발급기가 있는 경우 주차티켓을 끊고, 티켓을 외부에서 볼 수 있도록 자차 계기판 위쪽에 얹어 두어야 함(티켓 시간 초과 또는 미비치시 벌금: 25유로)
ㅇ Blue Zone 파킹 표지판이 있는 경우 파킹 디스크를 사용하여 2시간 동안 무료 주차 가능. 동 디스크는 주유소, 슈퍼마켓 또는 신문 가판대 등에서 구입
ㅇ 주차 잘못으로 차가 견인된 경우 가까운 경찰서를 방문, 차량이 보관되어 있는 장소를 확인한 후 견인 비용 및 보관료를 지불한 뒤에야 차를 인수 받을 수 있음

관련 사건사고 사례
[음주운전 기준]
ㅇ 음주운전시 사고가 난 경우 보험처리가 되지 않으며, 운전면허증이 압수 됨(벨기에는 혈중 알코올 농도 기준이 아주 낮아 포도주 2잔만 마셔도 해당됨)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단순 접촉 사고일 경우 경찰의 개입이 필요 없으며, 당사자간 사고 합의조서를 작성하여 각각 1부씩 가지고 동 서류를 보험회사에 송부함(24시간내 신고)
ㅇ 접촉 사고시 합의가 되지 않는 경우 경찰에 신고, 경찰과 경위서를 작성한 후 보험사에 사본을 송부하면 보험사에서 전문가와 함께 사고의 귀책사유를 판단, 보험처리 함
ㅇ 대형 사고일 경우, 자동차를 사고 상태 위치에 그대로 놔두고 경찰에 신고
ㅇ 간단한 접촉 사고는 일단 교통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차를 도로변에 이동해야 함
ㅇ 인명 피해시 경찰에 신고(전화 101)

[대중교통] ㅇ 기차(철도)
☎ 02 528 2828
☞ 홈페이지 : www.b-rail.be, www.thalys.com, www.eurostar.com

ㅇ Eurotunnel(Calais↔런던)
☎ 070 22 3210
☞ 홈페이지 : www.eurotunnel.com

ㅇ 유로라인(Euroline) : Nord역
☎ 02 274 1350
· Rue du Progres 80, 1000 ☎ Brussels

▷ 벨기에-영국 선박편 홈페이지 : www.directferries.co.kr

[도로교통]
ㅇ 관광 목적으로 단기 체류할 경우 국제운전면허증, 여권, 한국운전면허증을 함께 소지하고 운전해야 하며, 벨기에 체류증을 소지한 장기체류자는 반드시 벨기에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여 운전하여야 합니다.
ㅇ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하여야 합니다.
ㅇ 시내 50㎞, 일반 도로 70Km, 고속도로 120㎞의 속도제한이 있습니다.
ㅇ 교차로 등에서 오른쪽 차량이 진입 우선권을 가집니다.
ㅇ 벌금은 속도위반 85~1,000유로, 주차위반 30~750유로, 신호위반 20~750유로, 음주 위반 시 면허증 압수(8일에서 5년까지) 및 15일에서 3개월간의 구류 또는 150~3,750 유로의 벌금에 처해지며, 도주하는 경우 면허증을 압수당합니다.
ㅇ 운전 중에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합니다.
ㅇ 자동차 단순 접촉 사고시 우선 비상등 설치, 야광 재킷 착의 등 안전조치 실시하고, 당사자 간에 사고 경위서를 작성하여 각각 1부를 소지하고, 보험회사에 송부하십시오. 상대방이 사고 책임을 인정하지 않거나 반대로 불리한 입장으로 몰릴 때는 경찰(전화 101)의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ㅇ 고속도로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설치되어 있는 긴급전화기로 정확한 위치를 설명하면서 도움을 요청합니다.
긴급출동 서비스 회사(RACB) : 전화 07/815.20.00(무료)
ㅇ 언어별 주요 도시명 (한국어/불어/플래미쉬어 순임)
- 브뤼셀/Bruxelles/Brussel, 안트워프/Anvers/Antwerpen, 루우벤/Louvain/Leuven, 겐트/Gand/Gent, 몽스/Mons/Bergen, 나무르/Namur/Namen, 리에쥬/Liege/Luik


