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마니아

홈 > 여행정보 > 국가별정보 > 유럽

국가별정보


루마니아 Romania

clubrichtour 0 3926
■ 루마니아 간략 정보
① 시차 : -6시간(유럽 섬머타임 시행, 한국이 6시간 빠름, 한국이 오전 10시일 경우 현지는 새벽 4시입니다.)
    * 섬머타임 해제 시 -7시간,  섬머타임 시행 3월 마지막 일요일부터 10월 마지막 일요일까지)
② 사용화폐 : 루마니아 레우 (RON)
③ 환율 : 1 LEI 약 350 원 
④ 전기 전압 : 230V, 50Hz
⑤ 수도 : 부쿠레슈티
⑥ 사용언어 : 루마니아어, 헝가리어, 독일어
⑦ 국가전화번호 : +40 (한국 +82)
⑧ 공식국가명칭 : Romania
⑨ EU가입국 여부 : 가입국
⑩ 민족 구성 : 루마니아인 91.5%, 헝가리인 6.6%, 집시 3.3%, 기타민족 1.3%
⑪ 인구 : 1,923만 7,691명 세계61위 (2020 통계청, UN, 대만통계청 기준)
⑫ 면적 : 2,384만㏊ 세계81위 (2016 국토교통부, FAO 기준)
⑬ 기후&기온 :
    기후는 전체적으로 대륙기후로서 흑해 연안과 평야부의 평균기온은 11℃, 산지의 평균기온은 4℃이다. 강수량은 연평균 600∼700mm이다.
⑭ 팁 문화 : 팁 문화가 발달되어 있지는 않으나, 고급 식당 및 호텔에서는 소정의 팁을 주는 것이 매너
⑮ 주 루마니아 대한민국 대사관
- 주소 : Sky Tower Building S.R.L, Calea Floreasca, No.246C. Etaj 33, Sector 1, 부카레스트, 루마니아
- 전화 : + 40- (0) 21-230-7198 | 긴급 연락처 : +40 741 185 558,740 250 011
- 영업 시간 : 09:00-12:30, 14:00-17:00

혁명광장  Revolution Square(Piata Victoriei) 과거 공화당 광장으로 불렸던 혁명광장은 1989년 12월 민주혁명 당시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은 슬픈 역사가 있는 곳입니다. 광장 한가운데는 희생자들이 흘린 피를 형상화한 조형물이 있고, 한쪽에는 목숨을 잃은 사람들의 이름이 빼곡히 적혀 있는 추모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부카레스트 개선문  Parcul herastrau & Arcul de Triumf 부카레스트 시민들의 휴식처인 헤라스트라우 공원과 개선문은 시내에는 공원과 녹지대가 많으며, 북부의 8개의 호수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헤라스트라우 공원은 스포츠와 레저에 이용됩니다.
인민궁전  Palatul Parlamentului 루마니아 수도 부카레스트의 미국 펜타곤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큰 규모의 1100개의 화려한 방이 들어서 있는 인민궁전세계에서 가장 큰 행정용 건물로 인류가 지은 건물 중 가장 가치가 높은 건물 중 하나로 꼽힙니다. 원래 인민궁전으로 부르다가 1989년 혁명 이후 이름을 국회 궁전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 대부분의 루마니아인들은 인민궁전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검은 교회  The Brasov Black Church 4000개의 파이프와 4개의 건반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오르간이 있는 검은교회는 크고 웅장한 고딕 양식 교회이며, 17세기 화재가 남긴 어두운색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 검은교회는 루마니아에서 가장 큰 고딕 건축물로 1385년 착공하여 1477년 완성하기까지 100여년이 걸린 브라쇼브의 상징적인 건축물입니다. 내부의 종탑엔 루마니아에서 가장 큰  6톤이나 나가는 종이 있습니다.
드라큘라 성  Castelul Bran 브란 성은 브램 스토커가 쓴 소설 드라큘라에서 드라큘라가 사는 성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13세기 초 튜턴 기사단이 디트리히이슈타인(Dietrichstein)이라는 나무로된 요새를 건설하면서 역사가 시작되었고 1242년 몽골에 의해서 요새가 폐허가 된 이후로는 1377년 헝가리의 지기스문트 왕이 현재의 브란 성 부근에 석재로된 요새를 건설할 것을 명령하였습니다. 드라큘라의 모델이 되었다고 하는 가시 공작 블라드(Vlad the Impaler)는 실제로 이 성에 3일만 머물렀다고 합니다.
펠레슈 성  Castelul Peles 카를 1세의 여름 별궁인 펠레슈 성