ㅇ 도로 표시판 (한국어/불어/플래미쉬어 순임)
- 일방통행/Sens unique/Enkelrichting, 임시우회로/Deviation/ Wegomligging, 주차디스크의무사용/Disque Obligatoire/Schrijf verplicht, 도로불량/Route en mauvais etat/Weg in slechte staat, 도로공사/Travaux/Werken in uitvoering, 주차금지/Stationnement interdit/Parkeren verboden, 출구/Sortie/Uit


기타 유의사항
ㅇ 벨기에에서 운전시 한국운전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 여권을 소지하고 운전해야 하며, 벨기에 체류허가증을 취득한 이후에는 반드시 벨기에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운전해야 함

현지문화(M)

culture
일반 문화
[현지 관습 문화]
ㅇ 출입문에서 뒤따라오는 사람이 문을 잡을 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ㅇ 인사할 때 마담(Madame), 무슈(Monsieur)를 붙이도록 합니다.
ㅇ 공공장소에서 큰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합니다.
ㅇ 공공장소에서 트림하지 않도록 합니다.
ㅇ 상점에서 과일, 채소 등은 만지작 거리지 말고 집도록 합니다.
ㅇ 초대받았을 때 꽃을 준비할 경우에는 국화는 피하도록 합니다.
ㅇ 대마초, 마리화나, 코카인 등 마약 취급과 소지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종교 활동]
ㅇ 로마 카톨릭(58%), 무종교 20%, 그외 기독교 7%, 무신론 7%, 이슬람교 5%, 기타 3%

[주요 치안 법령]
ㅇ 집회 및 시위 등 규정
- 집회, 행진, 시위 등은 규정에 따라 행사가 있을 관할 지역(여러 지역을 거칠 경우, 해당 지역 전부)의 구청(경찰)에 반드시 신고하고 허가를 득하여야 합니다.
* 에스코트 관련 사항은 지방경찰이 담당

ㅇ 물고기, 비둘기에게 먹이 제공 금지
- 브뤼셀지역 공원이나 정원 등 공공의 장소에서 주인 없이 배회하는 비둘기 또는 동물들에게 음식물을 제공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 연못, 저수지 등에서 물고기에게 먹이를 주는 것도 금지되어 있습니다.


팁 문화
ㅇ 대부분의 식당과 카페는 요금에 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비스가 만족스러웠거나 다시 올 계획이 있다면 약간의 팁을 추가로 주는 것도 좋습니다.
ㅇ 공항, 기차역, 호텔 포터에게 짐 운반을 부탁했을 경우 1-3유로의 팁을 지불하는 것이 상례입니다.

현지사건사고(M)

content
사건ㆍ사고의 유형
[가방 등 소지품 날치기]
ㅇ 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중에, 기차역에서 표를 구입하는 중에, 택시정류장에서 가방을 잠시 땅에 내려둔 사이 가방을 날치기 당함

(대처)
ㅇ 통상 2-3명이 한 조가 되어 공항이나 기차역 및 지하철역에서 여행객의 주의력을 분산시킨 후 날치기를 시도하는 바, 낯선 사람이 주변에서 이상한 행동을 하거나 접근해 오면 소지품 관리에 각별 유의
- 길 또는 행선지 등을 묻거나, 옷에 이물질을 묻힌 후 털어주는 척하거나, 또는 주변에 동전을 떨어트릴 때 등 주의


[열차 안에서의 소지품 날치기]
ㅇ 기차 내 선반 위에 가방을 두었다가 화장실을 다녀온 사이, 그리고 누군가 창문을 두드려 창밖을 잠시 본 사이에 선반 위나 좌석에 놓아둔 가방이나 소지품 등을 도난당함

(대처)
ㅇ 누군가 기차 창문 밖에서 창을 두드리며 시선을 끌 때나, 기차 좌석번호를 확인한다고 할 때에도 선반 위나 좌석의 가방 등 소지품 관리 철저
- 지하철(Metro) 또는 경전철(Tram) 안에서 그리고 정류 역에 정차시 순식간에 여행가방 또는 휴대폰을 낚아채어 도주하는 사례도 많은 바 늘 주변 경각심 유지


[자동차 내 보관품 날치기]
ㅇ 자동차 유리창을 깨고 내부 또는 트렁크에 놓아둔 소지품 훔쳐 감
ㅇ 운전자가 자동차 뒤 트렁크에 소지품(컴퓨터 가방, 휴대품 등)을 넣은 후, 자동차에 승차하여 시동을 조작하는 순간에 범인이 뒤 트렁크를 잽싸게 열고 소지품을 갖고 달아나는 사례