펠레슈 성는 루마니아의 프라호바 주 시나이아에 위치한 성으로 카르파티아 산맥에 위치해 있다. 네오르네상스 스타일의 성으로 트란실비니아와 왈라키아를 연결하는 중요한 지점에 위치한다. 1873년에 건설이 시작되어 1914년에 완공됐다.
시나이아 수도원  Sinaia Monastery 루마니아 Prahova 카운티의 Sinaia에 위치한 Sinaia Monastery는 1695 년 Mihail Cantacuzino 왕자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이집트의 Sinai 산에있는 위대한 Saint Catherine의 수도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루마니아 최초의 종교박물관인 시나이아 수도원입니다.
시기쇼아라 시타델  Sighisoara Citadel 시기쇼아라 역사 지구는 12 세기에 색슨 정착민이 지은 루마니아 시기쇼아라시의 오래된 역사 지구입니다. 이곳은 중세 시대의 성채로 1999 년 Transylvanian Saxons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850 년 전의 유언으로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콘스탄차 비치  Relax Beach Mamaia 흑해로 유명한 콘스탄차는 루마니아 사람들도 손꼽는 휴양지 중 하나입니다. Mamaia 비치에서 하는 네버씨(Neversea)라는 여름축제가 유명합니다.
빅토리아 광장  Victoriei Square Victoriei Square (이전 Opera Square )는 Timişoara 의 중앙 광장 중 하나입니다. 티미쇼아라는 1989 년 12 월 20 일 루마니아 최초의 자유 도시 로 선포되었습니다 . 광장의 반대편에는 북쪽의 오페라 와 남쪽의 메트로폴리탄 대성당이 있습니다 . 오페라에서 성당까지 오른쪽의 산책로는 \"Corso\"라고하고 왼쪽의 산책로는 \"Surrogate\"라고하며 광장 주변에는 오페라 극장, 주립 극장, 영화관, 스튜디오, 미술관 등 많은 문화시설들이 있습니다. 빅토리아 광장에 들어서면 정면의 오페라 하우스와 그 바로 옆의 호티가 랜드마크처럼 자리잡고 있습니다.
루마니아 정교회  Orthodox Metropolitan Cathedral 루마니아 정교회로 세 성령인 성도 바질 그레이트 , 그레고리 신학자 , 그리고 존 크리소스톰 기리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교회의 내부 및 외부 그림은 헝가리 화가인 Anastase Demian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제 2차 세계대전 중 루마니아의 건축물이 완성되기 어려운 시기였으나 데미안의 작업은 제 2차 세계대전 후 몇년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성미카엘 교회  Cathedral of Saint Michael 성미카엘 교회는 고딕 스타일의 로마 가톨릭 교회로 본당의 길이는 50 미터, 폭은 24 미터이며 높이 76m (십자가 포함하여 80m)의 탑은 트란실바니아에서 가장 높은 탑입니다. 교회의 자금 조달은 부분적으로 방종의 수입으로 시민들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 아비뇽 대주교 와 15 명의 다른 주교가 서명 한 1349 년의 첫 번째 관련 문서 는 성 미카엘 교회의 조명과 가구에 기여하는 사람들에게 방종을 허락합니다.)
통일 광장  Unirii Square 루마니아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통일될때 합병된 지역이 루마니아 북서부 트란실바니아 지역으로 합병 이전에는 합스부르크 제국의 영토였으며 이곳은 트란실바니아 지역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습니다. 가장 크고 가장 중요한 광장입니다. 광장은 220m x 160m 크기의 루마니아에서 가장 큰 광장 중 하나입니다. 도시의 중앙 지구는이 광장에서 펼쳐집니다.
투르다 소금광산  Turda Salt Mine 투르다(Turda) 소금광산에는 로마 시대에 개발된 방대한 규모의 암염 갱이 남아 있다고 한다. 1932년까지 소금을 채굴하였으며 이후 채산성이 저하되었다.
스파툴루이 광장  PIATA SFATULUI 브라쇼브 메인 광장으로 13세기부터 독일계 색슨족이 이주해오면서 형성되었습니다.  중앙 시장의 역할과 범죄자와 마녀사냥 당시의 마녀의 처벌이 이뤄졌던 곳으로 광장 내부에는 지금도 역사박물관으로 쓰이고 있는 구 시청사와 정교회 건물이 나란히 있습니다.
브라쇼브 시내  BRASOV 13세기 독일 이주민이 건설한 도시로 19세기에는 루마니아인의 교육, 문화 활동의 중심지이자 브라쇼브 주의 행정 중심지입니다.  1951년부터 1961년까지는 이오시프 스탈린의 이름을 따 오라슐스탈린으로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브라쇼브 메인 광장인 스파툴루이 광장을 중심으로 역사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는 구시청사, 정교회 건물이 있으며 역사박물관의 시계탑은 1494년 외세에 맞서기 위해 만든 망루로 1689년 대화재 이후 개축되었습니다. 
브란 시내  BRAN 브라쇼브 남서쪽 32KM 지점에 위치한 브란은 흡혈기 소설 \'드라큘라\'의 가상모델인 블라드 3세가 잠시 머물렀던 성이 있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13세기 초반에 독일기사단(Teutonic Order)이 이곳에 목재로 된 요새를 건설하기 시작하였고 1242년에 몽골이 이 요새를 파괴한 이후 1377년에 헝가리의 왕 지기스문트(Sigismund)가 이곳에 돌로 된 요새를 지을 것을 명령하면서 이곳이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가파른 산 위에 성이 지어지면서 트란실바니아(Transylvania)와 왈라키아(Wallachia) 사이의 전략적 무역로를 지킬 수 있었습니다. 1498년에 브란은 브라쇼브 시의 관할 구역에 포함되었습니다. 헝가리의 지배를 벗어나 터키 제국의 지배를 받게 되면서 트란실바니아의 관할 구역이 되었으며 1800년대 초반에는 오스트리아령으로, 1866년에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령으로 여러 차례 부침을 겪다가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루마니아령이 되었습니다.
시기쇼아라 시내  SIGHISOARA 루마니아 트란실바니아 지방에 위치한 도시로 12세기 헝가리 왕국이 국경 방어 차원에서 초청한 트란실바니아 작센인 장인과 상인이 이주하면서 형성되었고 1337년 왕실 거처가 되면서 시로 승격되었습니다. 시기쇼아라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으며 잘 보존된 중세의 돌로 만들어진 거리와 건축물이 있습니다.
콘스탄차 시내  CONSTANTA 콘스탄차는 루마니아 남동부 흑해 연안에 위치한 항구도시로 루마니아에서 사람이 지속적으로 거주한 가장 오래된 도시로 기원전 600년경에 처음 형성되었습니다. 콘스탄차주의 주도이며 도브루자 지역에서 가장 큰 도시이자 루마니아에서 다섯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입니다.  콘스탄차항은 흑해 최대의 항구이며 콘스탄차 해변과 마마이아 해변 인근에는 다양한 즐길거리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클루지나포카 시내  CLUJNAPOCA 루마니아 서북부 클루지 주에 위치한 트란실바니아 지방의 중심도시로 클루지와 나포카라는 별개의 도시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나포카는 로마제국 시절부터 발달한 유서 깊은 지역이며 클루지는 중세 시대부터 클라우젠부르크라는 이름으로 트란실바니아 지방의 중심지로 발달하였습니다.  1970년대에 클루지와 나포카가 합병하여 클루지나포카가 되었습니다.
티미쇼아라 시내  TIMISOARA 독재자 차우셰스쿠에 대항하는 Protest가 처음 티미쇼아라에서 발생되어 전국적으로 번져나갔고 혁명의 과정속에서 많은 국민들의 피를 흘렸습니다.  그 결과 혁명이 일어난 해 12월 독재가 차우셰스쿠가 총살당하며 루마니아 공산주의 막을 내렸습니다. 티미쇼아라는 루마니아 민주화 혁명의 발생지입니다.
아테네움 음악당  Athenaeum \"루마니안 아테네움\" 이라 불리는 이 음악당은 1869년 완공 부카레스트 시민들이 1 레이씩 성금을 내서 완성한 것으로서 시민들의 자부심 묻어있는 문화예술공간입니다. 루마니아 부카레스트에서 가장 아름답고 훌륭한 연주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헌법광장  Constitutiei square 인민궁전(국회 궁전) 건너편에 있는 부카레스트 최대의 광장입니다.
트루다 협곡  Turda gorge( Cheile Turzii) 트루다에서 6km, 클루즈나포카에서 15km 거리에 위치한 협곡으로 자연경치가 매우 뛰어나다.
시계요새  CETATUIA DE PE STRAJA 시계요새는 브라쇼브 근교에 있는 성채로써 15세기에 지어진 망루가 중세 시대에 요새로 다시 재건되었다고합니다. 16세기부터는 요새, 군사기지, 교도소등 여러가지 용도로 유지되었으며, 지금는 관광지와 레스토랑으로 사용되고 있다고합니다
인천공항 출국 - 부카레스트공항 입국  Bucharest Airport(OTP) 부카레스트국제공항은 \'헨리 코안더 국제공항( Henri Coanda International Airport)\'라 불리며 부카레스트 북쪽 17km, 시내에서 차량으로 30분거리에 위치한다.
사르말레  Sarmale 명절에 대표적으로 먹는 요리중 하나로 연한 포도잎이나 양배추 잎에 다진 고기와 야채, 허브,  찐 쌀 등을 넣고 말아서 요리그릇에 담아 천천히 익히는 음식입니다. 일종의 루마니아식 쌈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치  Mitci(Mititei) 미시(mici) 또는 미티테이(mititei)라고도 하며,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닭고기 등을 마늘, 후추, 파프리카, 고수 등 향신료와 혼합하여 두툼하고 길쭉하게 만든 후 석쇠에 노릇하게 구어낸 음식으로 떡갈비와 흡사합니다.
초르바 데 부르타  Ciorba de burta (tripe soup) 치오르버 데 부르터는 소 또는 양의 내장을 잘 다듬어 하얀 생크림과 식초 비슷한 발효액을 넣고 끓인 찌개나 국 종류로 절인 고추와 함게 먹습니다. 그외 허브, 파슬리, 후추 등을 추가하여 풍미를 더하기도 합니다.
머멀리거  Mamaliga 머멀리거는 루마니아, 몰도바 및 우크라이나 서부에서 노란 옥수수 가루로 만든 전통적인 죽 요리입니다.
자쿠스커  Zacusca 고추와 가지 등의 채소로 만든 야채 스프레이드이며, 빵에 발라 먹습니다. 세르비아나 발칸 지역에서도 인기있는 음식이며 조리방법은 조금씩 다릅니다.
체부레크  Ceburek 루마니아, 우크라이나, 러시아에서 많이 먹는 음식으로 간 고기와 야채를 넣어서 만들어 튀긴 요리이며 군만두와 비슷합니다.
프리거루이  Frigarui 루마니아식 꼬치요리로 소, 돼지, 양, 닭고기등을 채소와 함께 꽂아 구워 맥주 안주나 길거리 대중 간식으로 인기있는 음식입니다.
초르바 수프  Ciorba 러시아 요리 보르쉬와 터키 요리 초르바와 비슷하며 발칸 지역에서 많이 먹는 요리입니다. 야채와 고기를 넣어 만든 국물 요리로 다소 시큼한 맛이 납니다.
치프텔레  Chiftele(Kufte, kyufte) 치프텔레(큐프테,쾨프테),  터키 음식 쾨프테와 비슷한 요리로,  다진고기, 양파, 마늘, 으깬감자 등을 갈아서 볼처럼 둥글게 빚어 튀기거나 구운 미트볼 종류 요리입니다.
초르바 라다우텐  Ciorba Radautean(Radauti Soup) 닭가슴살을 사용한 수프요리로 사우어크림, 마늘, 허브, 와인식초, 당근 등 야채를 넣고 끓인 음식입니다.
발모스  Balmos 치즈폴렌타와 비슷한 요리로서 옥수수 가루를 주재료로 사용합니다. 그외 재료는 옥수수 가루, 요구르트, 우유, 사우어크림, 계란, 올리브오일, 치즈 등이 있습니다.
쥬마리  Jumari 전통적인 루마니아 돼지 삽겹살 튀김요리입니다. 훈제된 돼지고기를 작은 조각으로 썰고 파프리카, 허브등으로 절인 다음 올리브오일에 바삭하게 튀겨 양파, 겨자소스, 고추냉이소스 등에 찍어 먹습니다.
치기리  Cighiri 치기리요리는 미트볼과 비슷하지만, 갈은 돼지고기 외에도 간, 심장 ,폐와 같은 고기도 사용합니다. 그외 양파, 계란, 월계수잎, 마늘, 소금과 후추를 갈아서 고기와 섞은 다음 돼지 위장에 담아 올리브오일에 튀깁니다. 피클, 토마토, 샐러드와 같이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살라타 데 비네테  Salata de vinete(Roasted Eggplant Salad) 가지를 주재료로 만든 죽 형태의 샐러드로 빵에 발라서 먹거나 토마토, 치즈등과 같이 먹기도 합니다. 가지를 구워서 해바라기 오일, 양파, 마요네즈, 마늘등을 섞어서 잘게 간 요리입니다.
드로브 데 미엘  Drob de miel (Lamb Drob) 부할절 기간에 주로 먹는 루마니아 전통음식이며 주재료는 양의 내장(간,허파,신장 등), 계란, 양파, 빵조각, 우유, 허브(딜 등),마늘, 파슬리 등을 넣은 빵입니다.
토치투라  Tochitura moldoveneasca (Moldavian Stew) 토치투라는 몰다비안 스타일 스튜요리로서 튀긴돼지고기(쥬마리),소시지, 와인, 토마토소스, 양파, 마늘, 월계수잎등을 넣고 졸인후 머멀리거(옥수수가루음식), 치즈, 계란후라이 등을 곁들여 먹는 콤비네이션 음식입니다.
알리벤치  Alivenci 옥수수가루를 주재료로 만든 디저트 음식으로 폴렌타와 비슷하지만 다른 여러재료을 추가하여 풍미를 훨씬 높인 요리입니다. 그외 재료로는 우유, 사우어크림, 버터, 메밀, 건포도, 바닐라, 요구르트, 설탕 등
파파나시  Papanasi 파파나시는 튀긴 치즈도넛 간식으로 루마니아에서 매우 인기 있는 디저트입니다. 파파나시에 사우어크림, 블루베리잼 등을 토핑하여 먹으면 더욱 맛이 좋습니다. 주재료는 리코타치즈, 계란, 세몰리나, 밀가루, 설탕, 베이킹파우더, 바닐라즙 등
바르자알라 클루지  Varza a la Cluj 루마니아 북부 트란실바니아 클루지 지방에서 유래한 음식으로 절인양배추을 볶은 다음 다진 양념에 절인소고기 또는 오리고기 등, 양파, 찐쌀등을 캐서롤(요리냄비그릇)에 넣고 사우어크림, 우유, 토마토소스, 허브 등으로 덮어 오븐에 구워낸 요리입니다.
고고쉬  Gogosi 루마니아 전통 도넛으로 밀가루에 바닐라즙, 레몬, 오렌지을 갈아서 섞어 향을 내고 기름에 튀겨서 만듭니다. 그 위에 아이싱설탕, 과일잼, 초콜릿등을 토핑하여 달콤한 맛을 더합니다.
사바린 케이크  savarina cake 루마니아 대표케이크 사보린은 황금갈색으로 구운 다음 럼시럽을 뿌리고 달콤한 휘핑크림으로 토핑하여 만듭니다. 타르트 잼, 체리잼 등을 토핑하여 먹기도 합니다. 프랑스의 저명한 음식작가이자 미식가인 장 안델메 브릴라트 사바린을 기리는 의미로 음식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포마나 포르출루이  Pomana porcului 명절, 축제일에 먹는 루마니아 전툥요리입니다. 돼지 안심고기와 돼지 간, 또는 소시지 등을 팬에 튀긴 후 옥수수 요리 머멀리거와 같이 제공됩니다.
플라친타  Placinta 납작 평평한 케이크란 의미의 라틴어에서 유래한 플라친타는 루마니아의 전통 프라이드 팬케이크입니다. 팬에 구운 페이스트리안에 치즈, 으깬감자, 잘게썬 양배추, 허브, 샐러리, 과일, 과일잼, 체리 등을 채워서 완성합니다. 그외 가끔 다진 고기를 넣어 만들기도 합니다. 주재료는 밀가루, 계란, 우유, 이스트효모, 소금 등
파스차  Pasca 라틴어 Easter(부활절)에서 유래한 파스차, 루마니아 달콤한 빵은 둥근형태로 겉은 금색을 나타내며 가운데 속은 노란색을 띕니다. 바닐라, 감귤류, 계란, 사우어크림, 설탕, 건포도 등을 사용해 만듭니다.
초르바 데 파솔레  Ciorba de fasole 루마니아 전통 사우어 수프요리로 말린 콩을 주재료로 만든 음식입니다. 그외 재료는 채소(양파,붉은고추, 파슬리, 샐러리), 소금, 로바지 채소, 후추, 백리향, 허브, 양파, 베이컨, 훈제고기, 마늘 등이 들어갑니다.
코즈낙  Cozonac(kozunak) 루마니아 전통빵으로 크리스마스나 부활절 같은 기념일에 먹는 케이크 빵입니다. 주재료는 밀가루, 설탕, 우유, 코코아, 계란, 호두, 건포도, 계피 등
기후 내용
climate_cn
대륙성(서부), 지중해성(남부), 연평균 기온 8℃(북부)-1 1℃(남부)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Romania
ISO 2자리코드
country_iso_alp2
RO
code3
ROU
iso_cc
642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루마니아
언어내용
lang_cn
언어명
lang_nm
주요도시내용
main_city_cn
클루즈-나포카(Cluj-Napoca 31만), 티미쇼아라(Timi?oara 30만), 콘스탄차(Constan?a, 25만), 브라쇼브(Bra?ov, 23만) 등
주요민족내용
main_ethnic_cn
루마니아인(88.6%), 헝가리인(6.5%)
주요언론내용
mscmctn_cn
종교내용
religion_cn
루마니아정교(86.7%), 가톨릭 (4.6%), 개신교(3.2%)
작성년도
written_year
2020
국가 위치
country_lc
유럽 동남부 발칸반도 북부 흑해 서부 연안, 우크라이나, 몰도바, 헝가리, 세르비아, 불가리아와 인접
국가 수도명
country_cptl_nm
부쿠레슈티(Bucure?ti, 210만명)
국가 면적
country_area
230080
국가 면적 출처
country_area_src
('19) World Bank (최근 수정일 : 2021.07.30.)
국가 면적 설명
country_area_comment
한반도의 1.1배
현재 결과 수
currentCount
countryName
루마니아
countryEnName
Romania
continent
유럽
기본설명
basic
ㅇ 수도 : 부카레스트(180만명)
ㅇ 면적 : 238,391㎢(한반도의 1.1배)
ㅇ 민족 : 루마니아인(88.6%), 헝가리인(6.5%), 기타(4.9%) 등
ㅇ 종교 : 루마니아 정교(86%), 가톨릭 (4.7%), 개신교(3.2%)
ㅇ 화폐단위 : Lei (Ron으로 표기)
ㅇ 환율 : 1유로 = 약 4.7Ron
wrtDt
2011-01-27
imgUrl
imgUrl2
un_region
Europe
un_subregion
Eastern Europe
timezone_name
Europe/Bucharest
utc
UTC +03:00