(대처)
ㅇ 자동차 내부 보이는 곳에 소지품을 놓지 않도록 함
ㅇ 자동차 주변에 낯선 사람이 있을 때 뒷 트렁크에 소지품을 넣지 않도록 함

[자동차 날치기]
ㅇ 일시 정지한 자동차 뒷 유리창에 스티커(광고지 등)를 붙인 후, 운전자가 차에서 내려 제거 작업하는 순간에 자동차를 몰고 사라지는 사례 (자동차 안에 둔 주택 주소, 출입 열쇠, 카드 등 이용 가능)

(대처)
ㅇ 자동차에서 내리지 말고, 다른 곳으로 가서 제거 작업을 하도록 함

[식당에서 소지품 날치기]
ㅇ 의자 뒤에 걸어두고 식사하는 사이에 가방을 가져가는 사례
ㅇ 의자에 가방을 놓고 뷔페 음식을 가지러 간 사이에 가방을 가져하는 사례
ㅇ 의자 뒤에 윗도리를 걸고 식사하는 사이에 윗도리에 있는 지갑 및 소지품을 가져가는 사례

(대처)
ㅇ 무릎 위에 가방을 놓고 식사하는 방법이 좋으며, 주머니에 지갑을 넣은 채 의자 뒤에 옷을 걸지 않도록 하고, 뷔페 음식을 가지러 갈 때는 가방을 들고 가거나 동행에게 맡기길 권장 함

[공항에서 소지품 날치기]
ㅇ 공항에서 체크인하거나 입국장에서 지인과 만나면서 수화물 및 소지품에 시선이 떨어지는 사이에 날 치기 당하는 사례

(대처)
ㅇ 수하물 및 소지품에서 시선이 떨어지지 않도록 함

[호텔에서 소지품 날치기]
ㅇ 호텔에서 체크인 또는 체크아웃 하는 사이를 틈타서 날치기하는 사례

(대처)
ㅇ 수하물 및 소지품에서 시선이 떨어지지 않도록 함
ㅇ 짐꾼을 이용할 때는 호텔 소속 직원인지 눈여겨볼 필요 있음

[사진 촬영 시 소지품 날치기]
ㅇ 유명한 건물, 동상, 탑 등을 뒤 배경으로 기념 촬영하기 위해 소지품을 땅에 내려놓을 때, 주변에 있던 날치기 범들이 소지품을 가지고 달아나는 사례

(대처)
ㅇ 기념 촬영 시 소지품 관리에 유의하여야 함

[현금 자동인출기 인근에서 날치기]
ㅇ 현금 자동인출기(ATM)에서 현금을 인출할 때 현금을 날치기하는 사례

(대처)
ㅇ 현금 인출시에는 항상 주변 경계심을 유지하며, 주변에 수상한 사람이 있을 때에는 가능한 다른 곳을 이용함

자연재해
ㅇ 홍수 등의 자연재해 피해는 거의 없습니다.
ㅇ 가을과 겨울에 바람이 세고 비와 안개가 잦아 습도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유의해야 할 지역
ㅇ 브뤼셀 시내의 그랑플라스(Grand Place), 오줌싸개 동상(Manneken Pis), 사블롱(Sablon) 지역을 포함한 박물관, 공원 등의 관광지, 기차역(미디역, 북역, 중앙역), 버스터미널, 브뤼셀 공항 및 쇼핑가인 루이즈(Louise) 거리에서 날치기 및 소매치기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쇼핑센터, 식당, 호텔로비 및 열차 안에서도 항상 소지품 도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특히, TGV, Eurostar 운행지인 미디역(Gare de Midi)과 Euroline 버스터미널이 위치한 북역(Gare du Nord)은 도난사고 다발지역이므로 각별한 주의 필요