정치

정부형태
government_form
의원내각제가 가미된 대통령중심제
국가형태
national_form
의회구성
congress_composition
양원제(임기 4년)
상원 : 136석
하원 : 330석
주요정당
main_party
대외정책
foreign_policy
주요인사
main_people
대통령 : 클라우스 요하니스(Klaus Iohannis, 2014.12. 취임, 2019.12. 취임(연임))
총리 : 니콜라에-이오넬 치우커(Nicolae-lonel Ciuca, 2021.11. 취임)
외교장관 : 보그단 루치안 아우레스쿠 (Bogdan Lucian Aurescu, 2019.11. 취임, 2020.12. 유임)

경제

GDP
gdp
287200000000
GDP 설명
gdp_desc
(2021 IMF/세계은행)
1인당 GDP
gdp_per_capita
14860
1인당 GDP 설명
gdp_per_capita_desc
(2021 IMF/세계은행)
경제성장률
gdp_growth_rate
7
경제성장률 설명
gdp_growth_rate_desc
(2021, IMF/세계은행)
물가상승률
inflation_rate
5
물가상승률 설명
inflation_rate_desc
(2021, IMF/세계은행)
실업률
unemployment_rate
5.3
실업률 설명
unemployment_desc
(2021, IMF/세계은행)
화폐단위
currency_unit
레우(Leu) (Ron으로 표기/복수형 Lei)
주요자원
main_resource
주요산업
major_industry
수출액
export_amount
87300000000
수입액
import_amount
116200000000

환경

연도
year
2020
소비자물가지수
consumer_price_idx
52.97
고용률
employment_rate
52.97
실업률
unemployment_rate
3.91
깨끗한 음용수 사용 비율
clean_water_use_rate
100
결핵 10만명 당 발병률
tuber_pr_hndrd_thsnd_ppl_outbreak_rate
64

치안

현재 여행경보
current_travel_alarm
자살 사망률 측정연도
suicide_death_rate_year
2019
자살 사망률
suicide_death_rate
9.91
실업률 측정연도
unemployment_rate_year
2020
실업률
unemployment_rate
3.91

연락처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Romani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루마니아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현지연락처정보
contact_remark

대사관 연락처

ㅇ 주소 : Sky Tower Building S.R.L, Calea Floreasca, No.246C. Etaj 33, Sector 1, Bucharest, Romania
ㅇ 이메일 : romania@mofa.go.kr
ㅇ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40) 21-230-7198

※ 루마니아 내에서는 부카레스트 지역번호가 021이므로 21앞에 “0“추가하여야 합니다.

ㅇ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40) 741-185-558

주재국 신고

ㅇ 화재/범죄/응급의료 : 112

※ 앰뷸런스 호출 (112번) 시 국립병원으로 이송, 사립병원 이송의 경우 사립 앰뷸런스(병원 측에 요청) 호출 필요


의료기관 연락처

1. 부쿠레슈티(부카레스트) 지역
[국립병원]
▪ Bucharest Emergency Hospital (Spitalul Clinic de Urgență București)
ㅇ 주소 : Calea Floreasca 8, București
ㅇ 연락처 : (+40) 21.599.2300

▪ Bucharest Emergency University Hospital (Spitalul Universitar de Urgență București)
ㅇ 주소 : Splaiul Independenței 169, București
ㅇ 연락처 : (+40) 21.318.0523

[사립병원]
▪ Bio-Medica International Center
ㅇ 홈페이지 : http://www.bio-medica.ro/ro/
ㅇ 주소 : Sos. Pipera-Tunari, 44, Voluntari, Ilfov, Voluntari 077190
ㅇ 연락처 : 19.101, (+40) 21.311.7796

▪ Regina Maria
ㅇ 홈페이지 : https://www.reginamaria.ro/regina-maria-bucuresti
ㅇ 주소 : Strada Constantin Dobrogeanu Gherea 85, București 010107
ㅇ 연락처 : (+40) 219.268

2. 피테슈티 지역
▪ Sanamed Pitesti
ㅇ 홈페이지 : http://sana-med.ro/
ㅇ 주소 : Str. Mircea Vodă, Nr. 42, Pitești
ㅇ 연락처 : (+40) 24.864.7491

3. 티미쇼아라 지역
▪ Clinica Timisoara Medicover
ㅇ 홈페이지 : https://www.medicover.ro/clinici/clinica-timisoara-medicover,39,d,178
ㅇ 주소 : Bulevardul Mihai Eminescu nr.1, Timișoara
ㅇ 연락처 : (+40) 25.644.2217

4. 브라쇼브 지역
▪ MEDO International Medical Center
ㅇ 홈페이지 : https://www.medo.ro/
ㅇ 주소 : Strada Cicoarei 8A, Brașov
ㅇ 연락처 : (+40) 26.847.4237

5. 콘스탄차 지역
▪ Ovid Clinical Hospital OCH
ㅇ 홈페이지 : https://ovidius-ch.ro/
ㅇ 주소 : DN 2A, km. 202+880, Ovidiu, Constanța
ㅇ 연락처 : (+40) 24.148.0400

위험지도다운로드url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url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url
map_download_url
작성일자
wrt_dt
2022-04-14

재외공관

영사관 번호
center_tel_no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Romania
국가명
country_nm
루마니아
재외공관 주소
emblgbd_addr
Sky Tower Building S.R.L, Calea Floreasca, No.246C. Etaj 33, Sector 1, Bucharest, Romania
재외공관코드
embassy_cd
ro
재외공관 한글명
embassy_kor_nm
주 루마니아 대한민국 대사관
재외공관 위도
embassy_lat
44.477972222222
재외공관 경도
embassy_lng
26.104722222222
재외공관 관리유형코드
embassy_manage_ty_cd
1
재외공관 관리유형코드명
embassy_manage_ty_cd_nm
일반
재외공관유형코드
embassy_ty_cd
10
재외공관유형코드명
embassy_ty_cd_nm
대사관
무료전화번호
free_tel_no
대표전화번호
tel_no
(40) 21-230-7198
긴급전화번호
urgency_tel_no
(40) 741-185-558

주한공관

공관명
embassy_nm
루마니아
공관장명
ambassador_nm
Cezar-Manole Armeanu
공관장취임여부
ambassador_inauguration_yn
Y
공관수정일
data_updated_at
신임장 제정일
credential_enact_dt
2022-02-04
신임장 제정 여부
credential_enact_yn
Y
신임장 대리
crdntl_dpty
주소
addr
50, Jangmun-ro, Yongsan-gu, Seoul
우편번호
zip
04393
전화번호
tel_no
797-4924/ 790-3718
이메일
email
seoul@mae.ro
팩스번호
fax_no
794-3114
주한공관유형코드
inko_embassy_ty_cd
E
주한공관유형
inko_embassy_ty
영문
공관명
embassy_nm
루마니아
공관장명
ambassador_nm
Cezar-Manole Armeanu
공관장취임여부
ambassador_inauguration_yn
Y
공관수정일
data_updated_at
신임장 제정일
credential_enact_dt
2022-02-04
신임장 제정 여부
credential_enact_yn
Y
신임장 대리
crdntl_dpty
주소
addr
서울특별시 용산구 장문로 50
우편번호
zip
04393
전화번호
tel_no
797-4924/ 790-3718
이메일
email
seoul@mae.ro
팩스번호
fax_no
794-3114
주한공관유형코드
inko_embassy_ty_cd
K
주한공관유형
inko_embassy_ty
국문

입국허가

국가영문명
country_eng_nm
Romania
국가명
country_nm
루마니아
여권소지여부
have_yn
Y
일반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gnrl_pspt_visa_yn
Y
일반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gnrl_pspt_visa_cn
180일 중 90일
관용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ofclpspt_visa_yn
Y
관용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ofclpspt_visa_cn
180일 중 90일
외교관여권 입국허가요건 여부
dplmt_pspt_visa_yn
Y
외교관여권 입국허가요건 내용
dplmt_pspt_visa_cn
180일 중 90일
무비자 입국근거내용
nvisa_entry_evdc_cn
협정
비고
remark

여행경보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Romani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루마니아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위험지도경로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경로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경로
map_download_url
경보단계
alarm_lvl
2
비고
remark
전 지역
지역유형
region_ty
전체
작성일
written_dt
2022-04-14

안전정보

국가명
countryName
루마니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Romania
제목
title
루마니아(부쿠레슈티) 코로나19 고강도 추가 제한조치 도입
내용
content
○ 최근 루마니아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특히 부쿠레슈티시는 최근 2주간 거주민 1천명 당 코로나19 발병률이 10.18(일) 3.02명, 10.19(월) 3.19명을 기록하여, 부쿠레슈티시는 10.20(화)부터 향후 2주간 고강도의 추가 제한조치를 도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루마니아 내 교민 및 체류 중이신 국민 여러분께서는 아래 추가 제한조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라며개인안전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 루마니아 정부는 지난 주 발병률(최근 2주간 거주민 1천명 당 확진자 발생률)이 3명 이상 발생할 경우,     적색 시나리오(red scenario)를 적용하여 고강도 제한조치를 취할 것을 발표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긴급 상황 발생 시 아래 긴급 연락처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루마니아대한민국대사관   - 대표번호(근무시간 중) : +40-(0)21-230-7198   - 긴급연락처(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 시, 24시간) : +40-741-185-558, +40-740-250-011☞ 영사콜센터(서울, 24시간) : +82-2-3210-0404<추가 제한조치 내용>ㅇ 실내외 모든 장소에서의 마스크 의무적 착용ㅇ 교육부 기준 중 시나리오 3(혹은 적색 시나리오)에 해당함에 따라 관내 모든 교육기관의 수업을 온라인으로 전환   - 교육부, 보건부, 노동부의 공동명령에 따라 탁아소, 방과 후 교실 운영은 허가함.   -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수업은 각 대학이 자체적으로 이사회를 통해 결정함.ㅇ 실내 레스토랑, 카페, 극장, 공연장, 도박시설 영업 중지 (야외 테라스 식당은 영업 가능)   - 숙박시설 내 레스토랑 및 카페는 투숙객 대상으로만 제한영업 가능
작성일
wrtDt
2020-10-21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루마니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Romania
제목
title
루마니아 내 시위 동향 안전 공지
내용
content
루마니아 내 시위 동향 안전 공지



1. 지난 10.30. 부카레스트 소재 나이트클럽(Colective Club) 대형 화재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고 Victor Ponta 총리와 내각이 11.4 총사퇴 한 바 있는 등 현재 루마니아 정국이 유동적인 상황이며, Klaus Iohannis 대통령은 새로운 내각 구성 및 향후 정국 안정화를 위해 정당 대표 및 시민사회 대표 등과 작 11.5에 이어 금 11.6에도 계속 협의를 갖고, 동 협의 결과 등 입장을 11.7(토)경 발표할 예정입니다.

o 이와 관련, 루마니아 주요 도시(부카레스트, 오라데아, 이아쉬 등)에서는 소요 사태가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부카레스트 시내에서는 Victoriei 광장, Universitate 광장, Revolution 광장, Constitution 광장 등에 대규모 시위대가 연일 운집, 시위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2. 저희 대사관에서 파악한 바에 따르면, 금 11.6 및 명일(11.7)에도 부카레스트 시내 곳곳에서 대규모 시위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됨을 감안, 소요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상기 지역 방문을 가급적 자제하시는 등 안전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특이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대사관(021 230 7198) 또는 대사관 영사담당관(0723 540 233)에게 언제든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루마니아 정국 동향 등 관련 특기사항이 파악되는 대로 계속해서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일
wrtDt
2015-11-10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루마니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Romania
제목
title
루마니아, 지진발생대비 행동요령
내용
content
루마니아, 지진발생대비 행동요령



○저희 대사관에서는 루마니아가 지진발생 위험이 있는 지역임을 감안하여, 향후 만약 지진이 발생하는 경우에 대비한 행동 요령을 다음과 같이 마련하여 공지하오니, 루마니아에 거주 또는 여행하시는 우리 동포와 국민 여러분께서는 숙지하시고, 만일의 지진사태 발생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함으로써, 피해와 손실을 최소화하는 데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루마니아의 과거 대규모 지진 발생 사례


※ 1977년도 지진 (루마니아 최대 지진 피해)
o 1977.3.4밤 9시 진도 7.2의 루마니아를 비롯한 발칸반도 일대에 발생한 지진은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지진중 하나로서, 루마니아에서만 1,500여명의 사망자, 10,500여명의 부상자 발생(특히 수도 부카레스트에서 많은 피해 발생)


o 진앙지는 부카레스트 북방 120km의 지하 100~150km 지점이었는바, 진동이 로마, 모스코바, 터키, 핀란드까지 감지되었고, 피해 가옥이 20,000여 호, 피해 공업시설이 200여 개에 달했으며, 루마니아의 원유 생산지대에서 300여기의 유정이 파괴됨.