ㅇ 브뤼셀에서 1~2시간 거리에 위치한 브뤼헤(Brugge), 겐트(Gent), 안트워프(Antwerp) 등의 관광명소, 시내 및 기차역 등지에서도 소지품 관리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ㅇ 유럽 지하디스트들의 온상지로 알려진 Molenbeek 지역은 가급적 방문을 자제하고, 우범지대인 브뤼셀 북역 인근지역은 특히 야간에 신변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 합니다.
주요 피해 사례
ㅇ 호텔에서 체크인/체크아웃 하는 도중에 가방을 날치기 당함.
ㅇ 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 중에, 기차역에서 표를 구입하는 중에, 택시 정류장에서 가방을 잠시 땅에 내려둔 사이 가방을 날치기 당함.
ㅇ 관광중심지 그랑플라스(Grand Place) 방문 직후, 소지했던 가방이 열려 있고 그 안에 넣어 둔 돈을 소매치기 당한 사실 인지.
ㅇ 기차내 선반 위에 가방을 두었다가 화장실을 다녀온 사이, 그리고 누군가 창문을 두드려서 창 밖을 잠시 본 사이에 선반 위나 좌석에 놓아 둔 가방이나 소지품 등을 도난 당함.
ㅇ 호텔에서 식사 중에 벗어 둔 양복 속의 지갑이나, 옆에 둔 가방을 소매치기 또는 날치기 당함.

□ 예방 안내
ㅇ 통상 2~3명이 한 조가 되어 공항이나 기차역 및 지하철 역에서 여행객의 주의력을 분산시킨 후 날치기를 시도하는바, 낯선 사람이 주변에서 이상한 행동을 하거나 접근해 오면 소지품 관리에 각별 유의
ㅇ 길 또는 행선지 등을 묻거나, 옷에 이물질을 묻힌 후 털어주는 척하거나, 또는 주변에 동전을 떨어뜨릴 때 등 주의
ㅇ 지하철(Metro) 또는 경전철(Tram)이 역에 정차할 때 순식 간에 여행가방 또는 휴대폰을 낚아 채어 도주하는 사례도 많은 바 늘 주변 경각심 유지
ㅇ 누군가 기차 창문 밖에서 창을 두드리며 시선을 끌 때나, 기차 좌석번호를 확인한다고 할 때에도 선반 위나 좌석의 가방 등 소지품 관리 철저
ㅇ 호텔에서 체크인/체크아웃 할 때, 식당에서 식사 중에도 소지품에서 항상 챙기는 등 경각심 유지

기타(M)

content
날씨
ㅇ 벨기에는 온대 해양성 기후로 겨울 평균 섭씨 0-10도, 여름 평균 섭씨 12-25도이며, 비가 자주 내리는 날씨입니다. 6-7월에 가장 많은 비가 오며 3월이 가장 가뭅니다.
ㅇ 수도인 브뤼셀의 경우 7월 평균 기온은 섭씨 18도, 1월 평균 기온은 1.5도이며, 겨울철에 눈이 자주 내리지 않으며, 여름철에 온도가 30도 이상 올라가는 경우도 있지만 1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ㅇ 여행 복장으로는 겨울철에는 추․동복과 오버코트를, 여름에는 하복을 준비하는 편이 좋으나, 여름철이더라도 아침과 저녁의 일교차가 클 것을 대비하여 가벼운 긴 팔 윗도리를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봄과 가을에는 비가 오고 바람이 부는 날이 많아 온도와는 달리 춥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한국의 봄․가을보다는 따뜻한 옷을 입고 우산은 항상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한국과의 시차
ㅇ 벨기에는 한국보다 8시간 늦으며, 서머타임(일광절약시간제) 시행 기간(3월 말~10월 중순) 중에는 7시간이 늦습니다.
· 서머타임 기간 아닐 때 : 벨기에 3월 1일 오전 9시 ⇒ 한국 3월 1일 오후 5시
· 서머타임 기간일 때 : 벨기에 3월 1일 오전 9시 ⇒ 한국 3월 1일 오후 4시

ㅇ 벨기에의 시간은 GMT+1로 환산되며, 서머타임(gmt+2)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전력
ㅇ 전기 : 220V/50Hz
ㅇ TV 및 비디오 방식 : PAL

□ 언어
ㅇ 화란어 60%, 불어 40%, 독일어 1% 이하

□ 통신
ㅇ 벨기에 내 휴대전화기는 GSM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국내용 휴대전화기를 벨기에 내에서 사용할 수 없으나, 인천공항 등에서 로밍 한 휴대전화기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ㅇ 대부분의 호텔에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며, 체크아웃할 때 사용료 지불을 대부분 요구하고 있습니다.

0 Comments

상담신청하기

1544.6480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30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