2. 지진발생에 대비한 평소 생활 자세
1) 지진 발생시 취해야 할 행동들을 평소에 생각해 두고 우선순위별로 정리한 목록을 만들어 둡니다.

o 전기/수도/가스를 쉽게 차단할 수 있도록 밸브 위치와 조작법을 가족 모두가 숙지
- 가스파이프는 단단한 것 보다는 유연한 튜브로 설치하는 것이 안전

o 지진발생시 대피 경로에 대한 숙지와 대피 연습
- 대피 계단과 출구의 정상여부 확인, 가스/수도밸브, 두꺼비집 작동/차단 연습 등

o 가전제품 및 온열기구 옆에 불이 쉽게 붙을 수 있는 가연성 물질 비치 금지
- 전자제품 위에 물이 담긴 화병을 놓는 것도 위험(지진시, 감전 위험)

o 침실에 키 높은 가구를 두지 말고, 수납공간의 높은 칸에 무거운 물품 비치 금지
- 아이 침대 바로 옆에 책장이 있다면, 지진시 책들이 그대로 쏱아질 수 있음.
- 무거운 물건을 고정시켜, 지진시 땅에 떨어지지 않게 조치
- 연료, 살충제, 왁스 등은 지진발생시 깨지거나 쏟아질 수 있으므로 안전한 장소에 보관

o 집안의 거울/유리에 코팅하기(코팅이 되어 있지 않으면, 지진으로 깨질시 위험)

2) 대피하면서 순식간에 챙겨나갈 수 있는 귀중품들에 대한 준비를 해 놓아야 합니다.
o 지갑/현금, 휴대폰, 여권 등 신분증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소에 보관

3) 지진 등 자연재해 발생시, 각 거주지관할 “재난관리국(Inspectorate for Emergency Situations)”에서 피해상황, 임시 피난장소, 지원 등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사관에서도 루마니아정부 및 한인회와 협력하여 피해상황 파악 및 관련정보 제공과 지원활동을 합니다. 평소에 이러한 관련기관의 연락처를 숙지해 두시고, 홈페이지, 이메일, 휴대용 라디오 등 정보획득/교신 통로를 이용합니다.

※ 각 지역 재난관리국

o 중앙재난관리국(General Inspectorate for Emergency Situations)
- Strada Banu Dumitrache Nr.46, Sector 2, Bucuresti
- Colonel Nicolae Cornea: (+40-21) 242 05 02, (+40-21) 208 61 50


o 부카레스트 재난관리국(Bucharest Inspectorate for Emergency Situations)
- Calea 13 Septembrie Nr.135, Sector 5, Bucuresti
- Colonel Stelian Dudus: (+40-21) 207 5500, (+40-21) 3132107


o 콘스탄차/망갈리아 재난관리국(Constanta/Mangalia Inspectorate for Emergency Situations)
- B-dul Mircea cel Batra, Nr. 110, jud. Constanta
- Chief Inspector – Viorel Jianu: (+40 241) 617 381~2


o 오라데아(비호르 주) 재난관리국(Bihor Inspectorate for Emergency Situations)
- Str. Avram Iancu, Nr.9, Oradea
- General Director - Ioan Bas: (+40 259) 411.212/3


o 브라쇼브 재난관리국(Brasov Inspectorate for Emergency Situations)
- Str. Mihai Viteazu, Nr. 11, Jud. Brasov
- Chief Inspector – Ioan-Stelian Rechitean: (+40 268) 428 888
- Spokesman – Lieutenant Ciprian Sfreja: 0758 100 674



4) 지진발생시에 가족들이 떨어져 있을 상황을 감안, 사전에 만날 장소를 약속해 둡니다.
※ 지진 발생시 대피 가능 장소 (필요시)

o 부카레스트 :
- 직원 : 대사관 또는 대사관저 (지진 발생시 총괄 대책본부로 기능)
- 교민 : 대사관 인근 장모네(Jean Monnet) 학교 운동장


o 여타 지역
- 콘스탄차/망갈리아 : 대우 망갈리아 조선소
- 오라데아 : 신흥정밀
- 클루지 나포카 : 박래원 前영사협력원 사무소
- 브라쇼브 : 배만주 영사협력원 교회


5) 집안, 사업장, 사무실 및 학교 등에서 평소 안전한 장소를 파악해 둡니다.
o 건물내벽 옆, 견고한 책상 등
o 건물내부 취약한 부분에 대한 정기 점검 및 보강


6) 물과 비상식량 등 최소 3일 정도를 자력으로 견딜 수 있도록 비치합니다.
o 휴대폰, 충전기, 손전등, 건전지, 비상 구호약품 등
o 식품/약품 등은 유통기한 정기점검 및 교체


7) 인근 지인 등 연락이 가능한 비상연락망을 다수 확보하고 대사관이나 한인회에도 통보하여 재난 발생시 연락 및 지원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o 국내 가족과 지인에게 연락처를 알려 놓으시고, 대사관에 재외국민등록을 하시며, 한인회 혹은 종교단체 등의 비상연락망에도 등록합니다.

※ 대사관
o 홈페이지 : rou.mofa.go.kr
o E-Mail : romania@mofa.go.kr
o 주소 : 29 Bulevardul Primaverii, Sector 1, Bucharest, Romania
o 대표전화 : +40-(0)21-230-7198
o 기업지원(오중근 참사관) : +40-(0)752-308-060
o 사건사고(권순현 1등서기관) : +40-(0)723-540-233
o 비자,공증,여권(박정연 2등서기관) : +40-(0)721-200-941

※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o 대표전화 : +40-(0)21 233 2172
o 대표 이메일 : kotra@kotra.ro
o 홈페이지 : www.kotra.ro

※ 한인회
o 송경민 한인회장 : +40-(0)741-409-307

※ 루마니아 비상 전화
o 112 (살인, 폭행, 강도, 밀수, 마약, 폭발, 감전, 붕괴, 산사태, 교통사고, 항공철도 대형사고, 응급의료상황, 화재, 홍수 등)
o 소방서 : 981
o 경찰서 : 955, 0210 2525
o 앰뷸런스 : 961

8) 재난발생시 통화량 폭증에 대비하여 「HOME」,「SHOP」,「SOS」,「OK」등 휴대전화를 이용한 최소한의 문자메시지 발송요령을 숙지해 둡니다.
o 지진 발생시에 통신 기지국이 파괴되어 휴대폰이 무용지물이 되는 경우, 인터넷 전화를 활용

9) 집밖으로 대피한 이후에는 안전이 확인되기 전에는 집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언제 불이 날지 모르고, 언제 폭발할지, 언제 건물이 무너질지 모르기 때문)

10) 재해 발생시 피해/안전여부를 비상연락망을 통해 대사관, 한인회 등에 통보합니다.
o 대사관에서는 우리 동포들의 안전여부를 최우선 파악하여 루마니아측과 협조, 구조활동을 하며, 국내가족 문의에도 응대합니다.생명/신체에 위해의 우려가 있다는 정보의 신속한 제공은 우리 모두의 안전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① 집안에 있을 경우
o 우선 튼튼한 테이블 등의 밑에 들어가 그 다리를 꽉 잡고 몸을 피합시다.
o 화재 발생을 막기 위해 모든 화기는 사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o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합니다.


② 집 밖에 있을 경우
o 야외에서는 머리를 보호하고 위험물로부터 몸을 피합시다.
o 과거 대지진시 블록 담이나 대문기둥이 무너져 많은 사상자가 발생되었으므로 블록 담이나 대문 기둥 등에 가까이 가지 맙시다.


③ 상가에 있을 경우
o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는 큰 혼란이 발생 될 우려가 있으니,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하도록 합시다.


④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경우
o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는 모든 버튼을 눌러, 가장 가까운 층에서 내린 후 신속하게 대피합시다.


⑤ 전철을 타고 있을 경우
o 큰 충격이 발생되므로 화물 선반이나 손잡이 등을 꽉 잡아서 넘어지지 않도록 합시다.


⑥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을 경우
o 지진이 발생하면 자동차의 타이어가 펑크 난 듯한 상태가 되어 핸들이 불안정하게 되면서 제대로 운전을 못하게 됩니다. 충분히 주의를 하면서 교차로를 피해서 길 오른쪽에 정차합시다.


⑦ 산이나 바다에 있을 경우
o 산 근처나 급한 경사지에서는 산사태나 절개지 붕괴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시다.

o 해안에서는 지진해일이 발생될 우려가 있습니다. 지진을 느끼거나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역의 안내방송이나 라디오 등의 정보에 따라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시다.


⑧ 부상을 입은 사람이 있을 경우
o 대규모 지진 시에는 많은 부상자의 발생이 예상되며, 정전이나 교통정체 등으로 구조대 의료기관도 평소와 같은 활동을 못하게 될 것입니다.
o 따라서 부상자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이 적절한 응급처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부터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을 배워둡시다.


⑨ 피난은 마지막 수단
o 화재가 확대되어서 인명피해가 우려될 경우 신속히 대피합시다.
o 대피 시에는 관계공무원이나 경찰관 등의 안내에 따르고, 최소한의 소지품만을 가지고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고 걸어서 가도록 합니다.


⑩ 올바른 정보를 따라서 올바른 행동을
o 큰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는 각자가 올바른 정보에 따라서 행동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o 시군구나 경찰, 소방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직접 얻은 정보를 신뢰하고, 결코 근거 없는 소문이나 유언비어를 믿고 행동해선 안 됩니다.
작성일
wrtDt
2015-05-08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루마니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Romania
제목
title
루마니아, 교통법규 위반 운전자 처벌 강화
내용
content
루마니아, 교통법규 위반 운전자 처벌 강화





○ 루마니아 정부는 아래와 같이 교통법규 위반 운전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신도로교통법규(new road code)를 2015.2.6.부터 발효시킨 바, 자동차 운전시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운전중 휴대폰 사용 및 안전벨트 미착용시, 1,600 ron 과태료 부과 (기존의 10배)

2. 규정 속도 시속 50-60km 위반시, 9-20점 벌점, 720 -1,600 ron 과태료 부과 및 운전면허 90일 정지

3. 규정 속도 시속 60km 이상 위반시, 21-50점 벌점, 1,680-4000 ron 과태료 부과 및 운전면허 180일 정지

4. 시속 60km 이상 주행 중 물적피해 사고 발생시, 51-120점 벌점, 4,080-9,600 ron 과태료 부과 및 운전면허 1년 정지/ 인명피해 사고 발생시 운전면허 2년 정지

5. 혈중 알콜농도 0.2g/l-0.5g/l(혈액) 또는 0.15-0.25mg/l(호흡)시, 처벌 등급 기준에 따른 벌점 및 과태료 부과, 운전면허 180일 정지/ 0.5g/l 이상의 경우, 1-5년 징역 가능

6. 교통신호 위반 및 이에 따른 사고 발생시, 9-20점 벌점 부과 및 운전면허 3개월 정지

7. 철로 건널목 미정지시 9,600 ron, 신호 위반시 4,000 ron 과태료 부과

8. 12세 이하 아동의 차량 앞좌석 탑승 금지(특수 시트 및 안전 장구 착용 유아 제외)

9. 운전자가 30일 이내 과태료를 지불하지 않을 경우, 운전면허 정지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후 면허 자동 정지
작성일
wrtDt
2015-02-17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루마니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Romania
제목
title
루마니아, 영주권(Permanent Residence Permit) 제도
내용
content
루마니아 영주권(Permanent Residence Permit) 제도




루마니아 외국인 “영주권” 제도(영주권 신청 자격 및 절차 등) 주요 내용을 아래와 같이 종합하여 공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루마니아 이민국 웹사이트를 참고하세요

1. 영주권 신청 자격
①1년 이상의 거주허가를 받아, 그 거주허가 연장을 통하여, 5년 이상(유학생은 10년 이상) 거주한 경우
* 예컨대, 루마니아에서 유학 4년, 취업 2년 이후 3년간 추가로 유학생활을 한 사람은, 총 유학기간(7년)의 절반인 3.5년에 취업기간 2년을 더하여 5.5년을 거주한 것으로 간주되므로, 영주권 신청 자격이 됨.
②동 5년 이상의 거주 기간중, 6개월 연속 非EU 국가에 체류한 사실이 없고, 非EU 국가 총 체류기간이 10개월을 넘지 않는 경우(병역의무, 출산, 파견, 주재, 심각한 질병으로 인한 치료목적, 연구활동 등으로 非EU 국가에 체류한 기간 및 단기 비자로 체류한 기간은 제외)
③1백만 유로 이상을 투자하거나 100개 이상의 정규직을 채용하는 경우 (일종의 골든 영주권, 또는 투자이민 제도에 해당)
④영주권 소유자의 미성년 자녀
* "동반가족 영주권" : 영주권 소지 외국인의 배우자 및 직계 자녀(입양아 포함)에게 주어지는 영주권
* "가족 영주권": 루마니아인과 혼인한 외국인, 루마니아인의 외국 국적소지 자녀, 루마니아인과 혼인한 자의 미성년 자녀, 루마니아 국적 소유 미성년 자녀의 외국인 부모 등에 주어지는 영주권
⑤특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EU Blue Card 소지자
* EU Blue Card : “고급인력”으로 분류된 외국인 근로자에게 발급되는 고용허가/거주허가 통합증명서로서, 동 증명서 소지자는 他EU국가 취업이나 거주허가 취득 절차에서 여러 가지 혜택과 우선권을 부여 받음.
⑥국제법의 보호를 받는 자 등

2. 신청 기관 : (주소지 관할) 각 지방 이민국
※ 이민국 (General Inspectorate for Immigration)
o Website : http://igi.mai.gov.ro/
o Phone: +40-214-100-042, +40-214-109-940
o Fax: +40-214-107-501
o Email: igi@mai.gov.ro
o 참고 정보 (in English):
http://igi.mai.gov.ro/detalii/pagina/en/Granting-right-of-permanent-residence/79
3. 필수 제출 공통서류
o 루마니아 최종 입국 증명서 (출입국 관리사무소 입국도장이 찍힌 여권 해당면 사본)
o 합법적인 주거 공간 확보를 증명하는 서류
o 재정증명서 (세공제 후 최저 임금 이상의 월수입 증명; “가족영주권”/“동반가족 영주권” 신청자 및 1백만 유로이상 혹은 신규 일자리 100개 이상 창출 투자자의 경우 예외)
o 의료보험 증명서
o 루마니아내 범죄경력 증명서
o 기타 영주권 신청 종류별로 부합하는 각종 증빙서류 (사안별로 상이)
※ 영주권 신청시 필요 요건
- 보통수준의 루마니아어 구사 능력 (사안에 따라 요구하지 않을 수도 있음)
- 공공질서에 위협이 되지 않는 자

4. 영주권 심사기간 및 수수료
가. 심사기간 : 서류 접수일로부터 6개월
o 심사기간은 경우에 따라 3개월이 추가 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심사 연장 사실을 신청자에게 통보하여야 함.
o 심사결과가 확정된 날로부터 15일(근무일 기준)내에 신청자에게 통보하여야 함.
o 심사결과 신청된 영주권이 허가된 외국인은 통보일로부터 1개월내에 이민국에 출석하여 장기거주 허가증을 발급받아야 함.
o 영주권 허가가 거부된 자에게는 15일(근무일 기준)내에 신청자에게 그 사유와 함께 거부 사실을 통보하여야 함. 영주권 허가가 거부된 자는 통보일로 부터 30일 이내에 법원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음. 영주권 허가의 거부는 신청자가 보유한 다른 형태의 합법적 거주허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나. 수수료 : 신청/발급 수수료 260~385Lei(영주권 종류에 따라 차등) 및 등록세 3Lei, 인지세 5Lei

5. 영주권 소지자에게 부여되는 혜택
①루마니아내 취업시 “고용허가” 취득 불요
* 他 EU 회원국에서 취업하고자 할 경우, 해당 국가의 고용허가(노동허가) 취득이 필요 (단, 배우자가 EU 회원국 국민이고, 그 배우자와 함께 타 EU 국가에서 함께 동거를 하는 경우에는, 동 EU 회원국에서 별도의 노동허가 없이 취업 가능)
②교육, 직업훈련, 장학금, 학력 및 학위인정, 자격인정, 사회복지, 주택매매, 각종 단체 가입에 있어 루마니아인과 동등한 자격 및 혜택 부여
③루마니아내 추방 제도로부터 강화된 보호.(영주권자가 추방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분명하고 심각한 사회적 위험요인이 증명되어야 함. 영주권자의 경제적 곤란은 추방조건이 될 수 없음. 추방 사유가 충족되었더라도 EU 회원국들은 추방 대상자의 연령, 거주기간 등을 고려한 후 결정해야 함.)
④다음과 같은 경우 3개월 이상 他EU 회원국에 거주 가능
o 피고용인 혹은 개인 사업자의 자격으로 경제적 활동
o 학업 혹은 직업훈련
o 결혼, 자녀양육 등의 사유로 영주권을 취득한 자는, EU 국민인 배우자 혹은 미성년 자녀가 他EU국으로 이주할 경우, 해당 배우자 혹은 자녀를 따라 해당 사유가 소멸될 때까지 해당 EU국가에 거주 가능(동 거주기간은 연속 거주 단절로 간주되지 않음.)
o 他EU국에 5년이상 거주한 경우 해당 국가에 새로운 영주권을 신청/취득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루마니아의 영주권은 취소될 수 있음. (他EU국에 신청 또는 취득한 영주권이 거부/취소되었을 경우 루마니아는 동 영주권자 및 그 가족들을 의무적으로 받아들여야 함.)

6. 영주권 취소 사유
①거주허가의 취소 혹은 거부
②타국가에서 영주권 취득
③12개월이상 루마니아 역외에서 체류(단, 他EU회원국에서 임시 거주허가를 받고 체류한 경우는 예외)
④他EU국가 및 EC 공동체 국가 혹은 스위스에서 6년이상 연속적으로 거주한 경우
⑤타EU국가 및 EC 공동체 국가 혹은 스위스에서 2년이상 연속적으로 떠나 있을 경우
⑥“가족 영주권자”일 경우 배우자가 他국가의 영주권을 취득한 경우
⑦성인이 된 자녀의 경우 “동반가족 영주권” 취소
* “동반가족 영주권자”였던 자녀가 성인이 되어, “동반가족 영주권”을 반납하고, “동반가족 거주허가”도 더 이상 받을 수 없게 된 경우, 해당 자녀는 학업을 계속하거나 취업을 통하여 계속 거주 가능하며, 이를 통해 5년 이상(학업의 경우 10년이상) 합법적 거주를 하였을 경우 영주권 신청 가능. 또한 성인이 되었으나 아직 미혼인 자녀로서 건강상의 이유로 인해 자립을 하지 못하는 경우는 “동반가족 영주권”을 신청 가능

7. 영주권 유효기간 : 5년 (가족 영주권은 10년)

8. 영주권 자동 연장 여부
o 영주권 갱신을 위해서는 장기거주허가증의 유효기간 만료 최소30일 전에 합법적인 주거 공간 확보를 증명하는 서류와 신규 증명서 발급 신청서를 관할 지방 이민국에 제출 필요
* 영주권을 받은 이후, 영주자격을 계속 유지하고 거주허가를 연장하기 위해서는 1년치 月최저임금 이상의 금액이 입금된 은행잔고내역 등으로 경제적 사정을 증명 필요 (“가족 영주권” 및 “동반가족 영주권”소지자는 예외).
작성일
wrtDt
2014-12-22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루마니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Romania
제목
title
루마니아, 브란체아(Vrancea) 주 지진 발생
내용
content
루마니아, 브란체아(Vrancea) 주 지진 발생



1. 2014.11.22(토) 21:14분경 수도 부카레스트에서 북동 방향 약 190Km에 위치한 브란치아(Vrancea) 주 산악 지방에서 진도 5.7의 지진이 발생하였습니다.

2. 동 지진으로 인한 인명 피해는 없었으나, Galati 주와 Tulcea 주 일부에서 벽과 도로에 금이 가고, 전화 연결과 전기 공급이 일시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3. 브란체아 지방은 1977년 1,500여 명의 사망자와 10,500여 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진도 7.2의 대지진 등 크고 작은 지진 발생이 빈발하는 지역입니다. 동 지역으로의 여행은 가급적 자제하여 주시기 바라며, 부득이 여행시에는 안전에 유의하여 주시고, 지진 피해 등 긴급 상황 발생시에는 대사관에 즉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루마니아대사관 : http://me2.do/FRGdsiUv
작성일
wrtDt
2014-11-25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루마니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Romania
제목
title
루마니아, 차량 안전운행 유의
내용
content
루마니아, 차량 안전운행 유의 ○ 최근 현지인이 운전하는 차량에 동승한 아국인이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 루마니아는 도로 사정이 좋지 않고, 운전자들의 운전행태가 다소 거친 편임을 감안하시어 재외국민, 여행객 여러분께서는 안전운행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wrtDt
2014-03-17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루마니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Romania
제목
title
루마니아,무허가 택시 탑승 삼가
내용
content
루마니아,무허가 택시 탑승 삼가 ㅇ 루마니아 수도 부쿠레슈티에 있는 노르드역과 부쿠레슈티 헨리 코안다 국제공항, 그리고 번화가에서는 허가를 받지 않은 이른바 무허가 택시가 횡행하고 있어, 관광객 등이 부당하게 많은 금액을 청구 받거나, 강도 피해를 당하고 있습니다. ㅇ 작년 8월에는 국제공항 부근에서 무허가 택시를 이용한 외국인이 살해되는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ㅇ「택시가 필요하십니까?」라며 친절을 가장해 다가오는 낯선 사람이 말을 걸어와도 차량에 탑승 삼가시고 또한, 노르도역과 국제공항에는 허가받은 택시업자를 자동으로 부를 수 있는 터치패널식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이 단말기를 이용하거나, 택시 문에 1km당 요금이 적혀있는 비교적 안심할 수 있는 차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작성일
wrtDt
2013-12-31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루마니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Romania
제목
title
택시 이용시 법외 요금 주의
내용
content
택시 이용시 법외 요금 주의 ○ 루마니아의 수도 부카레스토에서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택시 이용시 환율을 이용한 고액의 법외 요금(부당이득)을 요구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은 대부분 불가리아나 헝가리로부터 열차로 루마니아로 입국한 여행자로, 외국인 이용자가 많은 브카레스토역에서의 범행수법은 다음과 같음. ※ 여행객이 열차에서 내리면, 구내에서 루마니아풍 남성들로부터 "싼 호텔을 소개해 주겠다"는 등 말을 걸어와 한패가 운전하는 택시에 태움. 도중에 ATM이 있는 은행에 차를 세워 현금을 인출하게 하고, 호텔에 도착하면 법외요금을 청구함. 여행객은 현지 환율을 잘 모른채로 지불한 후, 고액이었음을 알게 됨. ○ 이 지역에 체류하시거나 여행을 계획하시는 우리 국민들께서는 아래 사항을 참조하시어 안전여행하시기 바랍니다. 1. 모르는 인물이 친절하게 말을 걸어와도 따라가지 않음.2. 사전에 방문할 국가의 환율을 알아둠.3. 브카레스토의 택시 문에는 1킬로미터당 요금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택시에 타기 전에 확인함.4. 범인 그룹은 여행자가 열차에 타고 있을 때부터 접촉해 올 경우도 있으므로, 열차 내에서도 주의할 것
작성일
wrtDt
2012-07-10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루마니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Romania
제목
title
벼룩 매게 라임병 감염 주의
내용
content
벼룩 매게 라임병 감염 주의 ○ 최근, 루마니아에서는 벼룩에 물려 이변을 느끼고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벼룩은 삼림이나 풀밭, 도울의 털 등으로부터 사람에게 옮는 일이 대부분이며, 장소에 따라서는 벼룩이 모개가 되어 라임병이라는 감염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라임병은, 잠복기간이 수일에서 1개월 정도이며, 붉은 발진, 피로, 두통, 고나절통이나 목을 움직이기 힘든 증상을 보이며, 악화되면 뇌나 심장에 장해를 일으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라임병을 모개로 하는 벼룩은 눈에 보일 정도의 크기로, 주로 공원 등 잔디밭이나 풀이 자라고 있는 장소에서는 이 벼룩에 물릴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봅부터 가을에 걸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 예방법1. 벼룩이 부착되기 쉬운 발목이나 종아리 보호를하기 위한 장화를 신어 피부 노출을 줄임.2. 벼룩 부착이 판별되기 쉬운 의복을 착용함.3. 벌레방지 스프레이 등 방충대책을 세움
작성일
wrtDt
2012-06-12
첨부파일 경로
fileUrl
국가명
countryName
루마니아
영문 국가명
countryEnName
Romania
제목
title
[루마니아]유럽지역 우리국민 신변안전 주의사항 공지
내용
content
작성일
wrtDt
2010-10-05
첨부파일 경로
fileUrl

사건사고

영문 국가명
country_eng_nm
Romania
한글 국가명
country_nm
루마니아
대륙코드
continent_cd
30
영문 대륙명
continent_eng_nm
Europe
한글 대륙명
continent_nm
유럽
위험지도경로
dang_map_download_url
국기다운로드경로
flag_download_url
지도다운로드경로
map_download_url
뉴스
news

사건ㆍ사고 유형

ㅇ 2016년부터 2019년 4월까지 사건사고 접수는 총 6건으로, 대부분 절도 또는 교통사고 등의 사건임
ㅇ 우리 국민들에 대한 강력범죄 형태의 사건사고는 발생하지 않고 있으나, 단순 절도, 소매치기, 분실, 도난 등 형태의 범죄가 빈번히 발생하므로 여행 시 늘 신변안전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소매치기를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관광객에게 접근하여 길을 물어보거나 신체를 접촉하는 등의 행위로 관광객의 주의를 분산시킨 후, 주위에 있던 일당이 지갑과 여권을 탈취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택시를 이용하실 경우, 외국인 관광객을 상대로 요금을 속이는 경우가 빈번하므로 교민 및 여행객 여러분께서는 이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택시 이용 시에는 차량 번호, 요금, 운전자 등을 주의 깊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탑승 전 차량 옆면에 표시된 미터 당 기본요금 확인(1.39Ron이 가장 저렴)하고, 탑승 후 택시 내 설치된 미터기 요금 재확인 필요

- 최근 Uber, Black Cab 등 택시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간편하게 이용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ㅇ 대중교통 이용시, 버스나 트램보다는 지하철이 안전한 편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폭우, 폭설, 강풍으로 인한 피해가 종종 발생합니다.
ㅇ 루마니아는 지진 발생이 빈발(지난 100년간 17번의 지진 발생) 한 자연환경적 특성이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특히, 수도 부카레스트에서 북동방향 190km 위치한 브란체아(Vrancea) 주

* 루마니아 대규모 지진 발생 사례


루마니아 대규모 지진발생 사례

리히터 규모 7.0 이상
(벽,건물이 무너짐)

리히터 규모 6.0~6.9
(벽에 금 가고 물건이 떨어짐)

리히터 규모 5.0~6.0

1471년 Vrancea (7.3)
1516년 Vrancea (7.5)
1590년 Vrancea (7.3)
1620년 Vrancea (7.1)
1679년 Suceava (7.3)
1738년 Vrancea (7.5)
1802년 Vrancea (7.7)1
1838년 Vrancea (7.5)
1893년 Vrancea (7.1)
1894년 Galați (7.1)
1901년 Black Sea (7.2)
1908년 Vrancea (7.1)
1940년 Vrancea (7.4)
1977년 Vrancea (7.2)2
1986년 Vrancea (7.1)

1545년 Vrancea (6.8)
1790년 Vrancea (6.8)
1812년 Vrancea (6.5)
1945년 Vrancea (6.8)
1990년 Vrancea(6.9,6.2,6.1)
2004년 Vrancea (6.0)

1974년 Timiș (5.6)
1991년 Caraș-Severin (5.6)
2004년 Tulcea (5.0)
2005년 Buzău (5.1)
2005년 Vrancea (5.0)
2005년 Vrancea (5.0)
2009년 Vrancea (5.3)
2014년 Vrancea (5.7)


유의해야 할 지역

ㅇ 북역(Gara de Nord)은 주변에 집시나 노숙자들이 많은 곳으로 분실사고의 대부분이 발생하는 사고 다발 지역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북역, 시내 중심지 등에서 외국인 여행객을 상대로 경찰을 사칭하며 신분증 및 소지품 검색을 요구한 후, 지갑에서 고액권 외화만을 교묘히 빼돌리거나 값싼 숙박시설을 제공하겠다며 여행자를 집으로 유인하여 금품을 훔치는 등의 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여행 통제지역 : 군부대와 생태계 보호 지역(다뉴브 델타 일부 지녁)을 제외한 전 지역 여행 가능합니다.

작성일
wrt_dt
2022-04-14

플러그

플러그타입
plug_type
Type C    
주파수 Frequency (Hertz)
frequency
50?Hz
단상 Single-Phase Voltage (Volts)
single_phase
230 V
3상 Three-Phase Voltage (Volts)
three_phase
400 V
of wires (not including ground wire)
of_wires
C/F
Plug & Socket Type
plug_type2
4
플러그타입
plug_type
Type F    
주파수 Frequency (Hertz)
frequency
50?Hz
단상 Single-Phase Voltage (Volts)
single_phase
230 V
3상 Three-Phase Voltage (Volts)
three_phase
400 V
of wires (not including ground wire)
of_wires
C/F
Plug & Socket Type
plug_type2
4

현지교통(M)

traffic
주요 교통 법규 및 문화
ㅇ 안전벨트 착용 및 유아용 좌석 장착 의무화
ㅇ 주행중 핸드프리셋(Hand-free set) 없이 휴대폰 사용 불가
ㅇ 12세 미만과 신장 150cm 미만인 경우 앞좌석에 착석 불가
ㅇ 과속 운전, 지시등을 켜지 않고 갑자기 차선을 변경하는 경우 등 빈번

관련 사건사고 사례
ㅇ졸음운전, 휴대폰 사용 중 사고, 교차로 차량 충돌사고, 추월사고 등

관련 사건사고 발생시 대처방법
ㅇ 경미한 접촉사고일 경우 차량을 도로 밖으로 옮기고, 여행자인 경우 한국 보험사 또는 가입 보험사에 연락 및 현지 경찰서에서 사건경위서 수령
※ 루마니아 거주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현지 보험사에 연락

ㅇ 인명피해가 있을 경우 차량을 움직이지 말고 경찰서에 신고하여 처리

기타 유의사항
ㅇ 차선이 뚜렷하지 않거나 파인 도로가 많으며, 밤에 가로등이 없거나 꺼져있어 사고의 위험이 있음
ㅇ 루마니아의 산간지역은 커브길이 많고 겨울에 노면이 미끄러워 동계타이어를 반드시 장착해야 함
※ 겨울철 동계타이어 미장착 운전 시 보험혜택 제외 및 범칙금(300-700불 사이, 사안에 따라 상이)이 부과됨
※ 참고자료 : Road Regulations in Romania (Emergency Government Ordinance 195/2002)

현지문화(M)

culture
일반 문화
ㅇ 아시아와 유럽의 교차로 발칸반도에 위치한 루마니아는 온화한 기후와 비옥한 토지를 갖추고 있으며, 역사적으로 이민족의 침략을 많이 받은 나라입니다. 이러한 지정학적 위치와 역사적 배경을 가진 루마니아 국민은 라틴족 특유의 낙천성과 함께 강인한 민족성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도 부카레스트를 비롯한 주요 관광 도시의 경우, 영어 구사가 가능한 국민들이 많고, 외국인에게 대체로 친절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종교 관련
ㅇ 국민의 대다수가 독실한 루마니아 정교 신자이므로, 특정 종교에 대한 비방이나 지나치게 선정적인 주제의 이야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팁 문화
ㅇ 전체 금액의 5-10%의 금액을 지급합니다.(식당, 미용실 등)

현지사건사고(M)

content
사건ㆍ사고 유형
ㅇ 2016년부터 2019년 4월까지 사건사고 접수는 총 6건으로, 대부분 절도 또는 교통사고 등의 사건임
ㅇ 우리 국민들에 대한 강력범죄 형태의 사건사고는 발생하지 않고 있으나, 단순 절도, 소매치기, 분실, 도난 등 형태의 범죄가 빈번히 발생하므로 여행 시 늘 신변안전에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히,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소매치기를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관광객에게 접근하여 길을 물어보거나 신체를 접촉하는 등의 행위로 관광객의 주의를 분산시킨 후, 주위에 있던 일당이 지갑과 여권을 탈취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택시를 이용하실 경우, 외국인 관광객을 상대로 요금을 속이는 경우가 빈번하므로 교민 및 여행객 여러분께서는 이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택시 이용 시에는 차량 번호, 요금, 운전자 등을 주의 깊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탑승 전 차량 옆면에 표시된 미터 당 기본요금 확인(1.39Ron이 가장 저렴)하고, 탑승 후 택시 내 설치된 미터기 요금 재확인 필요

- 최근 Uber, Black Cab 등 택시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간편하게 이용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ㅇ 대중교통 이용시, 버스나 트램보다는 지하철이 안전한 편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재해
ㅇ 폭우, 폭설, 강풍으로 인한 피해가 종종 발생합니다.
ㅇ 루마니아는 지진 발생이 빈발(지난 100년간 17번의 지진 발생) 한 자연환경적 특성이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특히, 수도 부카레스트에서 북동방향 190km 위치한 브란체아(Vrancea) 주

유의해야 할 지역
ㅇ 북역(Gara de Nord)은 주변에 집시나 노숙자들이 많은 곳으로 분실사고의 대부분이 발생하는 사고 다발 지역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북역, 시내 중심지 등에서 외국인 여행객을 상대로 경찰을 사칭하며 신분증 및 소지품 검색을 요구한 후, 지갑에서 고액권 외화만을 교묘히 빼돌리거나 값싼 숙박시설을 제공하겠다며 여행자를 집으로 유인하여 금품을 훔치는 등의 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여행 통제지역 : 군부대와 생태계 보호 지역(다뉴브 델타 일부 지녁)을 제외한 전 지역 여행 가능합니다.

기타(M)

content
날씨
ㅇ 대체로 온대 대륙성 기후이나, 일부 지역에서는 대륙성 기후(서부지역) 및 지중해성 기후(서남부 지역)
- 연평균 기온 : 8° C(북부)-11° C(남부)
- 연평균 강수량 : 637mm


기타
[한국과의 시차]
ㅇ 한국보다 7시간 늦습니다. 즉 한국시간 0시에 루마니아는 전일 17시입니다. 그러나 서머타임 기간인 3월 마지막 주 일요일부터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까지는 한국에 비해 6시간 늦게 됩니다.
[전력 사용 현황]
ㅇ 전기시스템은 220V이며 50Hz입니다. 전압 차가 심하고 단전이 잦으나 대부분 단시간에 그치며, 국내 전자제품은 60Hz에 맞추어져 있으므로 Hz에 민감한 전자제품(예: 세탁기, 전자레인지 등)은 쉽게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언어]
ㅇ 공용어는 루마니아어이며, 외국인을 빈번히 접촉하는 업종에 종사하는 경우 영어가 널리 통용되고 있고, 불어 가능자도 많습니다.

[환전]
ㅇ 시내 곳곳에 은행과 사설 환전소가 있으며, 환전소는 은행 영업이 끝난 시간에도 운영됩니다. 최근 환율은 1유로=약4.7Ron이며, 환전시 여권 등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ㅇ 일부 환전소의 경우 별도의 수수료 부과, 환전액 지급시 일부 금액의 고의 누락, 고지 환율과 실 지불 환율의 속임 등이 있을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통신]
ㅇ Vodafone, Orange 등이 대표적인 통신사이며 선불 USIM 칩을 산 후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하여 충전 후 휴대폰에 장착하여 사용 하시면 됩니다. 요금제에는 전화 및 문자 수발신,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으며 별도 추가 요금을 낼 경우 한국으로의 통화 및 문자 발신이 가능합니다.

0 Comments

상담신청하기

1544.6480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30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